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장정보
위치 | 등록번호 | 청구기호 / 출력 | 상태 | 반납예정일 |
---|---|---|---|---|
이용 가능 (1) |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 00024507 | 대출가능 | - |
이용 가능 (1)
- 등록번호
- 00024507
- 상태/반납예정일
- 대출가능
- -
- 위치/청구기호(출력)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책 소개
왜 인간은 괴물이 되는가『이지메의 구조』. 현재 메이지대학 문학부 교수로 재직 중이며, 《이지메학의 시대》에서 자신이 연구한 ‘이지메학’이 탄생하기까지의 궤적을 담아 독자의 큰 공감을 불러일으킨 저자 나이토 아사오가 이지메에 관한 분석을 통하여 왜 이지메가 발생하는지 그 원인과 구조를 밝혀내고, 해결책을 제시하였다.
총 7장으로 구성하여, 학교라는 좁은 공간에 갇혀 생활하는 학생들의 독특한 심리와 사회적 질서를 사례를 통해 살펴보고, 이지메, 질서의 메커니즘과 폐쇄적인 소사회의 질서와 그 메커니즘을 조명한다. 더불어 학생들을 폐쇄 공간에 밀어 넣고 친밀감 형성을 강제하는 학교제도의 영향으로 독특한 심리-사회적 질서가 만연하고, 그것이 심화해가는 메커니즘을 논하고, 그 메커니즘을 어떻게 제어할 수 있을지에 대해 논의한다.
목차
목차
머리말
1장 자기들만의 소사회
식자(識者)들의 어리석은 발언
학교라는 공간
규칙은 신성하고 범해서는 안 되는 것
2장 이지메, 질서의 메커니즘
‘나’에게 침입하여 내부에서부터 바꿔버리는 것
불완전감과 전능감의 연료 사이클
타인을 조종함으로써 얻어지는 전능
전능에서 벗어난 분노
이지메의 전능모형, 그 세 가지 타입
상황에 따라 전능모형은 압축되기도 전환되기도 한다
전능모형의 압축-전환 모델로 설명한다
3장 치유로써의 이지메
피해자에게 자신을 투사하여 조종한다
약자에게 있어서 강인하다는 것
축제와 속령(屬領)
4장 이해타산과 전능의 정치 공간
이해타산과 전능의 매칭
이해타산·전능·권력의 정치 공간
제도의 문제로
5장 학교제도가 미치는 영향
폐쇄 공간에서 함께 지내기를 강요하는 학교제도
이론을 응용하여 어떻게 사회를 바꿀 것인가?
6장 새로운 교육제도
두 가지 단기 정책
자유로운 사회란
중장기적 정책-교육제도의 근본적인 개혁을 제안한다
7장 중간집단전체주의
맺음말
옮긴이의 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