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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치 | 등록번호 | 청구기호 / 출력 | 상태 | 반납예정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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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용 가능 (1) |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 00024531 | 대출가능 | - |
이용 가능 (1)
- 등록번호
- 00024531
- 상태/반납예정일
- 대출가능
- -
- 위치/청구기호(출력)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책 소개
『한국 교육을 말한다』는 나쁜 교육에 대한 반성에 기초하여 학교가 희망과 행복의 공동체가 될 수 있는 길을 모색한다. 학교가 우리 자녀들의 전인적 성장을 돕는 행복의 공동체가 될 수 있도록 우리 모두가 ‘착한 교육’을 고민하고, 이러한 반성과 고민, 그리고 해결책을 담고 있다.
목차
목차
제1부 고통을 만드는 교육 정책
01 한국의 교육정책, 우주선 챌린저호인가? _ 15
02 잘못된 의제가 교육을 망치고 있다 _ 21
03 교육 정책이 만든 일반계 고등학교의 황폐화 _ 25
04 교과교실제, 속도 조절이 필요하다 _ 31
05 개천에서 용 나오는 입시제도는? _ 37
06 가장 기본적인, 그러나 가장 무시되는 시민교육 _ 43
제2부 고통스러운 교육의 현실
07 창의성 교육, 왜 안 되나? _ 51
08 아이비리그 합격, 그 이후가 궁금하다 _ 57
09 우리 교사들에게 가르치는 일이란? _ 63
10 내 아이만 잘 되면 된다? _ 71
11 사교육이 말하지 않는 이야기 _ 77
12 그리고 또 무엇이 우리 교육을 멍들게 하는가? _ 85
제3부 행복한 교육의 방향
13 행복한 다수와 창조적 소수의 교육 _ 93
14 행복한 시민을 양성하는 학교 _ 99
15 창조적 영재 길러내는 공교육 _ 105
16 자율성과 창의성을 길러주기 위한 교육의 조건 _ 109
17 대규모 학교들을 어떻게 개혁할 것인가? _ 117
18 기본에 충실하면 교육은 저절로 된다 _ 123
제4부 행복한 교육을 위한 노력
19 나쁜 교사 착한 교사 _ 131
20 수업은 하모니이다 _ 137
21 학부모는 우리 교육을 위해 무엇을 해야 하나? _ 143
22 민주주의를 책으로만 배울 수는 없다! _ 149
23 다양성의 시대, 다문화 교육이 필요하다 _ 155
24 학교 폭력 예방 교육 어떻게 할 것인가? _ 16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