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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보고서2017년 BEST 30

학교 밖 청소년 이행경로에 따른 맞춤형 대책연구 I: 학교 밖 청소년 이행경로별 특성에 대한 질적 분석

발행사항
세종: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2016
형태사항
221 p: 삽도, 27 cm
서지주기
참고문헌을 포함하고 있음
소장정보
위치등록번호청구기호 / 출력상태반납예정일
이용 가능 (2)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00026656대출가능-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00026657대출가능-
이용 가능 (2)
  • 등록번호
    00026656
    상태/반납예정일
    대출가능
    -
    위치/청구기호(출력)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 등록번호
    00026657
    상태/반납예정일
    대출가능
    -
    위치/청구기호(출력)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책 소개
이 연구의 목적은 학교 밖 청소년을 대상으로 학업중단 이후의 이행경로별 특성을 파악하여 이행경로별 맞춤형 대책을 강구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31명의 학교 밖 청소년을 대상으로 심층 면접조사를 활용하여 이행경로별 특성과 요구를 분석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학업형은 3차 때 ‘학업복귀형’과 ‘학업지속형’이었던 이들 중 1명을 제외한 11명 모두가 긍정적 경로를 유지하였다. 따라서 학교 밖 청소년으로서의 전환이 제도권 학교로부터의 이탈이지, 학업으로부터의 이탈은 아님을 알 수 있었다. 긍정적 경로유지를 위한 도움은 센터나 학교 또는 가족, 지인 또는 친구 등에서 받은 것으로 확인되었다. 체계적이고 집중적인 상담과 진로지도가 있다면 학업형의 경우는 긍정적 진로유지가 가능하며 이를 위해 공교육의 생산적이고 유연성 있는 변화가 요구된다. 둘째, 직업형은 경로의 전환이 많은 편이며 이들을 위한 정확한 진로지도가 필요하다. 3차 유형과 4차 유형이 거의 변함없이 유지 되는 다른 유형들과 다르게 3차 유형에서 ‘직업형’이었던 응답자들이 4차 유형에서는 다수가 다른 길을 선택하였다. 학업형에 비해 긍정적 경로유지가 더 어려운 것으로 나타났다. 교육이 아닌 취업중심의 진로상담과 취업 교육이 조기에 있었다면 직업 선택에 있어서 단순 아르바이트 등과 같은 불안전한 직업상태가 아닌 좀 더 미래지향적인 직업선택의 기회를 얻을 수 있을 것이다. 셋째, 무업형은 거의 변화가 없었다. 단순히 무업이 아니라 순간적이고 말초적인 충동에 의해서만 움직이는 무관심형이며 다만 극소수의 경우 긍정적 경로로의 변화가 확인되었다. 구체적으로 부모교육과 가정환경의 긍정적 상태유지가 요구되며, 제도권교육의 변화를 통해 비행으로 전락하지 않고, 학교생활의 흥미와 재미 그리고 의미를 발견할 수 있도록 도와줄 수 있는 다양한 전략이 요구된다. 학교 밖 청소년 예방 및 실질적 돌봄을 위한 맞춤형 대책으로 학교 밖 청소년만의 Total-Care를 위한 시스템 구축 및 교육강화, 학교 밖 청소년에 대한 즉각적 파악 및 연계시스템 강화를 위한 법률 개정, 학교 밖 청소년을 위한 돌봄 서비스에 대한 정보교육 의무화, 무업형 청소년 개개인에 대한 전담관리부서의 설립, 1:1 멘토링제도 실시, 다양한 대안학교의 육성 및 제도권 유입 확대와 강화, 학교 밖 청소년 지원센터와 기업과의 연계협력망 구축을 통한 실질적 직업교육과 취업기회의 확대, 청소년들의 인성교육 강화를 위한 인성교육전담인력양성 시스템 구축, 청소년을 위한 행복학 및 철학과목의 공교육 내 유입, 평생교육차원에서의 부모교육 정착과 ‘찾아가는 부모교육’ 확대 필요하다.
