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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보고서

단행본

학교폭력 예방의 이론과 실제

판사항
2판
발행사항
서울: 박영스토리, 2016
형태사항
402 p: 삽도, 25cm
서지주기
참고문헌과 색인을 포함하고 있음
소장정보
위치등록번호청구기호 / 출력상태반납예정일
이용 가능 (1)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00026490대출가능-
이용 가능 (1)
  • 등록번호
    00026490
    상태/반납예정일
    대출가능
    -
    위치/청구기호(출력)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책 소개
아동․청소년의 학교폭력 문제가 다양화, 흉포화, 집단화, 저 연령화 등 날로 심각해지면서 한국 학교교육의 최우선 과제는 ‘안전한 학교’(safety school)를 통한 ‘행복한 학교’(happy school) 만들기에 있다. 학교폭력은 학교교육의 비정상화뿐 아니라 교육의 본질적 가치인 인간 존엄성을 훼손시킨다. Maslow(매슬로우)의 인간 욕구 5단계설에서 학교폭력은 아동․청소년의 신체적 안전과 심리적 안정의 기본적 욕구를 훼손할 뿐 아니라 따돌림, 왕따 등으로 소속감과 자기존경의 사회적 욕구를 떨어뜨리고 나아가 개인의 꿈과 재능을 앗아가 자아실현의 욕구 등도 해친다.
학교폭력을 근절하기 위해 그간 정부의 학교폭력근절 종합 대책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학교폭력은 근절되지 않고 지능화, 은밀화, 장기화하는 경향을 보이고 있다. 아직도 다수의 학교는 학교폭력예방 교육이 효과적이지 못하고, 학교폭력이 발생하면 학교의 이미지를 고려하여 노출을 최소화하고, 사안처리에 급급하며, 땜질식 지도의 형태를 가지는 것이 현실이다. 학부모와 사회는 학교에 다니는 아동․청소년의 대다수가 학령기의 의무교육을 받는 학생이기에 학교폭력에 대해 학교와 교사에게 지도 소홀의 책임을 묻고, 학교폭력 문제 해결사의 역할을 해주기를 요구한다.

이러한 상황에서 학교폭력 문제는 교과지도 못지않게 교사의 생활지도 역량 평가에서 중요한 요소로 작용하는 것이다. 학교폭력은 개인, 가정, 학교, 사회 환경, 문화 등 다양한 요인들이 유기적으로 얽혀있는 구조에서 발생하고 있다. 따라서 학교폭력이 개인과 개인을 둘러싼 여러 환경적 요인의 상호작용에서 발생한다는 생태학적 관점에서 종합적이고 유기적인 학교폭력근절대책이 정부와 지역사회 차원, 가정 차원, 전 학교(whole-school) 차원의 접근 방법으로 요구된다. 또한 학교폭력의 문제가 발생한 후 개입하는 ‘반응적 접근(reactive approach)’보다는 문제 발생 이전에 예방적으로 개입하는 ‘선제적 접근(proactive approach)’이 중요시된다.

학교폭력 과목이 대학 교직과정의 필수과목으로 지정될 때 일부의 비판도 있었다. 아동․청소년의 문제 유형이 다양하고 수많은 문제들이 산적해 있는데 학교폭력 과목을 필수 교과로 지정한다는 것은 아동․청소년의 문제를 단편적으로 보고 유기적으로 보지 못하는 것이 아닌가? 즉, 아동․청소년의 문제가 발생하여 사회적 이슈가 될 때마다 과목을 만들어야 하는데 그것보다 아동․청소년 문제를 ‘생활지도와 상담’으로 포괄하여 이들 문제들에 대해 종합적․유기적 시각에서 접근해야 하는 것이 보다 효과적이지 않겠는가? 학교폭력 과목이 한 학기 대학 강의로 내용을 가지는가?에 대한 비판도 있었다. 아동․청소년 문제의 해결에 있어 접근방법의 차이로 인식된다. 연역적이냐? 귀납적이냐?의 차이이고, 실타래처럼 얽혀있는 청소년 문제를 풀기 위한 고리의 단초를 무엇으로 보느냐? 등의 시각 차이였다. 결국은 학교교육의 산적한 문제들 중 해결의 우선순위이고 선택의 문제로 귀결된다.

필자는 그간 학교와 교육청에 근무하면서 학교폭력 교육과 상담을 전담하였고, 중․고등학교의 학교폭력자치위원회 위원으로 활동을 해왔다. 또한 교육부 학교폭력전문위원과 서울시교육청 학교폭력네트워크위원을 역임하면서 학교폭력 국내 및 외국사례에 대한 연수 경험도 하였고, 대학에서 ‘생활지도와 상담’, ‘학교폭력’ 과목을 강의해 왔다. 이러한 경험들이 한국의 학교폭력 문제에 대한 진단과 처치, 예방과 상담, 컨설팅과 교육 등에서 학교폭력전문가로서 역할을 할 수 있게 해주었고, 본서 집필의 용기를 가지게 해주었다.

