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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착도서

단행본하버드 비즈니스 클래식 시리즈

글로벌 리더십: 넓어진 경제에서 리더의 역할과 책임

원서명
Leadership in a Changed World
판사항
1판
발행사항
서울: 21세기북스, 2009
형태사항
221p. , 23cm
소장정보
위치등록번호청구기호 / 출력상태반납예정일
이용 가능 (1)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00021199대출가능-
이용 가능 (1)
  • 등록번호
    00021199
    상태/반납예정일
    대출가능
    -
    위치/청구기호(출력)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책 소개
하버드 비즈니스 스쿨이 발행하는
<Harvard Business Review>의 고급 경영정보만을 엄선한
정통 비즈니스 총서

시대를 뛰어넘는 현대경영학의 진수

믿을 수 있는 경영정보, 하버드비즈니스클래식 시리즈

1992년 하버드 비즈니스 스쿨은 <하버드 비즈니스 리뷰>라는 경영학술지를 발간했다. <하버드 비즈니스 리뷰>는 여타 학술지와는 다른 독특한 특성을 갖고 있었는데, 우선 일반적인 학술지와는 달리 철저하게 경영자를 위한 학술지였다. 통상 학술지라고 하면 일반경영자들보다는 학자나 박사과정 학생들이 즐겨보는 것이 현실이다. 하지만 <하버드 비즈니스 리뷰>는 거의 유일하게 창간 이후 지금까지 독창적이면서 혁신적인 경영아이디어를 다루면서도 결코 경영자들을 실망시키지 않는 풍부한 시사점을 갖춘 경영의 주제들을 담고 있다. 엄격한 학문적인 기준에서는 <하버드 비즈니스 리뷰>는 학술지가 아니라 경영잡지에 불과하다는 혹독한 비판도 있지만, 기업계는 물론 학계나 기타 컨설팅업계에서도 <하버드 비즈니스 리뷰>를 인정하는 것은 시대를 관통하는 촌철살인의 문제의식과 독창적인 아이디어를 담고 있기 때문이다. 이제 막 100년을 넘긴 경영학의 역사에서 한 시대를 대표하는 핵심적인 이론과 개념들이 <하버드 비즈니스 리뷰>를 통해 발표되었다는 것은 주목할 만한 일이다.
예컨대 마이클 포터의 산업구조분석5 forces model, 게리 하멜의 핵심역량core competence, 마이크 해머의 리엔지니어링reengineering, 로버트 캐플란의 균형성과표balanced scorecard 등 경영학의 역사에서 하나의 변곡점을 만들어낸 주요 개념과 이론들이 <하버드 비즈니스 리뷰>를 통해 소개되었다. 뿐만 아니라 20세기 초의 GM, 포드, 듀폰 코닥 P&G는 물론 20세기 후반 GE, IBM, 인텔, 마이크로소프트, 애플, 구글 등 수많은 성공기업의 사례도 이 학술지를 통해 전 세계적으로 널리 알려지게 되었다. 어디 그 뿐인가. 피터 드러커, 헨리 민츠버그, 존 코터, 짐 콜린스, C. K. 프라할라드, 잭 웰치 등 세계적인 석학이나 성공한 경영자의 사상과 경험들을 접할 수도 있다.
이번에 21세기북스에서 발간되는 하버드비즈니스클래식은 <하버드 비즈니스 리뷰>에 논문 중에서 시대를 초월해 통찰력이 돋보이는 글들을 엄선해 주제별로 묶은 것으로, 온갖 경영정보가 난무하는 현실에서 공신력있는 경영지식을 찾는 독자들에게 좋은 길라잡이가 될 것이다.


