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보고서2017년 BEST 30
학교 밖 청소년을 위한 디지털 역기능 예방 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성 연구
- 발행사항
- 세종: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2016
- 형태사항
- 133 p: 삽도, 26 cm
- 서지주기
- 참고문헌을 포함하고 있음
소장정보
위치 | 등록번호 | 청구기호 / 출력 | 상태 | 반납예정일 |
---|---|---|---|---|
이용 가능 (2) |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 00026593 | 대출가능 | - |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 00026594 | 대출가능 | - |
이용 가능 (2)
- 등록번호
- 00026593
- 상태/반납예정일
- 대출가능
- -
- 위치/청구기호(출력)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 등록번호
- 00026594
- 상태/반납예정일
- 대출가능
- -
- 위치/청구기호(출력)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목차
I. 서 론 1
1. 연구의 필요성 3
2. 연구의 목적 5
3. 프로그램 개발 절차 7
Ⅱ. 선행연구 고찰 11
1. 학교 밖 청소년 개념과 실태 11
2. 디지털 역기능 유형 19
3. 학교 밖 청소년의 디지털 역기능 문제 24
4. 학교 밖 청소년의 디지털 역기능의 이론적 틀 26
5. 학교 밖 청소년 디지털 역기능 예방관련 프로그램 30
Ⅲ. 프로그램 개발 43
1. 프로그램 개발에 관한 의견조사 43
2. 프로그램 시범운영 52
3. 디지털 역기능 예방 프로그램 56
Ⅳ. 프로그램 효과성 검증 69
1. 양적조사를 통한 프로그램 효과성 검증 69
2. 질적조사를 통한 프로그램 효과성 검증 73
Ⅴ. 연구결과 79
1. 양적연구결과 79
2. 질적연구결과 83
Ⅵ. 결론 및 제언 101
1. 프로그램 효과성 평가의 한계 102
2. 프로그램 활성화 방안 103
3. 프로그램 효과성 평가를 위한 제언 104
참고문헌 107
부록 1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