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도서관

로그인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도서관

NYPI 발간물

  1. 메인
  2. NYPI 발간물
  3. 연구보고서

연구보고서

단행본

미래 인재로 키우는 우리아이 10년 프로젝트

판사항
1판
발행사항
파주: 21세기북스, 2008
형태사항
215p. : 삽도, 23cm
일반주기
창의적 발상, 문제 해결, 대인관계, 학습, 동기부여, 외국어 구사
소장정보
위치등록번호청구기호 / 출력상태반납예정일
이용 가능 (1)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00021881대출가능-
이용 가능 (1)
  • 등록번호
    00021881
    상태/반납예정일
    대출가능
    -
    위치/청구기호(출력)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책 소개
좋은 부모 되기도 배워야 한다!
자식 농사는 한 시즌 동안 행하는 장사와 같은 것이다. 시즌이 끝나고 나면 그만이다. 후회가 들더라도, 아쉬움이 남더라도 다시 되돌리기 힘들다. 그런 까닭에 현실은 우리 아이들을 학업 스트레스와 경쟁으로 내모는 것인지도 모른다.
부모님들이 궁금해하는 것들 가운데 하나는, 아이들이 성장해서 자신의 삶을 개척해가는 시기는 과연 어떤 인재를 요구하는 시대가 될 것인가 하는 부분이다. 그리고 그때를 대비해서 아이들이 한창 성장하는 동안 부모는 무엇을 해주어야 하는가이다.
이 책은 변화하는 사회환경 속에서 아이들 스스로 미래 인재로 자라날 수 있는 토대를 마련해주고 그 힘과 능력을 어떻게 길러줄 수 있는지를 이야기하고 있다. 아울러 아이들에게 올바른 방향을 제시해줄 수 있는 부모의 역할 지침도 담았다.
1부에서는 점점 능력에 따라 그 보상의 간격이 커지게 될 미래사회의 인재에 대한 큰 그림을 제시하고 2부에서는 우리 아이들이 과연 어떤 생각과 태도로 미래 인재의 성공 조건과 부합할 것인지를 아이들의 행동패턴에서 살펴본다. 3부에서는 미래 인재가 갖추어야 할 10가지 능력을 아이들의 눈높이와 부모님들의 생각의 높이에 맞추어 제시하고 4부에서는 부모님들이 갖추어야 할 교육적 태도와 습관에 대한 메시지를 전한다. 마지막으로 5부에서는 우리 아이들이 생활 속에서 자연스럽게 습득할 수 있도록, 미래 인재 되기 프로젝트를 성공시키기 위한 실천에 대한 조언을 담고 있다.
그냥 아는 것에 그치지 말고, 이 책을 읽으면서 줄을 그은 몇 부분을 조그만 카드에 정리해서 실천에 옮길 수 있었으면 한다. 그래서 우리 아이를 자신의 분야에서 우뚝 선 미래 인재로 키우는 경이롭고 흥미진진한 프로젝트가 꼭 성공했으면 한다.

10년의 정교한 교육이 명품인생을 만든다!
초등학생들마저 0교시 수업이 진행되는 현실과 아이들이 공부에만 매여 미래에 대한 꿈도, 정체성도 없는 상태로 만들고 있는 현실은 우리 부모들의 책임도 크다. 조기유학, 홈스쿨링, 사교육 환경, 그 밖에 획일적인 교육현실은 부모 역할의 중요성을 간과한 결과에 다름 아니다.
정보력과 경제력을 핑계삼아 자녀의 미래가 이미 결정돼 버린 것처럼 말하는 부모가 있어서는 결코 안 된다. 정보력과 경제력의 차이에도 불구하고 우리 아이들은 성장하기 때문이다. 남에게 뒤지지 않는 자녀로 키우는 지혜가 우리 부모들에게 필요한 대목이 아닐 수 없다.

우리 아이들은 그 자체로 무한한 가능성이다!
다가오는 미래는 기능을 넘어 가치로 승부해야 하며, 강력한 메시지보다 감동적인 스토리를 만들어내야 한다. 또한 조화의 부가가치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 아울러 풍부한 정보를 담아내는 그릇으로 공감만한 것도 없음을 유념해야 한다. 유쾌함의 발견이 대인관계의 핵심임을 잊어서도 안 되며, 풍요의 시대에서 의미의 시대로 가고 있음도 주목해야 한다. 달리 말하면 큰 그림을 볼 줄 아는 아이로 키워야 한다는 것이다. 새로운 전체를 구성하기 위해 이질적인 조각들을 서로 결합해 내는 능력이 무엇보다 중요한 시대가 우리 앞에 놓여 있기 때문이다.
목차
CONTENTS 프롤로그 - 좋은 부모 되기도 배워야 한다 1장 누가 미래를 주도할 것인가 2장 지금 우리 아이는 어떤 모습인가? 3장 미래 인재에겐 어떤 능력이 필요한가? 4장 아이를 바꾸려면 부모가 먼저 달라져야 한다 5장 생활 속의 실천이 미래를 결정한다 에필로그 - 자식농사는 일생일대의 초대형 프로젝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