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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 00022550 | 대출가능 | - |
이용 가능 (1)
- 등록번호
- 00022550
- 상태/반납예정일
- 대출가능
- -
- 위치/청구기호(출력)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책 소개
청소년의 폭력문제는 심각한 사회문제 중 하나이다. 폭력적인 사회와 문화 속에서 그 해결이 쉬워 보이지 않는다. 이런 점을 고려할 때 폭력에 대한 태도는 개인적인 것임과 동시에 사회적인 것이다. 청소년의 폭력 행동의 주요 원인 중 하나가 폭력에 관한 태도이다. 폭력에 관한 태도는 규범에 대한 다른 태도, 즉 반규범적인 태도이기도 하다. 따라서 긍정적인 법의식을 지닌 청소년들은 폭력에 관해서 부정적인 태도를 보일 것이며, 그렇지 않다면 우호적인 태도를 보일 것이다. 이와 같은 문제의식을 바탕으로 청소년들의 폭력에 관한 태도의 다양한 모습과 법교육이 폭력에 관한 태도를 어떻게 바람직한 방향으로 변화시키는지를 살펴보았다.
청소년들의 법의식의 수준이나 폭력에 관한 태도는 다양할 수밖에 없다. 하지만 연구 가능한 수준에서 폭력에 관한 태도를 유형화하는 것은 청소년의 폭력 문제에 대한 체계적인 해결책을 마련하는데 기여할 것이다.
청소년들의 법의식의 수준이나 폭력에 관한 태도는 다양할 수밖에 없다. 하지만 연구 가능한 수준에서 폭력에 관한 태도를 유형화하는 것은 청소년의 폭력 문제에 대한 체계적인 해결책을 마련하는데 기여할 것이다.
목차
목 차
Ⅰ. 서론
1. 연구의 목적과 필요성
2. 연구문제와 논문의 구성
3. 연구의 의의 및 한계
Ⅱ. 이론적 배경
1. 폭력에 관한 태도의 의미와 유형
2. 법교육의 의의와 역할
3. 선행연구 검토
4. 연구 분석틀의 구성
Ⅲ. 연구설계
1. 연구방법
2. 연구변인
3. 조사도구
4. 분석방법
Ⅳ. 결과 분석 및 논의
1. 청소년의 폭력에 관한 태도의 실태 분석
2. 법교육 효과의 분석과 논의
Ⅴ. 결론
1. 요약 및 시사점
2. 제언
참고문헌
부록: 사전, 사후 검사용 질문지
ABSTRAC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