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도서관

로그인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도서관

도서관 서비스

  1. 메인
  2. 도서관 서비스
  3. 신착도서

신착도서

단행본

청소년 상담 이론과 실제

판사항
개정판
발행사항
서울: 학지사, 2015
형태사항
414 p: 삽도, 25cm
서지주기
참고문헌과 색인을 포함하고 있음
소장정보
위치등록번호청구기호 / 출력상태반납예정일
이용 가능 (1)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00025387대출가능-
이용 가능 (1)
  • 등록번호
    00025387
    상태/반납예정일
    대출가능
    -
    위치/청구기호(출력)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책 소개
이 책의 저자들은 청소년상담에 초점을 두고 그것에 관심을 갖고 있는 사람이나 청소년상담사를 준비하고 있는 사람이 공부해야 할 최소한의 내용으로 이 책을 구성하였다. 이 책이 기존의 교재들과 크게 다른 점은 청소년상담과 청소년상담 프로그램에 중점을 두었다는 것이다. 이 책은 3부 13장으로 구성하였고 부록에서는 상담 신청서를 비롯해 청소년상담사 국가자격검정요강, 청소년상담사 윤리강령을 첨부하였다. 크게 1부 ‘상담이란 무엇인가’, 2부 ‘상담이론’, 3부 ‘청소년상담의 실제로 이루어져 있으며, 이번 개정 작업을 거치면서 새롭게 추가·수정된 내용은 다음과 같다.
우선, 1부 ‘상담이란 무엇인가’의 4장 ‘청소년 문제’ 중 7절 ‘다문화가정 자녀의 사회적응 문제’에 수록된 자료를 최신의 것으로 업데이트하였고, 2부 ‘상담이론’에서는 10장 ‘현실치료 상담이론’을 추가하였다. 그리고 3부 ‘청소년상담의 실제’에서는 13장 ‘청소년상담의 현장과 프로그램’ 중 5절 ‘대표적인 청소년상담 프로그램’에 새로운 프로그램들을 소개함으로써 청소년상담 현장을 구체적으로 다루었다. 또한 우리나라에서 청소년상담의 중추적인 역할을 담당해 온 한국청소년상담원이 2012년 한국청소년상담복지개발원으로 기관명을 변경하고 청소년상담지원센터가 청소년상담복지센터로 명칭을 변경한 것에 따른 새로운 기능과 역할을 소개하였다. 이외에도 청소년상담 기관의 현황과 기능, 역할에 대한 설명을 2014년을 기준으로 수정하여 수록하였다.
목차
머리말 제1부 상담이란 무엇인가 제1장 상담의개념 제2장 상담과정 제3장 청소년상담의 특징 제4장 청소년 문제 제5장 청소년상담자의 윤리 제2부 상담이론 제6장 정신분석 상담이론 제7장 인간중심 상담이론 제8장 인지주의 상담이론 제8장 행동주의 상담이론 제10장 현실치료 상담이론 제3부 청소년상담의실제 제11장 대면기술 제12장 청소년상담의전략과 개입 제13장 청소년상담의 현장과 프로그램 부록 참고문헌 찾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