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장정보
위치 | 등록번호 | 청구기호 / 출력 | 상태 | 반납예정일 |
---|---|---|---|---|
이용 가능 (2) |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 00023400 | 대출가능 | - |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 00023895 | 대출가능 | - |
- 등록번호
- 00023400
- 상태/반납예정일
- 대출가능
- -
- 위치/청구기호(출력)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 등록번호
- 00023895
- 상태/반납예정일
- 대출가능
- -
- 위치/청구기호(출력)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책 소개
이 책은 훈련과정 중에 있거나 현직에 있는 학교심리학자, 교사, 학교상담자, 기타 정신건강 전문가의 다문화적 역량과 기술을 개발하기 위하여 집필된 안내서로서 전문적인 실무활동에 기반을 두고 있다. 실무자 연수교육이나 재교육에서, 집단 워크숍이나 (자기-모니터링을 하는) 개별학습에서, 그리고 학교심리학자를 훈련시키거나 교육 및 정신건강 분야에 학생을 진출시키기 위한 대학원 강의에서 이 책이 사용될 수 있다. 대학교수는 다문화 학교심리학 실무에 초점을 두는 강좌(예, 학교심리학 실습, 1년짜리 인턴십 세미나, 학교 기반의 자문실습, 학교심리개입, 학교심리평가)의 주 교재로 사용할 수 있다. 또한 이 책은 학교에서 이루어져야 할 다문화적 역량훈련에 대한 전반적인 개요를 제공하므로 학교상담자나 학교사회복지사의 훈련에도 유용할 것이다.
목차
제1부 다문화주의와 학교심리학
제1장 학교 전문가의 다문화적 역량
1. 다문화적 역량의 개발
2. 다문화주의의 역사적 배경
3. 다문화 학교심리학 역량의 개발
4. 문화 정체성과 문화변용
제2부 다문화적 평가
제2장 다문화적 평가
1. 다문화적 평가란 무엇인가
2. 다문화적 평가 실무의 개관
3. 대안적 평가방법
4. 학령전기 평가
5. 평가에서 흔한 함정
6. 특수 사례
7. 생물-문화적 사례연구
제3장 정서지능 및 다중지능의 평가
1. 정서지능의 소개
2. 정서지능과 다문화적 역량
3. 학교심리학자가 갖추어야 하는 정서지능
4. 학교 상황에서 정서지능의 평가
5. 학교 사례
6. 사회적 기술훈련을 위한 제안
7. 정서지능과 다중지능을 함께 훈련하는 것이 가능한가
8. 정서지능의 미래는 어떠한가
9. 다중지능
10. 다중지능을 교실에 통합하기
11. 다중지능의 평가
제4장 학업평가
1.학업평가는 언제 필요한가
2. 문화적으로 공평한 학업평가
3. 영어학습자와 학업평가
4. 교육과정중심평가와 영어학습자
5. 이중언어 환경에서의 CBA
6. 영어학습자와 인지적 학업언어 학습 접근
7. CALLA 교수적 접근의 특징
8. 읽기성취도 평가
9. 포트폴리오 평가
10. 역동적 평가
11. 학습장애
제5장 다문화 맥락에서의 임상평가
1. 언제 임상평가가 필요한가
2. 학교심리학자의 역할은 무엇인가
3. 진단에 영향을 주는 다문화적 요소
제6장 성격 및 행동 평가
1. 언제 성격 및 행동 평가가 필요한가
2. 성격 및 행동 평가
제7장 CLD 학생의 심리교육평가 보고서 작성
1. 심리교육평가 보고서란 무엇인가
2. 연구와 실무를 위한 시사점
제3부 자문과 개입
제8장 교사를 포함한 자문과 개입
1. 개입과 자문에서 교사의 역할
2. 자문에서 교사의 저항
3. 자문에 대한 평가
4. 교사와 훈련 프로그램에 대한 다문화적 평가
5. 훈련가를 위한 제안
6. 자문훈련의 목적과 수업전략
제9장 부모훈련을 위한 다문화적 역량
1. 서론
2. 부모참여의 정의
3. 부모훈련 모델
4. CLD 가족의 훈련에 필요한 역량: 가정과 학교 수준에서 부모참여를 어떻게 증가시킬 것인가
5. 다문화 부모와 가족을 위한 부모참여 프로그램의 시행에 관한 실용적 제안
6. 추가 정보
제4부 특수 주제
제10장 문화변용
1. 문화 정체성
2. 문화변용의 과정
3. 문화변용의 평가
4. 특수 사례
제11장 언어장벽
1. 미국의 언어문제
2. 최상의 실무를 위해 고려할 기초 사항
3. 제2언어 학습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4. 최상의 실무를 위한 언어-기반의 역량
5. 영어학습자 및 이중언어 평가의 특이 요인
6. 자문과 개입의 언어적 요인
7. 개입의 계획 및 실행
8. 교실관찰
9. 통역자 활용에 관한 지침
10. 이중언어 교육 프로그램의 유형
11. 학교심리학자는 제2언어를 배워야 하는가
제12장 편견 감소
1. 무엇이 편견인가
2. 편견의 원인
3. 인종/민족 정체성 발달
4. 인종/민족 정체성 평가
5. 편견의 평가
6. 편견 감소 프로그램 및 교사 협력과 팀워크 접근
7. 학교-기반의 편견 감소 개입
제13장 영재성과 CLD 학생
1. 영재성과 문화
2. CLD 학생평가의 방법
3. 영재성의 특징
4. 영재 프로그램의 가용성
5. 학교심리학자를 위한 특별한 조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