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장정보
위치 | 등록번호 | 청구기호 / 출력 | 상태 | 반납예정일 |
---|---|---|---|---|
이용 가능 (1) |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 00025162 | 대출가능 | - |
이용 가능 (1)
- 등록번호
- 00025162
- 상태/반납예정일
- 대출가능
- -
- 위치/청구기호(출력)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책 소개
『교육과정의 이해』는 저자가 교육과정분야에서 학계에 발표하거나 학회지에 게재한 글을 바탕으로 교육과정의 기본적인 개념과 원리를 소개한 책이다. 거시적 교육과정 분야와 미시적 교육과정 분야를 균형있게 다루고 최근 연구 성과를 반영해 교육과정 개발 모형을 구체적으로 제시한다.
목차
목차
머리말
01 교육과 교육과정
1. 교육과정의 위치
2. 교육과정의 개념
3. 교육과정의 유형
4. 교육과정 활동
02 교육과정 활동의 기초
1. 교육과정 활동을 하는 집단
2. 교육과정 활동의 원천
3. 교육과정 활동의 사회적 배경
4. 교육과정 참여 집단의 관점
03 교육과정 개발과 개발 모형
1. 교육과정 개발의 개념
2. 교육과정 개발 수준
3. 교육과정 개발 모형
04 교육목적의 설정과 진술
1. 교육목적의 개념
2. 교육목적의 설정과정
3. 교육목적의 영역
4. 교육목적의 진술
05 교육내용의 선정과 조직
1. 교육내용의 의미
2. 교과, 경험, 지식, 학문
3. 교육내용의 선정
4. 교육내용의 조직
06 교육과정 설계와 통합교육과정
1. 교육과정 설계
2. 교과의 통합 운영의 개념과 필요성
3. 교과의 통합 운영의 전개 방안
07 특별활동과 창의적 체험활동
1. 특별활동
2. 재량활동
3. 창의적 체험활동
4. 특별활동과 창의적 체험활동의 과제와 전망
08 학교수준 교육과정과 수준별 수업
1. 학교수준 교육과정의 개념과 필요성
2. 학교수준 교육과정의 역사와 주요 특성
3. 학교수준 교육과정 편성ㆍ운영의 기본 원리
4. 학교수준 교육과정 편성과 운영의 실제
5. 학교수준 교육과정의 수준별 편성과 운영
6. 학교수준 교육과정의 발전 과제
09 교과서의 성격, 구성 체제, 외형 체제, 제도
1. 교과서의 성격
2. 교과서의 체제
3. 교과서 제도
4. 교과서의 발전 방향
10 교실수준의 교육과정
1. 교사와 교육과정
2. 학습경험의 의미
3. 학습경험의 선정과 조직
4. 학습경험과 수업 모형
5. 교육과정 문서와 수업계획
6. 백워드 수업설계 모형
11 우리나라 교육과정의 역사
1. 과거의 교육과정
2. 최근의 교육과정
12 교육과정 변화와 운영
1. 교육과정의 변화
2. 교육과정의 운영
13 교육과정 평가
1. 교육과정 평가
2. 학교 교육과정의 평가
3. 교육과정 평가의 사례
4. 교육과정 평가의 과제
14 교육과정 연구와 이론
1. 미국에서의 교육과정 연구와 이론
2. 우리나라에서의 교육과정 연구와 이론
3. 우리나라 교육과정 연구와 이론의 발전 과제
찾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