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장정보
위치 | 등록번호 | 청구기호 / 출력 | 상태 | 반납예정일 |
---|---|---|---|---|
이용 가능 (1) |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 00019893 | 대출가능 | - |
이용 가능 (1)
- 등록번호
- 00019893
- 상태/반납예정일
- 대출가능
- -
- 위치/청구기호(출력)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목차
목 차
제1장 자유주의적 덕과 민주시민교육
Ⅰ. 서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 연구의 범위 및 방법
Ⅱ. 민주시민교육과 자유주의적 덕론
1. 민주시민교육의 성격
2. 자유주의적 덕론과 시민교육
Ⅲ. 중첩적 합의의 개념과 자유주의적 덕
1. 중첩적 합의의 개념
2. 자유주의적 덕의 가치
Ⅳ. 자유주의적 시민교육
1. 자유주의 국가와 교육
2. 자유주의적 부권주의자의 견해
Ⅴ. 한국의 민주시민교육과 그 방향
1. 한국 민주시민교육의 실태와 저해 요인
2. 한국 민주시민교육의 방향
Ⅵ. 요약 및 결론
1. 요약
2. 결론
제2장 최선의 국가와 시민교육
Ⅰ. 서론
Ⅱ. 최선의 국가론
1. 플라톤의 국가론
2. 아리스토텔레스의 국가론
Ⅲ. 국가와 시민교육
1. 플라톤의 시민교육론
2. 아리스토텔레스의 시민교육론
Ⅳ. 요약 및 결론
1. 요약
2. 결론
제3장 통독 후의 통일교육
Ⅰ. 서론
Ⅱ. 통일 전 동독의 통일교육
1. 통일교육의 목표
2. 통일교육의 역사
3. 통일교육의 내용과 방법
Ⅲ. 통독 후 통일교육
1. 정치적인 도피로부터의 위험
2. 전 동독지역 청소년들의 정치적 의식 태도
3. 결과의 종합과 교수법적인 결론
Ⅳ. 통독 후 통일교육의 문제점과 시사점
제4장 초등 도덕과에서 인성 교육의 방향
Ⅰ. 서론
Ⅱ. 인성 교육의 성격
1. 인성의 개념
2. 인성교육의 의미와 목표, 내용
3. 인성교육의 필요성
Ⅲ. 초등 도덕과에서 인성 교육의 문제점
1. 도덕과에서 강조되는 내용의 문제
2. 인성 교육 방법의 문제
3. 학교와 가정 및 사회 교육의 문제
Ⅳ. 초등 도덕과에서 인성 교육의 방향
1. 정직의 덕목 강조와 도덕 시간 확보
2. 실천위주의 인성 교육
3. 학교, 가정, 사회와의 연계 교육
제5장 생명존중의식과 초등도덕교육
Ⅰ. 서론
Ⅱ. 생명존중 교육의 필요성
Ⅲ. 생명경시의 원인 및 실태
1. 정신적 가치의 전도와 황금만능주의
2. 대중매체의 해악 성
3. 생명존중에 대한 가치의식의 약화와 교육의 부재
Ⅳ. 생명존중 교육의 문제점과 실태분석
1. '생명 존중' 지도요소의 성격
2. 생명존중에 관한 주요 내용
Ⅴ. 생명 존중의식 함양을 위한 통합적 교수 학습 모형
1. 통합적 교수 학습 모형
2. 생명 존중의식 함양을 위한 통합적 교수 학습 모형
Ⅵ. 요약 및 결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