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도서관

로그인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도서관

도서관 서비스

  1. 메인
  2. 도서관 서비스
  3. 신착도서

신착도서

단행본

꿈의 수업 자유학기제, 아일랜드에서 찾다

발행사항
서울: 미디어숲, 2014
형태사항
285 p: 삽도, 22cm
소장정보
위치등록번호청구기호 / 출력상태반납예정일
이용 가능 (1)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00025646대출가능-
이용 가능 (1)
  • 등록번호
    00025646
    상태/반납예정일
    대출가능
    -
    위치/청구기호(출력)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책 소개
자유학기제는 우리 아이들에게 꼭 필요한 제도일까?’
‘자유학기제가 성공하면 우리 아이들이 꿈과 끼를 찾을 수 있을까?’
‘자유학기제를 제대로 이해하려면 어디서부터 시작해야 할까?’
자유학기제의 출발 아일랜드 ‘전환학년제’의 모든 것!


2016년부터 중학교에서 전면적으로 시행되는 자유학기제. 이 제도는 무엇이며 학생들에게 꼭 필요한 제도인지 알기 위해 세 아이의 엄마이자, 올해 중학교 1학년이 되는 아들을 둔 입학사정관 출신 저자는 직접 아일랜드를 다녀왔다. 그곳의 대학, 학교, 지역사회의 여러 기관들을 방문하여, 이 제도를 수십 년간 실제로 경험하고 있는 사람들의 생생한 이야기를 보고, 들으면서 우리보다 40년 먼저 ‘전환학년제’라는 이름으로 새로운 시도를 한 아일랜드의 사례들을 소개한다.
이를 통해 자유학기제에 대한 이해와 필요성 및 우리나라 자유학기제 운영에 대한 방향과 새로운 시각을 제시한다.
또한, 실제로 교육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는 ‘분야별 직업, 학과체험 프로그램’ 및 ‘자유학기제 다이어리’ 등을 수록하여 교사, 학생, 학부모들이 자유학기제를 잘 이해하고 준비할 수 있도록 하였다.

[출판사 리뷰]

세 아이의 엄마이자, 올해 중학교 1학년이 되는 아들을 둔 입학사정관 출신 저자는 2016년에 전면 실시되는 자유학기제에 대해 이 제도가 무엇이며 학생들에게 꼭 필요한 제도인지 알기 위해 직접 아일랜드를 다녀왔다.

그곳의 대학, 학교, 지역사회의 여러 기관들을 방문하여, 이 제도를 수십 년간 실제로 경험하고 있는 사람들의 생생한 이야기를 보고, 들으면서 우리보다 40년 먼저 ‘전환학년제’라는 이름으로 새로운 시도를 한 아일랜드의 사례들을 소개한다. 이를 통해 자유학기제에 대한 이해와 필요성 및 우리나라 자유학기제 운영에 대한 방향과 새로운 시각을 제시한다.

저자는 아무리 좋은 교육제도라 하더라도 교육제도의 변화와 정착을 위해서는 학생, 교사, 학부모 사이에 이해와 공감대가 형성되어야 함을 강조하며 적극적인 소통을 통해 이 제도가 꼭 우리 아이들에게 필요하다는 확신을 교육주체들이 가질 수 있도록 해야 함을 강조한다. 또한, 너무 조급해하지 말고 자유학기제가 그 진가를 발휘할 수 있도록 정착을 위한 시간을 내어주고 또 기다려 줄 것을 이야기한다.
실제로 교육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는 ‘분야별 직업, 학과체험 프로그램’ 및 ‘자유학기제 다이어리’ 등을 수록하여 교사, 학생, 학부모들이 자유학기제를 잘 이해하고 준비할 수 있도록 하였다.

제1장에서는 조금은 생소한 ‘아일랜드’가 어떤 나라인지를 소개한다. 제2,3,4장에서는 아일랜드의 전환학년제 운영방법과 실제 사례를 다룬다. 제5장에서는 아일랜드의 전환학년제를 위한 국가, 지역사회 및 교사, 학생들의 노력을 통해 우리나라의 자유학기제를 준비하는 자세를 알아본다. 제6,7장에서는 한국의 자유학기제 성공을 위한 제안 및 자유학기제와 대학진학에 대해 서술하였다.
목차
PART 1 자유학기제의 시작, 아일랜드 왜, 아일랜드인가? 1. 아일랜드의 교육제도 2. 아일랜드 학생들의 진로 3. 아일랜드의 대학입학 제도 4. 아일랜드의 사교육 PART 2 아일랜드의 전환학년제 교실이 달라지고 있다 1. 전환학년제란 무엇인가 2. 왜, 전환학년제가 필요한가 3. 누가 전환학년제 프로그램을 만드나 4. 전환학년제 기간 동안 적성검사는 시행하나 5. 전환학년제로 학습능력이 떨어지지 않나 PART 3 전환학년제 운영방법 학생이 중심이 되는 수업 1. 기본적인 운영방침 2. 학교 전환학년제(TY) 프로그램 3. 전환학년제 1년간·1주간 수업 구성 4. 전환학년제 선택과목은? 5. 전환학년제 외부체험활동 운영 6. 학교 전환학년제 프로그램 사례 -미니 컴퍼니 PART 4 TY 프로그램의 실제 운영 사례 외부체험활동의 실제 1. 트리니티 컬리지 더블린(TCD) 대학의 TY 수업현장 2. TCD 대학의 TY 프로그램 3. 아일랜드 국립미술관(내셔널 갤러리)의 TY 프로그램 PART 5 전환학년제 성공을 위한 노력 나를 발견하고, 성장하는 시간 1. 학생들의 노력 2. 학교·교사·학부모의 노력 3. 기업 및 지역사회의 노력 4. TY 성공을 위한 노력 PART 6 한국의 자유학기제 새로운 시작! 자유학기제 1. 자유학기제의 발자취 2. 자유학기제의 현황 3. 자유학기제의 실제 4. 자유학기제 직업체험 프로그램 5. 자유학기제 성공을 위한 제안 PART 7 자유학기제와 진학 자유학기제와 대학입학 1. 자유학기제의 진정한 의미 2. 자유학기제와 대학입시(학생부종합전형을 중심으로) 3. 학생부종합전형의 ‘학생부’에 표시되는 진로 관련 기재내용 4. 대학입학평가자들의 학생부 해석 및 평가방법 5. 학생부종합전형에 대한 대비·에듀팟 활용 교사활용 자료 자유학기 학생 다이어리 마치는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