본서는 교직에 입문하려는 예비생들과 교육현장에서 학생들의 생활지도를 담당하는 수강생들이 ‘학교폭력 예방의 이론과 실제’ 교과를 통하여 학교폭력 예방과 지도에 대한 종합적 역량(knowledge, skill & attitude)을 강화할 목적으로 교과 내용을 구상하였다.
제1장은 ‘학교폭력의 이해’로 학교폭력에 대한 전반적 이해를 돕기 위해 학교폭력의 개념, 실태, 양상, 접근법 등의 내용이며, 제2장은 학교폭력의 대상인 아동․청소년 시기의 학교폭력 이해를 위해 ‘아동․청소년의 발달’의 특성을 이해하는 내용으로 구성하였다. 제3장은 학교폭력을 유발하는 요인으로 심리적, 사회적, 문화적 원인을 모색하기 위해 ‘학교폭력의 이론과 구조’를 고찰하였다. 제4장은 ‘외국의 학교폭력’으로 학교폭력 선진국인 미국, 일본, 영국, 독일, 노르웨이 등의 학교폭력 정책과 사례를 통해 한국 학교폭력의 예방과 해결에 대한 유용한 시사점을 얻으려 했다. 제5장은 ‘학교폭력의 대책’으로 학교폭력 법규, 정부의 학교폭력 정책과 조직 등을 살펴보았다. 제6장은 ‘학교폭력의 사안 처리’로 학교에서 학교폭력이 발생했을 때 합리적으로 대응하는 조치를 안내하고, 학교현장에서 사안 처리 시 제기되는 문제에 대한 처리방안을 제시하였다. 제7장은 ‘학교폭력예방 교육’으로 학교폭력 문제 발생 이전에 예방적으로 개입하는 방법으로 학교폭력예방 관련 활동과 수업, 프로그램을 소개하였다. 제8장은 ‘학교폭력 상담의 이해’로 학교폭력 문제에 대한 예방과 처치를 위한 인권친화적인 방법인 학교 상담을 이해하기 위하여 학교 상담의 기초적 내용, 이론, 학교폭력 유형별 접근법을 기술하였다. 제9장 ‘학교폭력 상담의 실제’는 학교현장에서 학교폭력 문제와 관련된 피해자, 가해자를 대상으로 실시한 개인 상담 사례와 학교폭력 집단 상담 프로그램을 소개하여 학교폭력 상담과 지도에 참고할 수 있도록 하였다. 제10장은 ‘학교폭력 관련 검사’로 학교폭력과 관련하여 교사의 ‘생활지도와 상담’이 주먹구구식이 아닌 객관적이고 과학적인 자료에 기반하여 지도될 수 있도록 교육현장에서 많이 사용되는 심리검사 도구를 소개하고 학교폭력 관련 주요 양식을 제시하였다. 제11장은 ‘학교폭력 네트워크’로 학교의 한정된 자원으로 인한 현실적 문제해결을 위해 지역사회와 주변의 인적․물적 네트워크를 통해 효과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였다.

본서는 학교폭력에 대한 연구나 학술의 목적으로 기술한 것이 아니고, 학교폭력과 관련하여 국내․외에서 일반적이고 공통적으로 수용되는 내용들로 구성하였다. 학교폭력 관련 교육부 및 정부 자료, 업무처리 가이드북, 외국의 사례, 폭력프로그램 연구보고서나 여러 저서에 나타난 내용들을 학교현장의 관점에서 적용이 가능하다고 판단되는 이론과 실제의 내용들을 발췌하고 인용하였다. 즉, 현장적합성이란 교재내용 선정의 기준을 가지고, 학교폭력 예방의 이론과 실제의 내용을 종합적 측면에서 유기적으로 통합할 수 있는 내용들로 구성하였다. 본서를 가지고 공부한 예비생이나 교사들이 학교폭력의 전문가 수준의 역량과 자질을 갖추어 학교폭력의 전문가로서 ‘안전한 학교’, ‘행복한 학교’ 만들기에 첨병의 역할을 해주기를 기대한다.

이 책의 출간에 아이디어와 내용을 제공해준 중앙대 김동민, 고려대 이상민 교수께 감사드리고 출판을 허락해준 박영사 안상준 상무님께도 감사드린다.
목차
제 1 장 학교폭력의 이해 제 2 장 아동 ㆍ 청소년의 발달 제 3 장 학교폭력의 이론과 구조 제 4 장 외국의 학교폭력 제 5 장 학교폭력 대책 제 6 장 학교폭력 사안 처리 제 7 장 학교폭력예방 교육 제 8 장 학교폭력 상담의 이해 제 9 장 학교폭력 상담의 실제 제10장 학교폭력 관련 검사 제11장 학교폭력 네트워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