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도서관

로그인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도서관

도서관 서비스

  1. 메인
  2. 도서관 서비스
  3. 신착도서

신착도서

단행본

청소년지도방법론

발행사항
파주: 양서원, 2018
형태사항
459 p: 삽도, 25cm
서지주기
참고문헌과 색인을 수록하고 있음
비통제주제어
청소년지도, 청소년교육
소장정보
위치등록번호청구기호 / 출력상태반납예정일
이용 가능 (1)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00028105대출가능-
이용 가능 (1)
  • 등록번호
    00028105
    상태/반납예정일
    대출가능
    -
    위치/청구기호(출력)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책 소개
청소년지도자가 청소년과의 활동 현장에서 그들에게 무엇을, 어떻게, 왜, 언제 하는지에 대한 명확한 이유를 모른 채 청소년지도에 임하고 있다면 이는 청소년에게 있어서는 시간 낭비요, 경제적 낭비이며 교육활동의 비효과적, 비효율적 손실이 발생하게 됩니다. 청소년활동지도는 학교의 비교과 영역에 있어서 보완 및 교과 영역의 통합 교육활동에 기여하는, 그래서 참여 청소년들 개개인의 균형적이고 건강한 학습활동에 없어서는 안 되는 절대 유익함의 자원이며, 아울러 미래사회에 바람직한 역량 있는 지역사회와 글로벌사회의 인재로 든든히 서는 데 필수적인 자원입니다. 뿐만 아니라, 이 시대의 청소년들에게 21세기 글로벌 사회의 변동적 사회 특징을 이해시키는 과정에서 시대적 패러다임을 지도자가 먼저 익히고 적용하는 과정에서 모델링이 되어야 하는 매우 중요한 위치에 있는 역할입니다.

이것을 믿은 저자들은 현장에서 25년의 경험과 아울러 이론적, 경험적 지식을 배경으로 시대적으로 청소년들이 변화하고 정책이 바뀌면서 청소년지도 환경의 변화와 더불어 청소년지도방법을 새롭게 써야 하겠다는 의무감을 가지고 있던 차에, 양서원출판사의 요청으로 청소년지도자가 꼭 알고 염두에 두어야 할 이 시대의 새로운 청소년지도방법, 어쩌면 청소년지도의 기술적인 적용에 대한 저자들의 고민을 담고자 했습니다. 기존의 이론을 중심으로 전개되어 온 청소년지도방법의 일부를 수용하면서 청소년을 둘러싼 생태환경의 변화와 함께 달라져 가는 청소년들을 어떻게 지도하는 것이 바림직할 것인가, 더 나아가 현장에서 청소년들의 비교과 체험학습을 통하여 교과학습의 심도 깊은 인지학습과의 연계를 위한 그들의 활동 지도에 대하여 저자들의 오랜 고민이 담겨 있었음을 먼저 밝혀 둡니다.

청소년지도에서 가장 중요한 핵심과업은 ‘청소년을 어떻게 효과적으로 지도할 것인가?’에 대한 질문에 응답하는 일일 것입니다. 본 저자들은 이에 대해 고민하면서 대학교에서 예비지도자 교육과 현장에서 경험한 20여 년의 시설장 경력을 살려서 청소년지도자의 길을 가려는 예비지도자들에게 필요한 지식체계를 편집하여 도움이 되고자 했습니다. 무엇보다도 청소년지도자의 길을 가려는 리더는 대상자 이해, 즉 청소년과 그들의 현장 상황을 가장 정확하게 이해할 수 있어야 합니다. 그럴 때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지도력을 발휘할 수 있을 것입니다.

이 책은 청소년지도자가 알아야 할 덕목들을 10장으로 편집하여 구성하였습니다. 새로운 시대에 새로운 관점이 필요한 내용도 첨가하여 보았습니다. 아직도 부족하고 얕은 지식이지만 청소년지도자의 길을 가려는 예비지도자들에게 큰 힘이 되었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대한민국 청소년이 행복한 그날까지 청소년지도자는 끊임없이 발전하고 자신 있게 달려가길 소망합니다.

이 책이 나오기까지 힘써주신 양서원출판그룹 박철용 회장님과 직원 여러분, 옆에서 힘껏 도와준 스완 선생님과 모든 분께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감사합니다.

2018년 2월

저자 일동
목차
[CHAPTER 1] 청소년의 이해 1. 청소년의 개념 2. 청소년기의 욕구 3. 청소년의 발달특성 4. 청소년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CHAPTER 2] 청소년활동의 이해 1. 청소년활동의 개념 2. 청소년활동의 필요성 3. 청소년활동의 유형과 창의적 체험활동 4. 청소년활동 신고·인증제도 [CHAPTER 3] 청소년지도의 이해 1. 청소년지도의 개념과 필요성 2. 청소년지도의 원리 3. 청소년지도의 이론적 근거 4. 청소년지도의 중요성과 방향성 5. 청소년지도의 교육적 가치와 학습효과 [CHAPTER 4] 청소년지도방법의 원리 1. 자기주도적(자율) 참여의 원리 2. 다양성과 융통성의 원리 3. 심성계발 원리 4. 현장체험학습의 원리 5. 문제해결의 원리 [CHAPTER 5] 청소년지도의 단계 1. 사전단계 2. 초기단계 3. 중간단계 4. 종결단계 5. 평가 [CHAPTER 6] 청소년지도방법 1 (대상별 접근방법) 1. 청소년지도방법의 개관 2. 개인중심의 지도방법 3. 집단중심의 지도방법 [CHAPTER 7] 청소년지도방법 2 (활동별 접근방법) 1. 청소년수련활동 지도방법 2. 청소년 봉사활동 지도방법 3. 청소년동아리활동 지도방법 4. 청소년진로활동 지도방법 5. 청소년 놀이활동 지도방법 6. 청소년 상담활동 지도방법 7. 청소년 보호활동 지도방법 8. 청소년 인권활동 지도방법 9. 청소년 참여활동 지도방법 10. 청소년 국제교류활동 지도방법 [CHAPTER 8] 청소년지도자 1. 청소년지도자의 개념과 유형 2. 청소년지도자의 직무와 역할 3. 청소년지도자의 전문성과 역량 4. 청소년지도자의 리더십 개발 5. 청소년지도자의 양성과 배치 [CHAPTER 9] 청소년활동과 지역사회 연계지도 1. 지역사회 특성의 이해 2. 지역사회 환경의 변화와 청소년활동 지도의 필요성 3. 학교와 청소년활동의 연계 4. 지역사회와 청소년활동 지도의 희망네트워크 [CHAPTER 10] 청소년지도의 당면과제와 미래 전망 1. 미래사회와 청소년활동지도 2. 청소년활동지도의 성과와 당면과제 3. 청소년지도의 미래전망 ● 참고문헌 ● 찾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