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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착도서

단행본

21세기 한국의 기업과 시민사회: 기업 사회공헌활동의 현실과 전망

발행사항
서울: 굿인포메이션, 2007
형태사항
341p. : 삽도, 23cm
소장정보
위치등록번호청구기호 / 출력상태반납예정일
이용 가능 (1)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00021148대출가능-
이용 가능 (1)
  • 등록번호
    00021148
    상태/반납예정일
    대출가능
    -
    위치/청구기호(출력)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책 소개
최근 부각되고 있는 기업의 사회공헌활동에 대해 체계적·실증적으로 분석한 첫 시도라 할 수 있다. 관련 학자 11명이 세계화시대 기업의 사회적 역할, 기업과 NGO의 파트너십, SK·삼성 등 기업활동 연구, 지역 및 대학과의 연계 등 각 주제별로 한국사회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기업의 역할을 연구·분석하고 있다.

21세기 기업의 진정한 역할에 대한 담론을 이끌 이 책은 6월 항쟁 20주년을 맞아 우리에게 기업의 사회적 역할에 대한 모델을 제시할 것이고 사회학의 실용화에 관한 논의와 더불어 기업의 사회공헌활동에 관한 본격적인 사회학적 논의의 필요성을 불러 일으킬 것이다.
목차
◎ 목 차 제1부 거대전환의 사회변동과 시장·시민사회 제1장 공공성의 재구성과 기업의 시민성 - 기업의 사회공헌활동에 관한 거시구조변동의 시각 제2장 민주화와 기업-시민사회 관계의 변화 제3장 세계화시대의 기업조직과 시민사회 제2부 기업의 사회공헌활동과 NGO 제4장 여성운동과 기업의 파트너십 - 한국여성재단의 사례 제5장 기업시민정신과 임직원 자원봉사 - SK와 삼성의 사례 제6장 기업-NGO 파트너십의 현황과 전망 - 유한킴벌리의 사례 제3부 기업의 사회공헌활동과 지역 시민사회 제7장 지역 시민공동체의 발전과 기업의 사회적 역할 제8장 천안·아산지역 기업의 사회공헌활동 - 실태와 전망 제9장 대학, 지역시민사회, 그리고 기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