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도서관

로그인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도서관

도서관 서비스

  1. 메인
  2. 도서관 서비스
  3. 신착도서

신착도서

단행본평화샘 프로젝트5

평화! 행복한 학교의 시작

발행사항
서울: 살림터, 2013
형태사항
247 p: 삽도, 23cm
소장정보
위치등록번호청구기호 / 출력상태반납예정일
이용 가능 (1)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00024534대출가능-
이용 가능 (1)
  • 등록번호
    00024534
    상태/반납예정일
    대출가능
    -
    위치/청구기호(출력)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책 소개
평화샘 프로젝트는 초기에는 올베우스 프로그램을 참고했지만 노르웨이와 한국의 정책 환경, 교직문화, 사회문화적 환경, 학교 폭력의 강도, 문화심리적 특성의 차이 때문에 그대로 적용하는 것은 불가능하였다. 담임 중심의 교직문화라든가 일진이라는 광역화되어 있는 견고한 권력구조, 그리고 이를 바탕으로 한 왕따 문제의 해결이라는 당면 과제가 차이를 만들었다. 평화샘 프로젝트는 한국 학교 폭력의 특성을 반영하여 교실공동체 프로그램, 학교공동체 프로그램, 마을공동체 프로그램이 독자성을 가지고 구성되어 있다.
목차
목차 1장 평화샘 프로젝트 학교 매뉴얼 한국 학교 폭력의 특징 학교 평화의 전제 조건 학교 평화 길라잡이-학교 프로그램 진행 과정//학교 설명회/프로그램 도입 결정을 위한 교직원 회의/학교 프로그램 담당자 및 기획팀 구성/업무 협약 체결/학교 폭력 실태 조사/교직원 연수/시범 수업/정기적인 교사 모임/컨설팅/평가와 되먹임(피드백)/부모와의 협력 평화로운 교실을 위한 학교의 지원 2차년도 프로그램을 진행할 때 고려할 점 2장 학교 위험 구역을 안전지대로!-학교 위험 구역 관리 및 위기 개입 매뉴얼 학교 위험 구역 관리 매뉴얼//학교 위험 구역이란?/기본원칙/누가, 어떻게 관리할 것인가?/장소에 따른 관리 방법 문제 상황 발생 시 위기 개입 매뉴얼//한 아이가 다른 한 아이를 괴롭힐 때/여럿이 한 아이를 괴롭힐 때/야간과 휴일에 일진 아이들이 벌이는 집단적인 폭력을 목격했을 때 3장 왕따, 어떻게 해결할까?-왕따 없는 우리 학교 만들기 왕따 예방 역할극-모두가 함께 느끼는 왕따 피해자의 아픔//역할극을 통해 성장하는 교사/교사 왕따 예방 역할극 진행 시 주의할 점 왕따 징후 공동 관찰 프로그램 설문 조사와 제보를 통해 왕따 파악하기 왕따 예방, 부모와 함께하기 왕따 발견 시 대처 매뉴얼 왕따 역할극 사례//영수의 왕따 이야기/아이들 왕따 역할극/부모 왕따 역할극 4장 보살핌의 원, 회복의 원을 만들기 위한 대화 교사가 부모와 대화할 때//피해자 부모 상담 방법/가해자 부모 상담 방법/방관자 부모 상담 방법 부모가 교사와 대화할 때//내 아이가 피해자일 때/내 아이가 가해자일 때/내 아이가 방관자일 때 부모가 자녀와 대화할 때//내 아이가 피해자일 때/내 아이가 가해자일 때/7내 아이가 방관자일 때 5장 일진 문화를 알면 아이들 세계가 보인다-일진·일진 문화 이해, 일진 예방 및 대처를 위한 활동자료 일진의 생활을 보여주는 영상과 글을 보고 토론하기 청소년들이 쓰는 말과 위험한 놀이(게임) 알아보기 일진 아이들의 연례행사, 어떤 것들이 있을까? 노는 아이들 ‘옛날 그리고 지금 평범한 아이들은 왜 일진을 선망하게 될까? 일진 사건 발생 시 대응 매뉴얼(초·중등 협력 사례) 논문 어울림 프로그램 무엇이 문제인가? 학교 폭력 진단 - 잘못된 진단, 잘못된 처방 어울림 프로그램 개발 과정의 문제점 - 사회적 합의 과정이 없다 어울림, 한국형 키바? 아무도 믿지 못하는 프로그램//개발자/교사/아이들/프로그램 운영 기관 결론//자료 1. 어울림 프로그램과 평화샘 프로젝트는 어떻게 다른가?/자료 2. 어울림 프로그램 개요/자료 3. 2012학년도 하반기 어울림 프로그램 운영 학교 결과 보고서 발췌/자료 4. 2013년 어울림 프로그램 시연을 통해 본 문제점 부록 학교 폭력 실태 조사 설문지/평화샘 학교 프로그램 연수/학교 위험 구역 점검 체크리스트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