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도서관

로그인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도서관

도서관 서비스

  1. 메인
  2. 도서관 서비스
  3. 신착도서

신착도서

단행본폭력 없는 안전하고 행복한 학교 만들기 시리즈

학교폭력 상담 02: 중학교 편

발행사항
서울: 학지사, 2012
형태사항
267p. : 삽도, 22cm
서지주기
부록을 포함하고 있음
소장정보
위치등록번호청구기호 / 출력상태반납예정일
이용 가능 (1)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00023116대출가능-
이용 가능 (1)
  • 등록번호
    00023116
    상태/반납예정일
    대출가능
    -
    위치/청구기호(출력)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책 소개
학교폭력 이제 그만!!
교실에서 만나는 실제 상황에 대한 현장 백과사전

‘중학생 또 투신자살’
아침 신문에 대서특필되고 텔레비전과 라디오 방송을 떠들썩하게 만든 학교폭력 사건이다. 학교폭력이 온 국민이 걱정하는 사회 문제로 부각되고, 이에 대한 대책을 마련하느라 국회, 교육과학기술부 그리고 학교현장에 분주하게 움직이는 가운데 터진 사건이다. 학교폭력의 뿌리가 상당히 깊을 뿐 아니라 결코 쉽게 해결할 수 있는 문제가 아니라는 사실을 여실히 보여주는 사례이다.
이 시리즈는 실제상황에 유용한 상세한 사례와 구체적인 방법을 담은 학교폭력에 관한 백과사전이라고 할 수 있다. 부디, 이 땅에서 학교폭력이 근절되고 우리 아이들이 행복하게 학교를 다닐 수 있도록 사회적 관심과 지원이 지속되기를 간절히 바란다.

|시리즈 소개|

▶ 이 책이 꼭 필요한 사람


- 교실의 주도권을 잡고 학교폭력에 단호하게 대처하려는 교사
- 유능한 해결중재자가 되고자 하는 현장 전문가
- 자녀가 피해자 혹은 가해자가 되어 당황한 부모님
- 그 밖에 학교폭력에 관심 있는 교육 전문가

사실 학교폭력은 어제 오늘 생긴 일이 아니다. 아주 오래전부터 학교에서는 다양한 종류의 폭력 사건이 벌어지고 있다. 교육과학기술부가 자녀의 등하굣길을 안전하게 하겠다는 ‘학교안전지킴이’ 캠페인을 벌인 것이 벌써 20년 전의 일이다.
그럼에도 학교폭력에 쏠리는 최근의 사회적 관심은 무엇 때문일까? 아마도 최근 들어 학교폭력의 피해자가 급증하고, 자살과 살인으로 이어지는 학교폭력의 극단적인 실상이 세상에 알려졌기 때문일 것이다. 공부를 하는 배움터가 알고 보니 폭력이 난무하는 현장이라는 사실은 국민을 충격에 빠뜨리기 충분하다. 어쨌거나 학교폭력에 쏟는 사회의 관심은 정말 고마운 일이다. 우리 아이들이 폭력을 걱정하지 않고 학교에서 배움에 전념하며 행복한 학창생활을 할 수 있다면 얼마나 좋을까?

학교폭력에 대한 가장 좋은 대책은 예방이다. 폭력이 발생한 후 사후 대책을 세우는 일도 중요하지만 사전에 폭력이 발생하지 않도록 필요한 조치를 해 두는 것이 최선이다. 그 첫 번째가 협동과 조화 그리고 상생 정신을 키우는 학교문화를 만들어 가는 것이다. 상위권 성적을 향한 경쟁으로 내모는 문화가 아니라 평화롭게 더불어 살면서 성취감을 느끼게 하는 문화로 바뀌어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 각 급 학교의 교육과정에 근본적인 전환이 있어야 한다. 인성교육 강화는 그중 한가지일 뿐이다.
학교폭력은 한 가지 요인에 의한 것이 아닌 개인, 가정, 학교, 사회 관련 요인 등 여러 가지 요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나타나는 병리적 현상이다. 그리고 교사와 학교만의 노력으로 결코 해결될 수도 없는 중대한 사안이다. 그러므로 교사와 학부모뿐만 아니라 국민 모두가 학교폭력을 추방하는 데 앞장서야 한다. 학생들이 더 이상 신체적· 인격적· 정서적· 정신적으로 피폐되지 않도록 학교와 교육을 바로 세워야 한다. 온 국민이 현명한 지혜를 모아 폭력 없는 안전하고 행복한 학교 가꾸기에 동참해야 한다.
학교를 안전한 곳으로 만들고, 우리 아이를 학교폭력에서 지켜내기 위해서는 학교폭력의 실상을 제대로 이해하고, 학교폭력을 예방하고 이에 대처할 수 있는 역량을 갖추지 않으면 안 된다.

이 시리즈가 교사와 학부모는 물론 학교폭력에 관심을 쏟아야 할 모든 사람에게 학교폭력에 대한 이해를 도모하고 나아가 학교폭력을 예방하고 대처하기 위한 역량을 갖추도록 하는 데 유용한 길라잡이가 되어 폭력 없는 학교를 만들어 가는 데 하나의 디딤돌이 되길 바란다.

[각권 소개]

02 중학교 편
학교폭력의 실상을 알리는 통계수치들은 특히 중학교에서 학교폭력의 발생 빈도와 피해 정도가 매우 심각한 것을 보여 준다. 학교폭력이 처음 시작되는 초등학교 학생들이 아직 학교폭력에 익숙하지 않은 초보에 속하고, 생각이 많이 영글고 또 자력으로 돈벌이가 가능해진 고등학생들이 학교폭력을 유치하게 생각하는 경향이 있는 반면, 가운데 끼인 중학생은 특별한 죄의식을 갖지 않거나 장남삼아 습관적으로 학교폭력을 일으키는 경우가 많다. 중학생들의 학교폭력을 단순히 폭력 차원이 아니라 이들의 신체적·심리적·사회적 발달 과정 및 또래문화 차원에서 접근해야 할 이유가 여기에 있다.
따라서 중학생의 학교폭력을 대하는 교사들의 자세도 여기에 맞추어야 한다. 단순히 일어난 폭력 사건을 수습하는 데서 그치지 않고, 가해학생과 피해학생의 성장과 발달을 지원하는 상담, 학생들 사이에 원활한 소통이 이루어짐으로써 평화로운 상생 관계로 나아가는 교육을 할 수 있어야 한다.
목차
차 례 제1부에잇, 더러운 세상 금품 갈취가 습관이 된 학생 고가의 옷을 빼앗는 학생 심하게 언어폭력을 하는 학생 심하게 욕설을 하는 학생 제2부 너도 한번 당해 봐 노골적으로 따돌리는 학생 은근히 따돌리는 학생 신체를 폭행하는 학생 습관적으로 구타하는 학생 제3부 나를 우습게 보지 마 조직폭력에 가담하는 학생 후배를 폭행하는 학생 교사에게 폭력적인 행동을 하는 학생 교사와 힘겨루기를 하는 학생 제4부 재미 삼아 했는데 외설적인 성적 표현이 심한 학생 성폭력을 저지른 학생 현실과 가상세계를 혼동하는 학생 사이버 폭력을 일삼는 학생 부 록 1. 학교폭력예방 및 대책에 관한 법률 2. 학교폭력예방 및 대책에 관한 법률 시행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