하버드비즈니스클래식 특징

1. 다양성
각각의 단행본들이 다루고 있는 주제들에 대한 다양한 시각을 살펴볼 수 있다. 복잡한 경영의 이슈들을 하나의 이론이나 주장으로 이해한다는 것은 애초부터 불가능한 일일 것이다. 하버드비즈니스클래식은 유일무이한 한 가지 해답보다는 다양한 관점과 해석, 접근법을 소개한다. 그리고 마치 토론을 통해 스스로 해답을 찾아가는 사례교육처럼 다양한 시각을 담은 글 속에서 독자들 스스로 깨달음을 얻도록 유도한다.

2. 연계성
각각의 글들은 하나의 주제를 중심으로 서로 연결된다. 따라서 독자들은 다양한 글을 읽으면서도 다루는 주제에 대한 공통점이나 보완점들을 발견할 수 있다. 논문들은 각기 다른 시각을 제공하지만, 각각은 하나의 체계를 갖추고 있기 때문에 독자들이 일독을 마칠 무렵에는 머릿속에 주제와 관련된 큰 그림이 그려진다.

3. 실용성
연구를 위한 연구, 소수 학자들을 위한 현학적 수사를 배제한 철저하게 실무적인 이슈와 시사점들을 다루고 있다. 아무리 훌륭한 이론이더라도 실제 기업 경영에 대한 시사점이 부족하고 경영자들이 이해하기 힘든 개념이나 숫자들로 채워졌다면 구성에서 제외했다. 여기에 실린 글들은 ‘실제 기업 경영에 미치는 영향력’이라는 잣대로 평가되고 있다. 다시 말하면 경영자들에게 영향력이 있는 논문이 곧 뛰어난 논문인 셈이다.

하버드비즈니스클래식의 구성

이 시리즈는 4개의 분야로 구성되어 있다.
- 전략과 실행 Strategy and Execution
- 리더십과 조직관리 Leadership and Organization
- 마케팅 Marketing
- 글로벌 비즈니스 Global Business


넓어진 경제에서 리더의 역할과 책임

1. 신흥 시장을 보는 눈 _ 데브라 던, 키스 야마시타
인도 방갈로르로부터 약 160킬로미터 떨어진 곳에 쿠빰이라는 농촌 지역이 있다. 이곳은 주민의 3분의 1이 문맹이고, 전체 가구의 절반 이상이 전기를 사용하지 못하고 있으며, 에이즈 감염률도 높다. 휴렛팩커드가 쿠빰을 ‘아이커뮤니티’ 프로그램의 첫 번째 대상 지역으로 선택한 것도 바로 이런 낙후된 환경 때문이다. 휴렛팩커드가 지역사회에서 벌이는 다양한 활동은 해당 지역의 실질적이고 지속가능한 성과를 올리도록 보장한다.

2. 기업 제국주의의 종말 _ C. K. 프라할라드, 케네스 리버설
1980년대 시장 진출이 붐을 이루는 초기에 다국적기업들은, 신흥 시장은 단지 기업의 옛 제품을 위한 새로운 시장일 뿐이라고 생각하면서, 이른바 제국주의적인 사고방식으로 경영을 했다. 그러나 이런 사고방식 때문에 그들의 성공은 제한을 받았다. 그들이 겪어야 하는 변화는 겉치레로 그치지 않는다. 거대 신흥 시장에서 경쟁하려면 자원을 재배치하고, 비용 구조를 재검토하고, 제품 개발 과정을 다시 설계하고, 고위경영자의 자격에 관한 고정관념에 도전해야 한다.

3. 기업의 사회적 책임과 사업 기회 _ 로드먼 록펠러
자선사업에 기업의 자원을 투자하라는 요구가 점차 거세지고 있다. 경영자들은 수익성을 극대화해야 하는 회사의 현실적인 경제적 의무와 사회를 개선해야 한다는 추상적인 도덕적 의무를 어떻게 조화시켜야 할까?

