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도서관

로그인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도서관

도서관 서비스

  1. 메인
  2. 도서관 서비스
  3. 신착도서

신착도서

단행본

넘나들며 배우기: 한 번에 한 아이씩, 메트스쿨의 학교 혁신 프로젝트

발행사항
서울: 민들레, 2014
형태사항
256 p, 23cm
서지주기
참고문헌을 포함하고 있음
소장정보
위치등록번호청구기호 / 출력상태반납예정일
이용 가능 (1)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00025685대출가능-
이용 가능 (1)
  • 등록번호
    00025685
    상태/반납예정일
    대출가능
    -
    위치/청구기호(출력)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책 소개
[넘나들며 배우기]는 학생들이 학교에서 마음이 떠나는 8가지 이유와 그럼에도 학교에 품는 그들의 10가지 바람에 대해 소개하여 청소년들을 생기 있는 학습에 스스로 참여하게 하고 평생 배움의 의욕을 지니도록 하는, 학교 혁신을 이루고자 한 책이다. 이 책은 학교 밖으로 내몰린 청소년을 돌보는 현장의 전문가들이 반드시 챙겨 봐야겠지만 결코 실행 지침서 차원에 머물지 않는다. 교육 현장에서 질이 좋은 방법론, 즉 유용한 쓰임새란 그 자체로 빼어난 교육철학을 담고 있다.
목차
한국어판 서문 10 추천사 12 머리말 _ 학교를 떠나지 않고 배움의 길을 찾을 수는 없을까 16 들어가는 이야기 _ 진짜 위기는 무엇인가 25 1부 _ 학교와 멀어지는 아이들 이해하기 1장 학교에서 마음이 떠나게 되는 8가지 이유 표층 원인 네 가지 42 학업 실패 43 / 문제 행동 46 / 삶의 변고 47 / 관심 상실 50 심층 원인 네 가지 52 방치 53 / 어긋남 57 / 재능과 흥미의 간과 59 / 지나친 규제 63 2장 학생들이 학교에 품는 10가지 기대 관계 _ 삶에서 중요한 인물 만나기 71 연관 _ 배움에 몰입하도록 만드는 강력한 동기 73 의미 _ 미래의 직업과 일을 준비하는 진실한 경험 76 적용 _ 현실을 반영하는 직접적 경험 79 선택 _ 스스로 결정할 때 생기는 책임감 81 도전 _ 자기 능력을 최대한 이끌어 내기 82 놀이 _ 탐색하고 실험하고 실패해 보는 기회 84 연습 _ 기술과 수행력을 더 예리하게 가다듬기 86 시간 _ 학습이 아닌 성장을 위한 기간 88 시기 _ 오로지 스스로 배움을 원할 때 90 3장 학교와 결별하는 3단계 당신은 변했다! 97 사랑은 어디로 가 버렸나? 100 이별을 고할 때 104 관계를 재고하기 107 2부 생산적 학습에 학생을 참여시키기 4장 성공이란 무엇인가 성공에 대한 폭넓은 관점 115 다채로움의 아름다움 118 5장 성공을 위해 꼭 배워야 하는 것은 무엇인가 각자의 상황에 맞는 독특한 능력에 집중하기 123 창의성, 발명, 혁신을 연결하기 126 배우기에 적당한 때 129 표준과 획일을 벗어난 성취 기준 131 장인정신에 기반한 탁월성에 다가가기 133 6장 생산적 학습을 위해 학교는 학생을 어떻게 도와야 하나 깔때기 속에서의 학습 141 생산적인 프로젝트 147 무엇을 배웠는지 어떻게 아는가? 153 새 술은 새 부대에 155 3부 넘나들며 배우기 7장 넘나들며 배우는 방법들 넘나들며 배우는 기회들 166 학교 주재 전문가들 166 / 탐방 169 / 방과후 프로그램 170 / 지역사회 활동 참여 172 / 인턴십 .도제 제도 174 / 대학 강좌 176 / 일 178 / 독립적 연구 180 / 여행 181 / 전환기 휴식 183 / 창업 184 / 온라인 학습 187 되돌아오기 프로그램 189 8장 넘나들며 배우기를 지원하기 기본적인 도구들 193 심화 도구들 195 장기 실행 계획 개발 195 / 교사의 준비를 지원하기 196 / 넘나들며 배우기를 위해 사람과 장소 조직하기 197 / 학생을 준비시키기 197 / 학교를 어떻게 변화시킬지 설계하기 197 / 학교 프로그램과 교육과정을 다시 설계하기 198 / 새로 떠오르는 신기술을 채택하기 200 / 학습공동체 200 대안적 학습 환경을 창조하기 200 4부 학생들이 정말로 배운 것 9장 우리는 무엇을 배웠나 그래서? 213 원리 213 / 정책 214 / 실행 216 누가 도울 수 있나? 218 정치 지도자와 정책 수립가 218 / 부모 218 / 고용주 219 10장 우리가 맞이할 세계 학생의 기대에 부응하여 심층 원인 네 가지에 대응하기 220 생산적 학습에 초점 맞추기 221 새로운 책무를 맡기 221 학교의 책무로 학생의 기대를 다시 진술하기 222 연구와 개발을 수행하기 223 새로운 도전을 받아들이기 224 새로운 관계를 구축하기 227 혁신을 위한 새로운 길 찾기 227 참고문헌 234 옮긴이 말 _ 학교 중퇴와 학업 중단을 해결할 의지가 있는가 246. 감사의 말 _ 청소년과 함께하는 분들께 권합니다 25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