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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보고서

연구보고서

코로나 시대의 청소년 성장지원: 코로나 19 확산 및 이후 사회변화에 따른 청소년정책의 대응방안

발행사항
세종: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2020
형태사항
137 p., 23cm
서지주기
참고문헌을 포함하고 있음
비통제주제어
청소년정책, 코로나시대
소장정보
위치등록번호청구기호 / 출력상태반납예정일
이용 가능 (2)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00030234대출가능-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00030235대출가능-
이용 가능 (2)
  • 등록번호
    00030234
    상태/반납예정일
    대출가능
    -
    위치/청구기호(출력)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 등록번호
    00030235
    상태/반납예정일
    대출가능
    -
    위치/청구기호(출력)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책 소개
이 보고서는 2020년에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의 개원 31주년 기념행사로 개최된 제34회 청소년정책포럼 「코로나19 확산 및 이후 사회변화에 따른 청소년정책의 대응방안」에서 발표된 원고와 2020년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과 미래진로개발학회, 일본진로교육학회가 공동으로 주최한 제3회 한일진로교육포럼 「코로나 시대의 진로교육, 한일비교」에서 발표된 원고를 중심으로 재구성되었으며, 기타 여러 청소년현장에서의 실천사례들이 추가 됐다. 코로나19 초기에는 대부분 어떻게 대응해야 할지 당혹스러워 했다면 시간이 가면서 각각의 현장에서 대응이 시작됐다. 아직도 어려움을 호소하는 현장이 많기는 하지만, 곳곳에서 만들어낸 실천사례들은 이미 뉴노멀 시대가 개막되었음을 직감하게 한다. 2021년에도 코로나를 완전히 극복할 수 없다는 예측도 나오고, 생각보다 긴 빙하기를 겪어야 한다는 예측도 나오지만, 전문가들의 놀라운 적응력과 투혼이 희망을 갖게 한다. 그 덕에 힘겹게나마 청소년들의 성장은 멈추지 않았다. 앞으로 격차의 문제가 사회문제로 더욱 부각되겠지만, 사피엔스의 적응력으로 슬기롭게 대처해나갈 것을 기대해 본다. 누구나 절실히 느끼고 있다. 혁신없이 뉴노멀 시대를 맞이하려는 생각이 바이러스의 위협보다 더 큰 위협이 될 것이다.
목차
Ⅰ. 코로나 시대 청소년 성장지원의 현상과 방향 01. 우리 사-이 괜찮아요? : 재난을 마주한 우리의 ‘연결’ 그리고 ‘거리’ 02. 코로나19로 더 간절해진 마을의 교육력 03. 코로나 시대의 다문화가정 교육, 새로운 가능성을 보다 04. 포스트 코로나, 새로운 질서를 꿈꾸며 05. 비대면 시대, 청소년지도사가 풀어야할 과제 06. 청소년안전망은 멈추는 일 없이 가동되어야 한다 07. 화상상담, 화면 너머 우리가 연결되다 08. 히어로 청소년을 도울 변신 로봇이 필요하다 09. 코로나 시대를 살아가는 청소년지도사 10. 비대면 시대의 청소년 활동, 재도약은 가능한가? 11. 청소년들의 지역사회 참여와 청소년 활동의 공진화(coevolution) 네트워크 12. 코로나 시대의 청소년정책은 어디로? 13. [코로나 탈출기] 청소년 활동, 코로나에서 살아남기 14. 포스트 코로나, 새로운 적응과 대안 모색 15. 코로나19 상황, 은둔형 외톨이들의 외로운 항변 16. 국제연합(United Nations)의 코로나19 대응과 청소년 Ⅱ. 코로나 시대의 진로교육은? 한국과 일본의 사례 01. 서울 남성중학교 사례 02. 고등학교 진로교육 사례 03. 코로나 시대의 진로센터 진로교육 : 성북진로직업체험지원센터 사례 04. 코로나 사태 속의 진로교육 : 일본 구마모토시의 대응 05. 코로나 시대를 맞이한 사이타마 우라와 상업고등학교의 진로교육 06. 코로나 이후의 진로교육 전망 : 「사회에 오픈된 교육과정」의 새로운 형태 「커리어 챌린지 데이 On-line Mee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