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도서관

로그인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도서관

도서관 서비스

  1. 메인
  2. 도서관 서비스
  3. 신착도서

신착도서

연구보고서경제인문사회연구회 협동총서 14-62-03

비행 학업중단 청소년 패널조사 및 지원방안 연구Ⅱ

발행사항
세종: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2014
형태사항
238 p: 삽도, 27cm
서지주기
참고문헌을 포함하고 있음
소장정보
위치등록번호청구기호 / 출력상태반납예정일
이용 가능 (2)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00025299대출가능-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00025300대출가능-
이용 가능 (2)
  • 등록번호
    00025299
    상태/반납예정일
    대출가능
    -
    위치/청구기호(출력)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 등록번호
    00025300
    상태/반납예정일
    대출가능
    -
    위치/청구기호(출력)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책 소개
본 보고서는 비행 학업중단청소년에 초점을 맞춘 것으로 이들의 특성을 파악해 보고, 이를 토대로 한 지원방안을 제시하고자 하는 목적으로 3개년에 걸쳐 이루어지는 종단연구중 2차년도 연구이다. 학업을 중단한 상태에서 1년이 지난후 보호관찰대상 학업중단 청소년의 일상생활과 심리, 문제 행동 등이 어떻게 변화되었는지 조사하여 이를 전년도와 비교하였다. 연구를 위하여 설문조사와 면접조사를 실시하였다. 설문조사는 1차년도 조사대상자였던 패널 220명 중에 올해 보호관찰중인 189명을 접촉하여 이중 설문조사에 응하지 않은 3명을 제외한 186명으로부터 설문을 수거하여 분석하였다. 심층면접은 1차년도 대상자였던 12명중 10명의 청소년과 예비조사 대상자인 4명의 청소년, 보호관찰관 2명을 대상으로 실시하였다. 비행청소년이 학업을 중단하게 되면 재복교하여 학업을 지속하기 어렵다. 설문조사도 대부분의 청소년이 여전히 정규 중·고등학교를 그만둔 상태에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응답자의 10.8% 정도만 복교한 경험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고, 4.9%는 학업을 재중단한 것으로 파악되었다. 지난 일년간 아르바이트나 취업해서 일을 한 경험이 있다는 응답이 매우 높았고, 검정고시를 경험했다는 대상자들도 많았다. 학업중단 청소년들은 학업을 위해 보내는 시간보다는 일을 하는 시간이 더 많은 것으로 조사되었으며, 학업중단 이후 필요한 정보로는 직업에 관한 정보 및 본인의 적성에 맞는 직업이 무엇인지에 관한 정보로 조사되었다. 심리적 측면에서 1차년도와 비교해 볼 때 2차년도의 결과는 수치상으로는 변화가 크지 않거나 다소 나아지는 경향이 발견되고 있다. 보호관찰소 및 법원에 의해 처분을 받은 범죄유형을 살펴본 결과, 1차년도와 비교해 폭력범죄 및 교통범죄가 전체 범죄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상대적으로 증가한 반면, 절도범죄 및 강도범죄, 약물범죄 등은 크게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보호관찰관과의 관계 및 보호관찰지원 프로그램에 대한 평가 등을 조사한 결과, 대상자의 절반이상이 지난 1년 동안 담당보호관찰관이 바뀌었다고 응답하였고, 담당 보호관찰관의 교체는 1년 동안 평균 2회 정도로 나타났다. 보호관찰관과의 관계는 전반적으로 좋은 편이었으며, 1차년도와 비교해도 보호관찰관과의 관계가 더 긍정적으로 바뀐 것으로 나타났다. 보호관찰지원 프로그램과 관련해서는 ‘검정고시 교육비 지원’을 가장 많이 이용하고 있으며, 만족도 역시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학업중단청소년의 경우 관계능력을 함양할 기회가 부족해 상대적으로 대인관계에 어려움을 호소하는 경우가 많은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따라서 멘토링 프로그램을 보다 활성화하여 어른과의 관계 뿐 아니라 또래집단과 자주 만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것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1차년도와 마찬가지로 2차년도에서도 학업중단시 학업숙려제를 비롯해 학업중단 이후 진로에 대한 정보제공이 잘 이루어지지 않는 것으로 보인다. 따라서 학교에서 일차적으로 학업중단을 막지 못할 경우 다양하고 정확한 정보를 제공하는 것이 필요할 것으로 여겨진다.
목차
Ⅰ. 서 론 3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3 2. 연구추진체계 4 3. 연구내용 5 4. 연구방법 6 Ⅱ. 보호관찰 학업중단 청소년에 대한 지원 프로그램 19 1. 보호관찰 학업중단 청소년에 대한 국내 프로그램 19 2. 보호관찰 학업중단 청소년에 대한 국외 프로그램 26 Ⅲ. 보호관찰 학업중단 청소년의 변화 31 1. 조사대상자의 특성 31 2. 학업중단 지속 및 변화 32 3. 학업중단 이후 경험 및 인식의 변화 43 4. 학업중단 이후 생활환경의 변화 71 5. 비행학업중단 청소년의 심리적 변화 85 6. 비행학업중단 청소년의 문제행동 변화 97 7. 보호관찰 프로그램에 대한 경험 및 인식 108 8. 소결 117 Ⅵ. 심층면접에 나타난 비행학업중단청소년의 변화 123 1. 조사대상자의 특성 123 2. 학업중단 지속여부 125 3. 일상생활의 변화 140 4. 심리적 변화 153 5. 문제행동과 피해경험 157 6. 보호관찰 프로그램에 대한 인식 163 7. 소결 173 Ⅴ. 요약 및 결론 179 1. 요약 179 2. 결론 183 참고문헌 191 부 록 197 Abstract 23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