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도서관

로그인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도서관

도서관 서비스

  1. 메인
  2. 도서관 서비스
  3. 신착도서

신착도서

연구보고서

질적 연구를 통해서 본 청소년기 사회화과정: 국제비교

발행사항
서울: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2007
형태사항
x, 353p. , 26cm
원문
소장정보
위치등록번호청구기호 / 출력상태반납예정일
이용 가능 (2)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00019912대출가능-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00019913대출가능-
이용 가능 (2)
  • 등록번호
    00019912
    상태/반납예정일
    대출가능
    -
    위치/청구기호(출력)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 등록번호
    00019913
    상태/반납예정일
    대출가능
    -
    위치/청구기호(출력)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책 소개
○연구목적 - 이 연구는 2007년에 한국, 일본, 미국, 독일, 스웨덴 등 5개국에 대한 면접조사를 기초로 이루어짐. 각국 조사는 공통의 반구조화된 질문지를 기초로 각국 연구자들이 자율적으로 변형화 된 질문지와 방법을 사용하여 이루어졌음, 조사내용은 크게 부모와의 관계, 친구관계, 학교생활 및 교사와의 관계에 대한 내용으로 구성됨. - 5개국 면접조사를 통하여 설문조사를 통해서 드러나지 않는 각국 청소년들의 부모자녀관계, 친구관계, 교사와의 관계의 특징을 밝히고, 사회화과정 상 한국 청소년들이 안고 있는 문제의 원인을 밝히는 데 연구의 목적이 있음.
목차
목 차 Ⅰ. 서론 1. 연구의 목적 2. 연구방법 Ⅱ. 한국청소년들의 학교사회학 1.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2. 조사개관 3. 분석결과 4. 논의 Ⅲ. 한국 부모의 청소년기 자녀 사회화 1. 선행연구 검토 2. 연구 방법 3. 연구 결과 4. 결론 Ⅳ. 사회화의 주체(Agent)로서 교사의 역할과 의미 1. 연구의 의의 및 필요성 2. 이론적 논의 3. 연구내용 및 방법 4. 사회화의 주체로서 교사의 역할과 의미 해석 5. 결론 Ⅴ. 청소년기 사회화과정 : 학교별 격차·부적응·집단따돌림 1. 연구의 목적 2. 연구 내용 및 방법 3. 자립형 사립고 학생들 : 문화자본의 풍요 4. 지방학교 학생들 : 문화자본의 빈곤 5. 위탁형 대안학교 학생들 : 닫힌 경로 6. 학교부적응, 따돌림 : 수도권 전문계 고등학교 학생과 한 중학생의 사례 7. 결론 Ⅵ. 미국 청소년의 가족, 또래 관계, 및 통신기술에 대한 인식 1. 서론 2. 연구문제와 이론적 지향 3. 연구 방법론 4. 선행연구 5. 연구 결과 Ⅶ. 일본 청소년의 친구관계와 사회화 - 수도권 면접조사 결과 1. 문제의 설정 2. 조사 방법과 대상 3. 청소년 인터뷰 내용 4. 부모의 인터뷰 내용 5. 교사의 인터뷰 내용 6. 정리 Ⅷ. 독일 청소년들의 또래, 교사, 부모와의 관계 : 상호작용의 규칙과 협상의 과정 1. 연구의 목적 2. 방법론 : 근거 이론(Grounded theory)과 네트워크 분석 3. 청소년의 또래, 교사, 부모와의 관계 4. 미디어와 커뮤니케이션 수단 5. 사회접촉의 의미와 구조 - 네트워크 분석 6. 결론 Ⅸ. 스웨덴 청소년의 친구관계와 사회화 1.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2. 조사개관 3. 자료의 분석 4. 논의 Ⅹ. 요약 및 결론 1. 요약 2. 결론 ⅩⅠ. 부록 면접조사를 위한 반구조화된 질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