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도서관

로그인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도서관

도서관 서비스

  1. 메인
  2. 도서관 서비스
  3. 신착도서

신착도서

단행본

위기의 청소년: 부모와 교사는 그들과 이렇게 만나라

발행사항
서울: NUN, 2011
형태사항
148p. , 23cm
일반주기
교사, 상담자를 위한 청소년 위기관리 지침서
소장정보
위치등록번호청구기호 / 출력상태반납예정일
이용 가능 (1)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00022414대출가능-
이용 가능 (1)
  • 등록번호
    00022414
    상태/반납예정일
    대출가능
    -
    위치/청구기호(출력)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목차
차 례 1장 오늘의 청소년 청소년의 정의 요즘의 청소년 청소년의 창조성 청소년의 무의식적인 고통 그림1 청소년의 무의식적 고통은 다음 세 가지 양상으로 표출된다 청소년기는 성인이 되는 데 필요한 '히스테리'이자 '애도 과정' 2장 청소년기는 건전한 성장히스테리 기간 히스테리 청소년은 불안, 우울, 반항 사이를 오간다 반항적 청소년은 무시당할까 봐 두려워하는 히스테리 환자 그림2 청소년에게 삶은 왜 그토록 힘든 걸까? 3장 청소년기는 유년기와 작별하는 시기 청소년기는 아동기와 작별하는 시기 : 청소년은 유년기를 떠나보내는 동시에 유아적 감각과 감수성을 간직한 채 성인기에 들어가야 그림3 아동기 → 성인기 청소년기가 끝나고 성년이 시작됨을 알려주는 신호들 4장 위기에 선 청소년, 어떻게 만날 것인가? 청소년 전문가에게 주는 조언 언제 청소년이 위기에 서 있다고 말할 수 있는가? 위기 청소년과의 첫 만남은, 부모가 전화로 응급 상담을 요청해오는 바로 그 때 청소년 환자와 분석가의 첫 만남 고통을 호소하는 어머니, 양호교사, 혹은 경찰관이 당신에게 전화를 걸어와 위기 청소 년 문제에 개입을 요청할 때, 가장 먼저 취해야 할 행동 위기의 청소년에게 말을 거는 방법 전문가는 어떤 마음가짐으로 청소년에게 다가가야 하는가? 일단 급한 위기를 넘기고 환자가 정식으로 치료에 나오게 되면, 분석가는 위기와 결부된 그의 무의식적 갈등들을 어떻게 풀어가야 할까? 5장 문제성 청소년과의 일상생활 부모에게 드리는 조언 일상에서 문제성 청소년을 대하는 법 : 보통 정도의 신경증일 경우 6장 청소년기에 관한 프로이트와 라캉의 언급 & 저자 논평 7장 청소년 관련 참고문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