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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착도서

단행본

인성교육 비전 수립을 위한 정책연구

발행사항
서울: 진함엠엔비, 2014
형태사항
255 p: 삽도, 26cm
서지주기
참고문헌을 포함하고 있음
소장정보
위치등록번호청구기호 / 출력상태반납예정일
이용 가능 (1)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00025601대출가능-
이용 가능 (1)
  • 등록번호
    00025601
    상태/반납예정일
    대출가능
    -
    위치/청구기호(출력)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책 소개
인성교육은 학교폭력 예방 대책을 넘어서는 보다 근본적인 대한민국 교육의 진로에 엄숙한 진단과 고백, 그리고 미래를 위한 새로운 비전 수립과 관련된 과제다. 인성교육의 비전과 정책과제를 수립하기 위해서 이 연구는 구체적으로 다음의 사항을 연구하였다.

□ 인성 및 인성교육 개념 탐구
기존 연구들을 통해 제시된 인성의 개념을 검토.분석하고 새로운 시대에 필요로 하는 인성의 개념을 고찰하여 21세기 대한민국 인성교육에서 기르고자 하는 인성의 요소와 가치들을 개인적 차원, 사회적 차원, 감성적 차원에서 제시하였다.

□ 청소년 인성의 실태 조사
인성교육의 현주소를 알아보기 위하여 학생, 학부모, 교사를 대상으로 1) 인성교육 필요성에 대한 인식수준과 실태, 2) 설문 대상인 학생, 학부모, 교사의 자신에 대한 이해 수준, 3) 인성교육 핵심요소에 대하여 설문하였으며, 인성교육 실천과제는 인성교육의 세부영역에 대한 활성화를 위한 인식을 조사하였다.

□ 인성교육 비전 선언문안
인성교육 비전 선언문은 청소년들의 인성함양의 필요성, 방향, 실천과제, 실천 의지를 국민에게 선언문이다. 비전 선언문은 비교적 잛은 문장으로 인성교육범국민실천연합과 교육과학기술부가 비전을 선포할 때 설득력과 호소력을 갖도록 구성하였다.

□ 인성교육 비전안
인성교육 비전안은 청소년 인성함양의 필요성, 원인, 대책 등을 담은 문건으로 인성교육의 실천주체들이 해야 할 일들을 명확히 정리하였다.

□ 인성함양 실천 과제 조정 및 정리
인성교육 실천을 위한 체계적이고 종합적인 대책을 수립하기 위해서, 인성교육비전수립연구와 동시에 12개 주제별로 별도의 연구가 진행되었고, 인성함양을 위한 실천과제는 각 주제별로 추진된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각 주제별로 현황진단, 원인진단, 정책과제를 간단히 정리하였다.
목차
Ⅰ. 서 론 1. 연구의 배경 2. 연구내용 및 연구방법 Ⅱ. 청소년 인성과 인성교육의 현주소 1. 청소년 인성과 인성교육의 현주소 파악을 위한 조사 2. 청소년 인성의 현주소 3. 청소년 인성교육의 현주소 Ⅲ. 인성과 인성교육 개념 정립 1. 인성 개념 정립의 필요성 2. 인성의 개념과 핵심 가치 3. 인성교육의 방향 정립 Ⅳ. 대한민국 인성교육 비전 1. 인성교육 비전 선언문(안) 2. 대한민국 인성교육 비전(안) Ⅴ. 인성교육 실천 정책과제 1. 실천?체험을 통해 역량을 키워주는 학교교육으로 재구성 2. 자율과 참여가 살아있는 학교문화로 탈바꿈 3 학교?가정?사회의 협조와 사회적 자본 회복 4. 새로운 인재 패러다임으로 전환 [참고문헌] [부록] 1. 인성실태조사 결과분석표 2. 인성교육 비전 시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