목차
Ⅰ. 서 론 1 1.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3 2. 학교 밖 청소년 이행경로 선행연구 4 1) 학교 밖 청소년 이행경로 4 2) 학교 밖 청소년 이행경로에 따른 특징과 지원 대책 10 Ⅱ. 학교 밖 청소년 이행경로별 특성에 대한 질적 분석 조사 개요 15 1. 연구대상 17 2. 조사도구 24 3. 연구절차 28 4. 자료 분석 29 Ⅲ. 학교 밖 청소년 이행경로별 특성에 대한 결과 분석 31 1. 학교를 그만두기 전 생활경험 - 학교생활 33 1) 학교 분위기 33 2) 교사와의 관계 34 3) 친구와의 관계 36 4) 학교를 다니면서 어겼던 규범 또는 규칙 37 5) 학교를 다니면서 아르바이트를 했던 경험 38 2. 학교를 그만두기 전 생활경험 - 학업중단전반 39 1) 학교를 그만둔 시기와 계기 39 2) 학교를 그만둘 당시 학교 측 반응 42 3) 학교를 그만둘 당시 부모의 반응 43 4) 학업중단 시 도움을 받은 경험 및 도움 정도 45 5) 학업중단 시 생각했던 목표/계획 47 6) 학업중단 직후 불안하거나 힘들었던 경험 여부 49 3. 학교를 그만 둔 후 일반적인 생활 경험 50 1) 기상/취침 시간 50 2) 식사습관 51 3) 여가활동 52 4) 이행경로별 주요 활동 54 5) 최근 1년 동안 새로 시작한 것 57 6) 최근 1년 동안 새로 그만둔 것 58 7) 최근 1년 직업형태 전환 여부 59 4. 학교를 그만둔 후 검정고시 준비 청소년의 생활경험 60 1) 검정고시 준비/경험 이유 60 2) 검정고시 준비 기간 및 방법 61 3) 검정고시 합격 여부 62 4) 검정고시 관련 도움 준 사람 63 5. 학교를 그만둔 후 대학생활 경험 64 1) 대학 진학 이유 64 2) 대학 입학 유형 66 3) 대학 입학 정보 획득 경로 67 4) 대학 또는 학과 선택 이유 67 5) 대학 진학에 도움을 준 사람 68 6. 학교를 그만둔 후 중고등학교 재입학 청소년 생활경험 69 1) 학업 복귀 이유 69 2) 학업 복귀에 도움 된 것 70 3) 복귀 학교 유형 및 학교 적응방법 70 4) 복귀 만족도 71 7. 학교를 그만둔 후 직업생활 경험 72 1) 하는 일의 유형 72 2) 일을 하게 된 계기 73 3) 일자리 정보 획득 경로 75 4) 근로 시간 75 5) 급여 또는 시급 76 6) 근로 환경 77 7) 억울하거나 부당한 일을 당한 경험 78 8) 일자리를 그만둔 이유 79 9) 직업훈련 경험 및 도움 정도 80 10) 직업훈련 내용 81 8. 학업중단 후 힘들었을 때 및 향후 목표 82 1) 학업중단 후 가장 힘들었던 시기 82 2) 힘들었던 시기의 대처 방법 84 3) 도움 받은 사람 또는 기관 85 4) 향후 하고 싶은 일 또는 목표 86 5) 대학 졸업 후 직업을 구하는데 필요한 도움 88 9. 꿈드림센터/직업훈련 기관 인지도 및 참여 의사 89 1) 꿈드림센터 인지도 89 2) 꿈드림센터 프로그램 참여 의사 및 이유 90 3) 희망하는 프로그램 내용 91 4) 직업훈련 인지도 91 5) 직업훈련 프로그램 참여 의사 및 이유 92 6) 희망하는 프로그램 내용 94 7) 희망하는 지원 금액 95 10. 대인관계 95 1) 부모 양육태도 95 2) 학업중단 전후 부모와의 관계 변화 96 3) 부모와의 하루 평균 대화 시간 98 4) 현재 주로 만나는 친구 99 5) 학업중단 전후 친구 관계 변화 100 6) 학업중단 이후 만난 어른 또는 기관 101 7) 학업중단 이후 어른 또는 기관을 만난 계기 102 8) 본인에게 가장 의미 있는 사람 103 11. 현재의 정서·심리상태 104 1) 하루 평균 스마트 폰 사용 시간 104 2) 스마트폰의 주요 사용 용도 104 3) 게임 내용 및 하루 평균 게임 소요 시간 105 4) 평소 자신에 대한 만족도 및 이유 107 5) 자아존중감 108 6) 주변에 본인을 이해해주는 사람 유무 및 이유 109 7) 우울감을 느끼는 시기 및 우울 정도 110 8) 우울함으로 인한 약 복용이나 병원 경험 112 9) 자살 생각 경험 113 10) 자살시도 경험 114 11) 자살시도 후 도움이나 치료받은 경험 115 12. 학교 밖 청소년의 이행경로 변화유형 115 Ⅳ. 결론 및 정책제언 121 1. 결론 123 2. 정책 제언 126 1) 학교 밖 청소년 예방을 위한 방안 126 2) 학교 밖 청소년의 실질적 돌봄을 위한 방안 128 참고문헌 135 부 록 139 부록 1. 학교 밖 청소년 유형별 이행경로 심층면접 Guideline 및 설문지 141 부록 2. 학교 밖 청소년 유형별 이행경로 심층면접 조사내용 분류 15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