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도서관

로그인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도서관

NYPI 발간물

  1. 메인
  2. NYPI 발간물
  3. 연구보고서

연구보고서

단행본

(매체연구회 샘들의 생생한)미디어 수업 이야기

발행사항
파주: 해냄에듀, 2019
형태사항
235 p.: 삽도, 23cm
소장정보
위치등록번호청구기호 / 출력상태반납예정일
지금 이용 불가 (1)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00030084대출중2025.04.10
지금 이용 불가 (1)
  • 등록번호
    00030084
    상태/반납예정일
    대출중
    2025.04.10
    위치/청구기호(출력)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책 소개
선생님들이 실제로 수업한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의 실천 사례를 한눈에 읽는다

이 책은 교육과정 분석에서 수업과 평가까지 선생님들의 실제 미디어 수업 사례를 담고 있다. 미디어 교육과 관련하여 여러 이론서들이 있지만 실제로 미디어를 활용한 수업 경험들을 모아 놓은 사례는 드물다. 학교에서 미디어 교육을 하려고 하는 여러 선생님들에게 도움을 주고자 미디어 수업의 방향, 국가 수준의 교육과정, 수업, 평가를 모두 아우르고 있다.
이 책은 크게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을 하기 위해 알아 두어야 할 기본적인 내용을 다룬 1부와 교사들이 실제 수업한 생생한 사례를 다룬 2부로 구성되어 있다. 1부에서는 학교에서의 미디어 교육의 필요성과 내용, 어려움을 짚어 보고 국가 수준의 교육과정을 분석하였다. 2부에서는 매체연구회 선생님들이 미디어 유형별 수업을 계획하고 실천한 과정에서 느낀 성과와 고민을 진솔하게 드러내고 있다. 또한 미디어 유형별 워크북 및 학습지를 출판사 홈페이지에서 내려받아 수업 시간에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도록 하였다.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의 실제 수업을 만나다

미디어 환경의 변화로 ‘미디어 리터러시’에 대한 중요성이 커지고 있다.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은 미디어와 미디어 텍스트를 사회적, 문화적 맥락에서 이해하고 비판하며 창조적으로 표현하고 사회적으로 참여하기 위한 능력 및 태도를 갖추기 위한 교육이다. 또한 미디어가 전달하는 정보나 문화 콘텐츠에 적절히 접근하여 이를 비판적으로 이해하고, 미디어를 활용하여 의미 있는 정보와 문화를 생산하고 전달할 수 있는 능력 및 윤리적으로 책임 있게 미디어를 이용하는 태도를 함양하는 교육을 의미한다.
『매체연구회 샘들의 생생한 미디어 수업 이야기』는 이러한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에 관한 관점을 바탕으로 수업을 구상하고 실천한 과정을 담고 있다. 이 책에는 매체연구회 교사들이 국어 수업 시간뿐만 아니라 창의적 체험 활동, 자유 학기, 동아리 활동 시간 등 가능한 모든 시간에 행한 학교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 활동이 제시되어 있다.
미디어 유형별 미디어 리터러시 수업에 대한 실제 경험들을 모은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의 실천서이자, 국가 수준의 교육과정, 수업, 평가를 모두 아우르는 이 책은 학교에서 미디어 교육을 하고자 하는 선생님들에게 많은 도움이 될 것이다.


저자 소개
송여주_경기글로벌통상고등학교
미디어 문화와 청소년의 성장과의 관계에 관심이 많습니다. 청소년들이 자라 우리 사회의 시민으로서 공공의 가치와 개인의 욕구 사이에 균형을 이루며 행복하게 살아갈 수 있으려면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이 필수적임을 느낍니다. 그 깨달음을 매체연구회 선생님들과 함께 공부하고 학생들과 함께 수업하며 실천하고 있습니다.

권혜령_부천 상원고등학교
‘연구하며 실천하는 교사’로 살겠다는 젊은 시절에 품은 마음을 들여다보며 제 속도와 보폭에 맞게 걸어가려 합니다. 매체연구회 선생님들과 『슬기로운 미디어 생활』을 함께 썼습니다.

오은영_서울 장곡초등학교
미디어, 사람, 공간을 사랑하는 교사입니다. 세상을 주체적으로 바라보는 안목을 기르고 삶과 연계 짓는 미디어 수업을 하고자 합니다. 씨실과 날실을 엮는 마음으로 오늘도 시행착오를 겪으며 여전한 부족함을 열정으로 채우고 있습니다.

이귀영_전주 양현고등학교
게임 제작자를 꿈꾸며 수많은 밤을 게임으로 지새우던 학창 시절의 힘으로 아이들과 미디어로 만나고 있습니다. 매체연구회 선생님들의 뒤를 따르며 미디어 수업을 배우고 있습니다.

임세희_서울 풍성중학교
2005년부터 매체연구회에서 함께 하고 있습니다. 청소년 문화, 교실 문화에 관심이 많습니다. 학생들이 주체가 되어 즐겁게 참여하는 미디어 수업, 세상과 교실을 연결 짓는 미디어 수업, 세상을 보는 법을 알게 해 주는 미디어 수업을 아이들과 함께 열심히 만들어가고 있습니다.

장은주_서울 마곡중학교
세상을 비추는 미디어를 재료로 수업을 만드는 일이 좋습니다. 어떻게 하면 함께 더 즐겁고, 현명하게 미디어 교육을 할 수 있을지 고민하고 있습니다.

최은옥_고양 대화중학교
‘가장 좋은 매체는 바로 교사다.’라는 말을 가슴에 품고 ‘재미’와 ‘의미’, 이 둘을 모두 잡는 좋은 매체가 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슬기로운 미디어 생활』에 이은 두 번째 책 작업입니다.
목차
[1부] 학교에서의 미디어 교육 거부할 수 없는 흐름, 미디어 교육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 어떻게 해야 할까? [2부] 수업으로 실천한 미디어 교육 뉴스로 세상 보기, 뉴스로 내 삶 읽기 자본주의의 욕망, 광고 읽고 표현하기 몰입의 즐거움, 게임으로 세상 이해하기 그리고 올리고 읽고 나누기, 웹툰 영화처럼, 카메라에 담은 우리들의 이야기 유튜브와 SNS로 소통하기 매체 변형, 새로운 의미와 가치의 탄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