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보고서
학교내 비폭력문화 프로그램 개발
- 발행사항
- 서울: 한국청소년개발원, 1999
- 형태사항
- 301p. , 25cm
소장정보
위치 | 등록번호 | 청구기호 / 출력 | 상태 | 반납예정일 |
---|---|---|---|---|
이용 가능 (2) |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 00012267 | 대출가능 | - |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 00012268 | 대출가능 | - |
이용 가능 (2)
- 등록번호
- 00012267
- 상태/반납예정일
- 대출가능
- -
- 위치/청구기호(출력)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 등록번호
- 00012268
- 상태/반납예정일
- 대출가능
- -
- 위치/청구기호(출력)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책 소개
◎ 초 록
학교내 집단따돌림 예방프로그램은 학교에서 청소년들간의 집단 따돌림 현상이 발생하지 않도록 예방하고, 그러한 현상이 발생하게 되면 이에 대해 적절한 사후조치가 이루어지도록 하기 위한 학교 및 청소년 또래집단 중심의 프로그램이다. 프로그램은 크게 학교운영, 학급운영, 또래문화의 세 영역으로 나위어져 있고, 영역별로 2-3가지의 프로그램으로 구성되어 있다. 각 영역별, 프로그램별 내용은 다음과 같다.
첫째, 학교운영 프로그램에는 학교상담실 활성화와 집단따돌림대책협의체 운영이 있다.
둘째, 학급운영 프로그램에는 학급내 소집단활동 활성화와 따돌림당하는 학생이 없는 수업운영, 학급내 토론문화 활성화가 있다.
셋째, 또래문화 프로그램에는 자율지킴이활동과 또래상담활동이 있다.
목차
◎ 목 차
집단따돌림 실태에 관한 연구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이론적 연구
Ⅲ. 연구방법
Ⅳ. 집단따돌림 실태조사 결과분석
Ⅴ.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부록 : 설문지
올베우스 설문지
학교내 집단따돌림 예방프로그램
국문초록
Ⅰ. 학교운영프로그램
Ⅱ. 학급운영프로그램
Ⅲ. 또래문화프로그램
ABSTRAC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