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부모의 자율성지지와 통제 중재 방식이 특성화고등학교 학생의 스마트폰 과의존에 미치는 영향: 자기결정성 동기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 개인저자
- 최성미, 김태훈
- 수록페이지
- 113~134 p.
- 발행일자
- 2024.08.31
- 출판사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기사 요약
본 연구에서는 특성화고등학교 학생이 지각한 부모의 자율성지지와 통제 중재 방식, 자기결정성 동기, 스마트폰 과의존의 구조적 관계를 살펴보고, 부모의 자율성지지, 통제 중재 방식과 스마트폰 과의존의 관계에서 자기결정성 동기의 매개효과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전국 21개 특성화고등학교에 재학 중인 학생 726명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를 실시하였으며, 구조방정식 모형을 통해 변인들의 구조적 관계를 분석하고 매개효과를 검증하였다. 주요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부모의 자율성지지는 스마트폰 과의존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지 않으나, 부모의 통제는 스마트폰 과의존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쳐 스마트폰 과의존을 심화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부모중재 방식과 스마트폰 과의존 간의 관계에서 자기결정성 동기의 매개효과를 확인하였다. 부모중재 방식, 자기결정성 동기, 스마트폰 과의존의 관계에서 부모의 자율성지지는 자기결정성 동기에 정적인 영향을 미쳐 스마트폰 과의존을 낮추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에 부모의 통제는 자기결정성 동기에 부적인 영향을 미쳐 스마트폰 과의존을 심화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결과는 특성화고등학교 학생의 스마트폰 과의존을 예방하는 데 있어 자기결정성 동기가 중요한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으며, 다양한 스마트폰 중재 상황에서 자녀의 자기결정성 동기를 높일 수 있는 올바른 자율성지지 방식을 부모에게 교육할 필요가 있음을 시사하고 있다. 또한 교육 현장에서 학생들의 자기결정성 동기를 증진시키려는 노력이 학업성취뿐만 아니라 스마트폰 과의존을 낮추는 데도 효과적일 수 있음을 제시한다. 이를 위해 학교에서는 스마트폰 예방 교육을 통해 스마트폰을 올바르게 사용하여야 하는 이유와 그 방법에 대해 토론하고, 학생 스스로 스마트폰 사용에 대해 책임질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는 등의 노력이 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