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장정보
위치 | 등록번호 | 청구기호 / 출력 | 상태 | 반납예정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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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 00021046 | 대출가능 | - |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 00021047 | 대출가능 | - |
이용 가능 (2)
- 등록번호
- 00021046
- 상태/반납예정일
- 대출가능
- -
- 위치/청구기호(출력)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 등록번호
- 000210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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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책 소개
◎ 초 록
* 이 연구는 청소년 지도 전문인력 국가자격검정 제도개선의 구체적 방안을 제시함으로써 청소년지도 전문 인력의 질적 수준을 제고하기 위해 실시됨.
* 주요 연구방법은
첫째, 선행 연구 문헌을 통해 청소년 지도인력의 역할, 자격 검정 제도의 변천 과정, 청소년지도사의 양성체제와 검정제도 실태를 살펴봄.
둘째, 전문가협의회를 통해 청소년관련학과 교수협의회 회원 대학 교수자 대표 12명을 선정, 집중적으로 청소년지도사 자격 개편 방향에 대해 협의함.
셋째, 청소년관련학과교수협의회 소속 교수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함.
목차
◎ 목 차
Ⅰ. 서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 연구 내용
3. 연구 방법
Ⅱ. 이론적 고찰
1. 청소년지도사의 전문성
2. 청소년지도사 자격제도의 변천 과정
3. 청소년지도사 양성 및 자격제도의 현황
Ⅲ. 청소년지도사 자격제도 개편에 대한 설문조사 결과
1. 조사 대상 선정 및 조사 방법
2. 분석 결과
Ⅳ. 청소년지도사 자격제도의 문제점
1. 필기검정 제도의 문제점
2. 현장실습, 면접, 연수 제도의 문제점
Ⅴ. 결론: 청소년지도 전문인력 자격제도의 개편 방향
1. 필기시험 면제에 따른 개편 방향
2. 현장실습, 면접, 연수 제도의 개편 방향
3. 청소년상담사 제도의 개편 방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