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도서관

로그인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도서관

NYPI 발간물

  1. 메인
  2. NYPI 발간물
  3. 연구보고서

연구보고서

단행본

(교육소외 극복을 위한)교육복지와 학교혁신

발행사항
파주: 한국학술정보, 2019
형태사항
230 p.: 삽도, 23cm
서지주기
참고문헌을 포함하고 있음
소장정보
위치등록번호청구기호 / 출력상태반납예정일
이용 가능 (2)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00028872대출가능-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00028901대출가능-
이용 가능 (2)
  • 등록번호
    00028872
    상태/반납예정일
    대출가능
    -
    위치/청구기호(출력)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 등록번호
    00028901
    상태/반납예정일
    대출가능
    -
    위치/청구기호(출력)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목차
들어가는 말 1부 교육소외와 교육복지 제1장 교육소외와 교육복지 1. 교육소외의 의미 2. 교육복지의 의미 제2장 교육소외의 모습 1. 몇몇 사례들 2. 배움으로부터의 소외 3. 관계의 단절 4. 학교 밖 청소년 제3장 교육소외의 원인 1. 사회환경적 요인 2. 학교조직 요인 3. 교육 내재적인 요인 제4장 학교의 형식주의와 교사의 소외 1. 형식주의의 개념과 속성 2. 형식주의의 원인 및 작동구조 3. 형식주의의 기능 및 병폐 2부 교육소외 극복을 위한 학교변화 제5장 교육복지적 교육의 조건 1. 여는 교육 2. 민주주의를 위한 교육 3. 교육의 보편적?다원적?절대적 수월성 제6장 학교변화의 속성 1. 학교변화의 요건 2. 조직변화의 조건과 과정 제7장 변화를 지향하는 학교문화 1. 조직문화로서의 학교문화 2. 학교구성원의 인지모형: 문화모형 3. 변화하는 학교의 문화적 속성 4. 변화지향 학교문화의 형성: 패러다임과 리더십 제8장 학교의 교육복지역량 제고 1. 무엇을 위한 어떤 변화?: Why and What 2. 어떻게 추진할 것인가?: How 후기 참고문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