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도서관

로그인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도서관

도서관 서비스

  1. 메인
  2. 도서관 서비스
  3. 신착도서

신착도서

단행본

(아동과 청소년)인성교육의 실제

발행사항
서울: 학지사, 2017
형태사항
462 p: 삽도, 26cm
서지주기
참고문헌과 색인을 포함하고 있음
비통제주제어
인성교육, 교육학
소장정보
위치등록번호청구기호 / 출력상태반납예정일
이용 가능 (1)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00027492대출가능-
이용 가능 (1)
  • 등록번호
    00027492
    상태/반납예정일
    대출가능
    -
    위치/청구기호(출력)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목차
서문 제1부 서론 제1장 인성교육 실현을 위한 상담적 접근 1. 인성교육 강조의 배경 2. 우리 학교교육의 실상과 성찰 3. 인성교육의 개념 및 방향 4. 인성교육 실현을 위한 상담의 역할과 과제 5. 경험과학적·체계적 인성교육 연구와 실천의 지향 제2부 개인내적 차원 인성계발 제2장 인성계발을 위한 자존감 증진 1. 자존감의 의미 2. 자존감의 중요성 3. 자존감의 형성과 발달 4. 자존감을 증진하기 위한 지도 방안 5. 자존감 증진 프로그램 제3장 인성계발을 위한 적응유연성 증진 1. 적응유연성의 의미 2. 적응유연성과 보호요인 _ 3. 적응유연성 모델: 적응유연성의 발달 4. 적응유연성 증진 프로그램 5. 인지행동적 접근 기반의 적응유연성 증진 프로그램의 실제 6. 아동·청소년의 적응유연성 발달을 위한 과제 제4장 인성계발을 위한 정서유능성 증진 1. 정서유능성의 의미 2. 정서유능성의 발달과 심리적 적응 3. 정서유능성 증진을 위한 접근 4. 정서유능성 증진 프로그램의 구성과 전개 제5장 긍정심리학과 인성교육 1. 긍정심리학과 인성교육 2. 성격강점을 활용한 인성교육 방안 3. 성격강점 증진 프로그램 제6장 진로개발과 인성교육 1. 인성실현 과정으로서의 진로개발 2. 진로교육의 목표와 과정 3. 인성실현을 위한 진로개발의 방향 _ 제3부 대인관계 차원 인성계발 제7장 효과적인 대인관계를 위한 공감적 이해 능력 신장 1. 대인관계에서 공감적 이해의 필요성 2. 대인관계에서 공감적 이해의 의미 3. 대인관계에서 공감적 이해의 세 가지 측면 4. 대인관계에서 공감적 이해와 전달의 효과 5. 대인관계에서 공감적 이해 능력 신장을 위한 제언 6. 공감적 이해 능력 신장 훈련 프로그램 제8장 대인관계 능력 증진을 위한 의사소통 교육 1. 의사소통과 대인관계 2. 의사소통 수준, 유형 및 대화의 형식과 대인관계 발달 3. 의사소통 능력 증진 방법 4. 의사소통 교육의 현황 5. 맺음말 제9장 학생의 대인관계 문제 개선을 위한 용서상담교육 1. 또래 대인관계 문제와 분노 대처 2. 기존 개입의 특성과 한계 3. 용서상담교육 4. 용서상담교육의 실제 5. 효과적 인성교육 방안으로 실천되기 위한 과제 제4부 공동체 관계 차원 인성계발 제10장 공동체 의식 함양을 통한 인성교육 1. 인성교육과 공동체 의식 2. 건강한 삶의 지표로서의 공동체 의식 3. 두 가지 삶의 방식: 자기 관심과 사회적 관심 4. 공동체 의식의 함양 요소와 방안 5. 공동체 의식 함양 프로그램의 실제 6. 맺음말 제11장 가족관계 영역 인성계발 1. 가족의 상호작용적 특성과 사회문화적 맥락의 이해 2. 가족과 가족관계에 대한 이해 제12장 학교 차원의 인성교육 1. 학교 차원의 인성교육의 의미와 필요성 2. 학생의 인성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학교요인 3. 바람직한 인성교육을 위한 학교 공동체의 역할 4. 학교 인성교육의 성공적인 실천 요건 5. 학교 인성교육의 방안 및 실천 사례 찾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