4. 무질서한 새로운 세계 _ 니콜라스 체카, 존 머과이어, 조나단 바니
‘비즈니스하기에 안전한 나라’에 대한 우리의 인식에 급격한 변화가 생기고 있다. 이럴 때 기업은 정치적 사건들을 좀 더 엄격하게 평가하고, 정치와 경제, 금융과 관련된 위험 요소들 사이의 연관 관계를 주도면밀하게 검토해야 한다. 또 진출할 시장을 좀 더 신중하게 선택해야 하며, 그 시장들에서 위치를 설정하는 방법을 달리 숙고해야 한다. 전 세계 기업 리더들은 전통적인 정치ㆍ경제 관계의 지속적인 변동은 물론, 과거의 지정학적 사건들과 정부의 동태를 파악하고 관리해야 한다.

5. 글로벌 경제와 링컨 리더십 _ 로버트 호매츠
링컨이라면 지금의 여러 개발도상국이 직면한 어려움을 충분히 이해할 것이다. 링컨 시대의 미국은 오늘날의 개발도상국처럼 광범위한 경제적 변화로 경제와 사회가 새롭고 강력한 경쟁 세력에 노출됨으로써 구식 산업과 전통적인 생활방식 그리고 사회적ㆍ국민적 결속력이 크게 위협받았다. 따라서 링컨의 정책 원칙들을 살펴보면 급변하는 세계경제에 대처하는 혜안을 얻을 수 있을 것이다.

6. 다국적기업이 원하는 3가지 유형의 리더 _ 크리스토퍼 바틀렛, 수만트라 고샬
다국적기업들의 변화무쌍한 세계에는 ‘보편적인’ 글로벌 경영자란 존재하지 않는다. 그 대신 세 종류의 전문가 집단이 존재하는데, 사업 경영자business manager, 국가별 경영자country manager, 직능별 경영자functional manager가 그들이다. 그리고 기업 본부에 이 경영자들의 복잡한 상호작용을 관리하는 그리고 성공한 다국적기업에 필요한 유능한 임원들을 발굴하고 육성하는 고위경영진이 있다.

7. 글로벌 리더십이란 무엇입니까 _ 스티븐 그린, 프레드 하산, 제프리 이멜트, 마이클 마크스,
다니엘 메일랜드

4명의 CEO와 세계적인 헤드헌팅 업체 회장 한명이 제시하는 ‘글로벌 리더십’의 의미와 역할. 이들 경영자들의 에세이에는 그들의 기업만큼 다양하고 다차원적인 견해들이 담겨 있다.

8. 글로벌 경제에서 지역화 전략 _ 로자베스 모스 캔터
저자는 글로벌한 경제적 이해관계와 현지의 정치적 이해관계 사이의 충돌을 피하려면, 세계화하는 기업들은 그들이 활동하는 지역에 민감하게 반응하는 법을 배워야 한다고 말한다. 그리고 지역사회는 책임감이 약한 기업들을 변화시키고 유지할 수 있는 시민 문화를 창조하는 방안을 결정해야 한다. 또한 지역사회가 주민과 글로벌 경제를 연결하는 여러 가지 역량에 투자할 수 3가지 길을 제시하는데, 곧 창의적 사고자, 생산자, 무역상이다.
목차

1. 신흥 시장을 보는 눈 _ 데브라 던, 키스 야마시타
2. 기업 제국주의의 종말 _ C. K. 프라할라드, 케네스 리버설
3. 기업의 사회적 책임과 사업 기회 _ 로드먼 록펠러
4. 무질서한 새로운 세계 _ 니콜라스 체카, 존 머과이어, 조나단 바니
5. 글로벌 경제와 링컨 리더십 _ 로버트 호매츠
6. 다국적기업이 원하는 3가지 유형의 리더 _ 크리스토퍼 바틀렛, 수만트라 고샬
7. 글로벌 리더십이란 무엇입니까 _ 스티븐 그린, 프레드 하산, 제프리 이멜트, 마이클 마크스,
다니엘 메일랜드
8. 글로벌 경제에서 지역화 전략 _ 로자베스 모스 캔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