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도서관

로그인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도서관

도서관 서비스

  1. 메인
  2. 도서관 서비스
  3. 신착도서

신착도서

단행본

청소년활동지도론

판사항
2판
발행사항
서울: 학지사, 2008
형태사항
499p. , 27cm
서지주기
참고문헌 및 색인 수록
소장정보
위치등록번호청구기호 / 출력상태반납예정일
이용 가능 (1)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00020128대출가능-
이용 가능 (1)
  • 등록번호
    00020128
    상태/반납예정일
    대출가능
    -
    위치/청구기호(출력)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책 소개
신체적 체험의 기회가 부족하고 사회적 경험의 장이 마련되지 못한 청소년에게 사회적 참여기회를 증진하고 개인적으로 다양한 삶의 적응기회를 획득하게 하기 위한 수단으로 청소년활동을 제공하고자 하였다.

1990년대 초반만 하더라도 청소년활동은 비조직적이고 비체계적인 상태에서 전개되었지만, 현재는 이러한 한계에서 벗어나 청소년지도자가 체계적으로 프로그램을 구성하여 안전하고 신뢰도 높은 활동장을 제공함으로써 교육적인 차원의 청소년활동을 전개하기에 이르렀다.

청소년활동을 제공하는 목적은 청소년기의 자아정체감 확립을 추구하고자 기웃거리는 청소년들에게 심신단련과 대인접촉의 다양한 기회를 제공해 줌으로써 인지적이고 정의적인 학습역량을 증진하도록 하는 데 있다.

그렇기 때문에 학업스트레스로 사회부적응을 보이는 청소년들의 삶의 질을 긍정적으로 바꾸는 데 도움을 주며, 더 나아가서는 개인의 내적 발달을 이루는 핵심적 요소이기도 하다. 또한 청소년 활동은 활동참여를 통해 의사결정, 계획성, 대인관계능력, 갈등조정력, 문제해결력, 사회적 책무성, 성취동기 등을 향상시키는 데 매우 유익한 활동이라는 점에서 인위적인 활동참여의 기회를 적극적으로 제공해주어야 한다. 특히, 청소년활동의 효과는 매우 다양한 영역에서 나타날 수 있기에 체계적으로 제공하려는 노력은 매우 중요하다.

개정판에서는 청소년활동의 효과를 학문적으로 이해하고 그 가치를 재인식하도록 하는 내용을 보다 많이 포함시켰으며, 동시에 6장에서는 청소년활동의 인증 영역을 추가하였다.

이 책이 청소년활동을 학문적으로 이해하고 이를 토대로 청소년에게 유익한 활동지도의 방향을 이끌어 내는 지도서로서 유용하게 활용되기를 기대한다. 또한 청소년활동 현장에서 청소년을 지도하면서 다양한 활동을 제공하는 청소년지도자에게 이론적 지침역할을 할 수 있는 유용한 자료가 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제1장 청소년과 지도 제2장 청소년활동의 유형 제3장 청소년활동의 이론 탐색 제4장 청소년활동의 연구방법 제5장 청소년활동의 학습몰입효과 제6장 청소년활동과 인증제도 제7장 청소년활동의 발전 제8장 청소년활동과 교육적 가치 제9장 청소년활동의 주요 영역 제10장 외국의 청소년활동 제11장 청소년활동 프로그램의 개발 제12장 청소년활동 프로그램의 평가 제13장 청소년활동지도자와 청소년리더십 개발 제14장 청소년활동지도와 지역사회의 연계 제15장 청소년활동지도의 당면과제와 발전방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