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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착도서

단행본

학교 내 또래문화의 형성과 전파

발행사항
파주: 이담Books, 2013
형태사항
p156 : 삽도, 23cm
서지주기
참고문헌과 부록을 포함하고 있음
소장정보
위치등록번호청구기호 / 출력상태반납예정일
이용 가능 (1)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00024317대출가능-
이용 가능 (1)
  • 등록번호
    00024317
    상태/반납예정일
    대출가능
    -
    위치/청구기호(출력)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책 소개
‘노스페이스 현상’은 청소년들 사이에서 ‘제2의 교복’이라 불릴 정도로 등산복 브랜드 노스페이스의 패딩점퍼가 유행하는 현상을 이르는 말이다. 노스페이스의 유행은 2000년대 초반, 대중매체의 전파를 타고 청소년들에게 스며들었고, 이후 학교 내 또래집단을 중심으로 급격하게 전파되었고 수년간에 걸쳐 광범위하게 확산되었다. 학생들은 서로 경쟁하듯 고가의 노스페이스 패딩점퍼를 구매하였고, 경제적 사정으로 구매하지 못한 학생들은 상대적 박탈감을 느끼기도 하였다.
이 과정에서 부모님의 등골이 빠질 정도로 고가의 바람막이라는 의미에서 ‘등골브레이커’, 대부분 중고생들이 노스페이스 패딩을 보유하고 있다는 의미에서 ‘노스페이스 공화국’ 등 많은 신조어가 만들어졌다. 신문, 각종 언론매체에서는 학교 내 불어 닥친 노스페이스 열풍에 대해 앞다투어 보도하였고, 청소년들의 무분별한 과시소비와 유행을 쫒는 행위에 대한 비판의 목소리가 날로 높아졌다.
노스페이스 유행을 추종하는 학생들의 행위를 단편적으로 비난하는 것은 현상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지 않는다. 왜냐하면 청소년들에게 있어 유행은 세대를 아우르며 끊임없이 새로운 형태로 형성되고, 소멸되어 왔기 때문이다. 노스페이스 현상에 대한 분석을 통해 학교 내 또래집단 속에서 왜 이런 현상이 계속 반복되고 있는지, 학생들이 부여하는 의미가 무엇인지를 발견하여 학생들을 이해하기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
목차
목차 머리말 제1장 서론 제2장 학교 내 또래문화에 대한 이론적 논의 제3장 유행의 형성 제4장 유행의 확산 제5장 유행의 분화 제6장 유행의 소멸 제7장 결론 참고문헌 부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