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장정보
위치 | 등록번호 | 청구기호 / 출력 | 상태 | 반납예정일 |
---|---|---|---|---|
이용 가능 (1) |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 00027510 | 대출가능 | - |
이용 가능 (1)
- 등록번호
- 00027510
- 상태/반납예정일
- 대출가능
- -
- 위치/청구기호(출력)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책 소개
인간과 직업
인간은 누구나 일정한 기간 동안 학교교육을 받은 후 각자의 자질과 적성 및 능력에 따라 직업을 선택하고 대개는 평생 동안 그 직종에 종사한다. 즉 인간은 직업을 통하여 사회구성원으로서의 자격을 부여받고 생계를 유지하며 생활의 기쁨과 보람을 찾을 뿐만 아니라 나아가서 자신의 존재와 사회적 위치를 확인하면서 사회의 일익을 담당하게 된다. 특히 오늘날은 하루가 다르게 수많은 지식과 정보들이 생겨나거나 소멸하고 있으며, 그로 인해 상상을 초월할 만큼 급격한 사회 변화를 겪고 있으면서 진로와 직업세계도 매우 다양해지고 있다. 이처럼 진로와 직업세계의 급격한 변화는 그 무엇보다도 지식과 정보를 활용하는 능력과 사회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능력을 요구되고 있다.
진로는 인생의 방향을 결정하는 수단
진로는 인생의 방향을 결정하는 수단이며, 직업은 살아가는 데 필요한 물질적 자원을 정당하게 취득할 수 있게 하는 수단이다. 하지만 이러한 진로와 직업을 선택하는 능력은 하루아침에 갑자기 생겨나는 것이 아니다. 중학교 시기부터 자신이 가지고 있는 직업적 소질과 적성, 흥미를 찾아가는 과정 속에서 자신의 능력에 맞는 진로방향을 설정하고 그 능력에 맞는 직업을 탐색하며, 선생님들의 다양한 진로지도를 받을 때 이러한 능력이 함양될 수 있다. 이를 위해서는 우선 학교현장에서 학생들의 진로지도에 표준이 될 지침서가 그 어느 때보다 중요하다고 하겠다. 진로지도 지침서는 학생들에게 긍정적인 자아정체성을 확립하고 자아실현을 위하여 진로와 직업을 스스로 선택할 수 있도록 도와줄 수 있어야 한다. 또한 급변하는 사회만큼이나 진로와 직업세계도 변화하고 있기 때문에 이에 대한 미래 사회의 모습을 정확히 예측하고, 자신의 소질과 적성을 조기에 파악하여 스스로 자신의 인생 방향을 바람직하게 안내해줄 수 있어야 한다.
청소년을 위한 진로교육 지침서
이 책은 학생들이 실질적이고 효율적인 진로와 직업선택이 가능할 수 있도록 진로지도 자료와 직업정보를 제공하는 데 초점을 맞추어 집필하였다. 특히 학교의 실정에 맞도록 교육과정에 따른 진로교육 계획 수립과 다양한 직업세계의 탐색, 진로의사 결정훈련 프로그램, 진로상담의 방법과 상담사례 및 각종 검사지 활용방법과 실습자료 등을 제시하여 진로지도 시 폭넓게 활용할 수 있도록 하였다. 이 책을 통하여 학생들에게 올바른 진로와 직업을 선택할 수 있는 능력을 갖게 하여, 원하는 직업을 가지고 자아실현 할 수 있는 행복한 세상이 오기를 기원한다. 그리고 일선 학교현장에서 학생들의 진로지도를 위해 애쓰는 교사에게 실질적인 도움을 줌으로써 진로교육의 새로운 방향을 제시하는 데 일조하기를 기대한다.
인간은 누구나 일정한 기간 동안 학교교육을 받은 후 각자의 자질과 적성 및 능력에 따라 직업을 선택하고 대개는 평생 동안 그 직종에 종사한다. 즉 인간은 직업을 통하여 사회구성원으로서의 자격을 부여받고 생계를 유지하며 생활의 기쁨과 보람을 찾을 뿐만 아니라 나아가서 자신의 존재와 사회적 위치를 확인하면서 사회의 일익을 담당하게 된다. 특히 오늘날은 하루가 다르게 수많은 지식과 정보들이 생겨나거나 소멸하고 있으며, 그로 인해 상상을 초월할 만큼 급격한 사회 변화를 겪고 있으면서 진로와 직업세계도 매우 다양해지고 있다. 이처럼 진로와 직업세계의 급격한 변화는 그 무엇보다도 지식과 정보를 활용하는 능력과 사회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능력을 요구되고 있다.
진로는 인생의 방향을 결정하는 수단
진로는 인생의 방향을 결정하는 수단이며, 직업은 살아가는 데 필요한 물질적 자원을 정당하게 취득할 수 있게 하는 수단이다. 하지만 이러한 진로와 직업을 선택하는 능력은 하루아침에 갑자기 생겨나는 것이 아니다. 중학교 시기부터 자신이 가지고 있는 직업적 소질과 적성, 흥미를 찾아가는 과정 속에서 자신의 능력에 맞는 진로방향을 설정하고 그 능력에 맞는 직업을 탐색하며, 선생님들의 다양한 진로지도를 받을 때 이러한 능력이 함양될 수 있다. 이를 위해서는 우선 학교현장에서 학생들의 진로지도에 표준이 될 지침서가 그 어느 때보다 중요하다고 하겠다. 진로지도 지침서는 학생들에게 긍정적인 자아정체성을 확립하고 자아실현을 위하여 진로와 직업을 스스로 선택할 수 있도록 도와줄 수 있어야 한다. 또한 급변하는 사회만큼이나 진로와 직업세계도 변화하고 있기 때문에 이에 대한 미래 사회의 모습을 정확히 예측하고, 자신의 소질과 적성을 조기에 파악하여 스스로 자신의 인생 방향을 바람직하게 안내해줄 수 있어야 한다.
청소년을 위한 진로교육 지침서
이 책은 학생들이 실질적이고 효율적인 진로와 직업선택이 가능할 수 있도록 진로지도 자료와 직업정보를 제공하는 데 초점을 맞추어 집필하였다. 특히 학교의 실정에 맞도록 교육과정에 따른 진로교육 계획 수립과 다양한 직업세계의 탐색, 진로의사 결정훈련 프로그램, 진로상담의 방법과 상담사례 및 각종 검사지 활용방법과 실습자료 등을 제시하여 진로지도 시 폭넓게 활용할 수 있도록 하였다. 이 책을 통하여 학생들에게 올바른 진로와 직업을 선택할 수 있는 능력을 갖게 하여, 원하는 직업을 가지고 자아실현 할 수 있는 행복한 세상이 오기를 기원한다. 그리고 일선 학교현장에서 학생들의 진로지도를 위해 애쓰는 교사에게 실질적인 도움을 줌으로써 진로교육의 새로운 방향을 제시하는 데 일조하기를 기대한다.
목차
제1장 진로와 진로교육
제2장 진로발달이론
제3장 자유학기제에서의 진로교육
제4장 자기 이해
제5장 진로결정 요인
제6장 직업세계의 이해
제7장 직업탐색
제8장 진학탐색
제9장 진로상담
제10장 직업카드와 직업게임 활용
제11장 미래의 유망 직업
제12장 직업윤리
제13장 직업체험
제14장 이력서와 자기소개서 작성
제15장 면접방법
활동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