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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행사자료

세미나자료

대안교육 국제포럼2014: 대안교육의 국제적 동향과 발전방향 정책과 실천

발행사항
서울: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2014
형태사항
442 p: 삽도, 30cm
일반주기
일시: 2014년 9월 25일(목) 09:00~26일(금) 12:00 장소: The-K 호텔 서울 3층 거문고홀 주관: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주최: 교육부
서지주기
참고문헌을 포함하고 있음
소장정보
위치등록번호청구기호 / 출력상태반납예정일
이용 가능 (2)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00025152대출가능-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00025153대출가능-
이용 가능 (2)
  • 등록번호
    00025152
    상태/반납예정일
    대출가능
    -
    위치/청구기호(출력)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 등록번호
    00025153
    상태/반납예정일
    대출가능
    -
    위치/청구기호(출력)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목차
목차 개회식 기조강연. 대안학교의 정책과 실제: 영국과 호주 사례를 중심으로 (The Policy and Practice of Alternative Schooling: Focusing on England''s and Australia''s Cases) / Martin Mills 교수 (호주 퀸즈랜드대학교) 제 1 세션: 대안교육 발전 동향 및 정책현황 발표 1. 영국의 대안교육 (Alternative Educational Provision in the UK) / Gillean McCluskey 교수 (영국 에딘버러대학교) 발표 2. 미국의 대안교육과 정부의 역할 (An Overview of Alternative Education in the United States and Federal and State Government Roles) / Nancy Martin 교육자문가 (미국 Nancy Martin Consulting) 발표 3. 독일의 대안교육: 안 하니까 못하는 것이다. (Because We Do Not Dare) / Henrik Ebenbeck 교사 (독일 라이프치히 자유학교) 발표 4. 덴마크 자유학교: 풀뿌리 운동의 성공 (Free Schools in Denmark: The Success of a Grass Root Movement) / Maren Skotte 대외홍보실장 (덴마크 자유학교연합회) 발표 5. 한국의 대안교육 발전동향과 정책현황 (Trend and Policy of Alternative Education in South Korea) / 김성기 교수 (협성대학교) 제 2 세션: 대안교육 실천사례 발표 1. 영국 사례: 샌즈스쿨 (UK: Sands School) / Sean Bellamy 교장·설립위원 (샌즈스쿨) 발표 2. 미국 사례: 메트스쿨 (USA: Met School) / Andrew Frishman 박사 (Big Picture Learning, 前 메트스쿨 교사) 발표 3. 독일 사례: 프랑크푸르트 자유 발도르프학교 (Germany: Frankfrut Free Waldorf School) / Wulf Saggau 교사·대변인 (프랑크푸르트 자유 발도르프학교) 발표 4. 덴마크 사례: 헤스테하베 자유학교 (Denmark: Hestehave Free School) /Vibeke Helms 교장 (헤스테하베 자유학교) 발표 5. 한국 사례: 이우학교 (Korea: Ewoo School) / 이수광 교장 (이우학교) 제 3 세션: 대안교육 모니터링 및 향후 발전방향 발표 1. 미국 차터 스쿨 평가의 성과와 도전 (The Successes and Challenges of Charter School Evaluation) / Eugenia F. Toma 교수 (미국 켄터키대학교) 발표 2. 덴마크 자유학교의 자유와 질적 수준 (Freedom and Quality in Danish Free Schools) /Lars Erik Storgaard 교육자문위원 (덴마크 교육부 품질감독국) 발표 3. 한국 대안학교의 쟁점 및 발전방향 (Issues and Directions of Alternative Schools in South Korea) / 신태섭 교수 (한양대학교) 지정토론 토론 1. 국외 발표내용 토론 (Overseas Cases) 이종태 교장 (한울고등학교) 토론 2. 한국 발표내용 토론 (Korean Case) 엄기형 교수 (한국교원대학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