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도서관

로그인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도서관

도서관 서비스

  1. 메인
  2. 도서관 서비스
  3. 신착도서

신착도서

단행본

학교폭력상담의 이론과 실제

발행사항
파주: 한국학술정보, 2012
형태사항
p358 : 삽도, 23cm
서지주기
참고문헌과 부록을 포함하고 있음
소장정보
위치등록번호청구기호 / 출력상태반납예정일
이용 가능 (1)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00023387대출가능-
이용 가능 (1)
  • 등록번호
    00023387
    상태/반납예정일
    대출가능
    -
    위치/청구기호(출력)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책 소개
최근 산업화로 인하여 청소년 폭력은 양적 증가는 물론 질적 변화를 가져오고 있다. 여기에서 파생되는 문제들로 사회의 상대적 빈곤과 계층 차에서 오는 부모 권위의 무기력, 빈곤, 교육에서의 소외, 의료혜택 부족, 직업 및 생활수준의 심한 격차에서 오는 심리적인 열등감, 다른 계층에로의 전환 시도의 실패에서 오는 좌절과 포기 등이 있다. 따라서 학교폭력은 학생의 개인적·심리적 차원에서부터 가정, 학교 그리고 사회구조적, 환경적 요인에 이르기까지 다차원적 요인들이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학교폭력을 야기한다고 할 수 있다.

저자들의 학교폭력상담과 관련된 강의에서 발췌한 학교폭력상담 이론과 실제를 간추려 본서의 내용을 담고 있다. 그러므로 이 책이 대학에서 학교폭력상담, 생활지도, 상담학을 전공하는 학생, 학교에 다니는 자녀를 둔 부모님 및 사회 여러 기관에서 각종 아동과 청소년을 위한 학교폭력상담과 관련된 지도를 바르게 하는데 좋은 참고서가 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목차 머리말 1장 학교폭력의 이해 1. 학교폭력의 정의 2. 학교폭력의 발생 배경 3. 학교폭력의 유형 2장 학교폭력의 원인 및 특징 1. 학교폭력의 원인 2. 학교폭력의 특징 및 형태 3. 학교폭력 행위의 유형 3장 학교폭력의 실태 및 해결방안 1. 학교폭력의 실태 2. 학교폭력의 사례 3. 학교폭력 해결방안 4장 학교폭력 관련 법률의 이해 1. 학교폭력 관련 법률 2. 학교 안전사고의 이해 3. 학교폭력 가해의 책임 및 절차 5장 학교폭력 대책 자치위원회의 이해 1. 자치위원회의 기능과 구성 2. 자치위원회의 조사 및 진행과정 3. 자치위원회의 피해 · 가해학생의 조치 6장 학교폭력 가해 및 피해학생의 이해 1. 학교폭력 가해자와 피해자의 특성 2. 집단따돌림 가해자와 피해자의 특성 3. 폭력의 부정적 결과 및 인식의 전환 7장 학교폭력 사안 발생 시 지도방안 1. 학교폭력 사항 발생 시 대응절차 2. 학교에서 취해야 할 사항 3. 사건 종료 후 조치 사항 8장 학교폭력 예방교육 1. 학교폭력 예방교육의 필요성 2. 학교폭력 예방교육 현황 3. 학교폭력 예방교육 프로그램의 실제 9장 청소년상담이론 1. 청소년상담의 필요성 2. 청소년상담의 목표 3. 청소년상담이론 10장 학교폭력상담의 기법과 과정 1. 학교폭력상담의 특징 2. 학교폭력상담의 유형 3. 학교폭력상담의 기법 4. 학교폭력상담의 과정 11장 학교폭력 집단상담 프로그램의 실제 1. 학교폭력 예방을 위한 프로그램 2. 학교폭력 가해자를 위한 집단상담 프로그램 3. 학교폭력 피해자를 위한 집단상담 프로그램 참고문헌 부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