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텍스트 마이닝 기법을 활용한 참여자치역량 관련 서술형 문항 분석: 서울 중학생을 중심으로

개인저자
권연하, 임상묵, 윤상철, 안영은
수록페이지
83~109 p.
발행일자
2024.05.31
출판사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기사 요약
최근 미래 사회를 대비한 핵심역량으로서 주도성(agency)이 대두되면서, 이와 맥을 같이 하는 참여자치역량의 중요성 또한 강조되고 있다. 본 연구는 참여자치역량검사의 서술형 답안을 텍스트 마이닝 분석을 통해 분석함으로써 점수만으로는 드러나지 않는 실제 학생들의 참여자치적 행동의 상(像)을 드러내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서울학생종단연구 2020』 2차년도 중학생 패널(MS&B) 자료를 활용하였으며 총 3,000명 이상의 답안을 R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분석하였다. 주요 결과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중학생들은 학생의 자치권, 민주적 의사결정의 가치를 전반적으로 이해하고 있었으나 민주주의 실천으로부터 파생될 수 있는 효율성 저하 등에 대한 시각에 차이가 존재하였다. 둘째, 소수 구성원의 이의 제기에 대해 공감적 태도로 소수 구성원의 의견을 수렴해야 한다는 입장과 이기심의 발현 등 개인의 문제로 해석하는 입장으로 양분되는 것을 확인하였다. 이를 통해 학생들에게 민주주의가 적용될 때에 다양한 예외 상황이 직면할 수 있으며, 이때 소수자의 의견을 존중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점을 교육할 필요가 있음을 확인하였다. 셋째, 기존 선행연구 결과와 비교했을 때 중학생들의 참여자치역량 수준 자체는 긍정적으로 변화한 것으로 해석되었다. 최근 학생들은 자신과 다른 직위 또는 직급의 의견을 의사결정에서 반드시 수용해야 하지 않아도 될 수 있음을 이해하고 있었으며, 민주적 의사결정에는 한 두 사람이 아닌 다수의 의견이 반영되어야 한다는 기본 가치에 대한 동의 정도도 보다 높아진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텍스트 마이닝의 방법론적인 측면에서 형태소 분석 시 명사뿐만 아니라 동사 등을 분석하여 의미있는 결과를 도출할 수 있었으며, 바이그램 분석을 통해 연속된 두 단어의 조합을 분석함으로써 실제 단어들이 사용된 의미를 파악할 수 있었다. 마지막으로 위와 같은 결과를 바탕으로 학생들의 참여자치역량 강화를 위한 정책적 시사점을 제안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학생들에게 소수자의 의견 존중의 의미 등 ‘민주적’이라는 것의 본질과 맞닿는 교육이 보다 강화될 필요가 있다. 둘째, 학생들이 실제 민주주의를 적용할 때 다양한 예외 상황이 발생될 수 있음을 몸소 느끼고 이를 해결해 나가면서 효능감을 키울 수 있도록 학교라는 작은 사회에서의 실천 연습이 현재수준 보다 확대될 필요가 있다. 셋째, 매뉴얼, 안내서 등을 제작하여 학생자치회를 담당하는 교사들에게도 도움 자료를 제공할 필요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