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도서관

로그인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도서관

도서관 서비스

  1. 메인
  2. 도서관 서비스
  3. 신착도서

신착도서

단행본

학교폭력 예방과 청소년 비행, 위기상담

발행사항
고양: 서현사, 2018
형태사항
333 p: 삽도, 26cm
서지주기
참고문헌과 색인을 포함하고 있음
소장정보
위치등록번호청구기호 / 출력상태반납예정일
이용 가능 (1)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00028139대출가능-
이용 가능 (1)
  • 등록번호
    00028139
    상태/반납예정일
    대출가능
    -
    위치/청구기호(출력)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책 소개
사회에 적응하지 못하는 청소년을 방치하는 사회는 미래가 없다.

청소년은 우리 사회의 희망이다. 그 ‘희망’이라는 말만으로도 우리의 가슴을 설레게 한다. 하지만 지속적인 발전을 위한 국가의 성장 동력을 상실한 우리 사회는 그러지 못하다. 따라서 청소년의 미래 역시 그리 밝지만은 않다. 바르게 성장해야 할 청소년의 자살률은 OECD 국가 중 가장 높으며, 학교 밖에서 보호받지 못하는 청소년이 얼마인지도 알지 못할 정도다. 그런데도 이러한 문제를 어떻게 받아들여야 할지에 대한 진지한 사회적 성찰조차 이루어지지 않고 있는 게 우리의 현실이다. 또한 생리적ㆍ심리적으로 충동적 갈등을 느낄 수밖에 없는 청소년기의 문제를 사회적으로나 국가적으로 적절하게 처방하지 못한 것도 부정할 수 없는 사실이다.
이러한 청소년이나 교육의 문제는 단순히 비판을 통해 대안이나 해결책을 찾는 데는 한계가 있다. 이에 대한 처방을 위해서는 광범위한 의견 조율과 다양한 접근이 동시에 이루어져야 한다고 생각한다. 일선 교육현장 및 교육행정을 담당했고, 생활지도와 상담에 관한 저술과 한국인간관계연구소를 운영하며 지방검찰청에서 비행청소년 상담을 하며 청소년 문제의 대부분이 가정환경과 사회적 병리에 기인하다는 사실을 절감하였다.]

사회에 적응하지 못하는 청소년을 방치하는 사회는 미래가 없다. 지금이라도 그들에게 따뜻한 보금자리를 마련해주는 환경을 조성해야 한다. 성인의 비행이 급증하는 사회적 현실에서 청소년에게만 선량하기를 기대하는 것은 난센스다. 한참 자라나는 청소년에게 과중한 짐은 지우지 말자. 청소년을 쉽게 키우자는 이야기는 아니다. 마음의 거울인 사회문화를 정화하는 것이 청소년 교육의 최우선 과제이다.

이 책은 학교폭력의 원인과 근본적인 문제를 이론적으로 살펴보면서 비행상담과 위기상담을 통해 문제적 접근의 가능성을 모색했다. 그리고 심리극을 통해 비행상담이나 위기상담에 대한 효과적인 대안도 살펴보았다. 학교폭력이 사회적 비행으로 확산되는 현실에서 청소년의 비행화 과정을 파악함으로써 다양한 처방의 가능성을 여러 모로 고찰했다.

그리고 청소년 선도 및 상담을 수행하는 현장의 실상을 소개하기 위해 의정부지방검찰청과 법무부범죄예방위원 의정부지역협의회가 발행한 비행청소년 선도사례집 ≪파란하늘에 푸른그림을 그리자≫의 내용을 수정하여 이용했다.

학교폭력은
몇 년 전, 같은 반 친구들에게 계속 시달렸던 대구의 한 중학생이 아파트 창문에서 몸을 던졌다. 이후 학교폭력 근절은 일자리나 물가 등을 제치고 국정의 최우선 과제로 선포될 정도로 세간의 이목이 집중되었다.
학교폭력은 최근 우리나라에서만 급증한 것이 아니다. 청소년 사이에 강자가 약자를 지속적으로 해코지하는 행동은 시대와 장소를 막론하고 모든 사회에서 관찰된다. 옛날 서당에서도 마음에 안 드는 학동을 괴롭혔고, 고대 중국과 중세 유럽에서도 학교폭력은 흔하게 일어나고 있는 현상이다.
학교폭력을 어떻게 정의하느냐에 따라 다르지만, 연구자들은 매년 전 세계 청소년의 10~60%가 학교폭력에 시달린다고 추정하고 있다. 나이가 지긋하신 분들은 예전에는 학교폭력이 지금보다 오히려 더 심했다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오늘날 더 심각하게 부각되는 것은 한 집안에서 자라는 자녀수의 감소와 이에 따른 다양한 인간관계의 부적응이 나타난다고 하겠다.
학교폭력이 왜 일어나는가’에 대한 문제를 생각해보자. 학교폭력의 본질은 비인간화이다. 상대방을 인간으로 보지 않는다는 것에서 문제는 출발한다. 대체로 학교폭력의 가해자 대부분은 ‘난 그냥 장난친 것뿐이다’라고 변명을 한다. 사실 진짜 장난으로 놀리고, 괴롭히고, 욕하고, 돈 뺏고, 때리는, 심하게 말하면 소시오패스(sociopath) 같은 행동을 보이는 경우도 많다. 가해자는 당하는 사람의 아픔을 느끼지 못하거나 상대방을 이해하지 못하는 순간부터 비인간화가 시작된다. 공감하고 이해하지 못하니까 사람으로서 대할 생각을 못하는 것이다.
이런 비인간화는 우리 가정이나 사회에서 비롯되었다. 최소 단위 교육의 장(場)인 가정에서조차 부모가 자녀를 ‘이루지 못한 자신의 꿈을 이뤄주는 대상’으로 여기며 자녀를 이해하지 못하는데 어떻게 남을 이해하고 공감할 수 있을까? 사회도 마찬가지다. 다른 사람들을 이해하고 존중하는 인성이 부족한 부류들이 활개를 치고 있는 사회적인 분위기 속에서 자라는 아이들한테서 공감을 기대한다는 것 자체가 어불성설이다.

학교폭력 대책은 있나
흔히 대책이라고 내놓는 정책이나 강력한 징계를 논하는 보도자료를 접할 때 과연 문제를 해결하려는 의지가 있는지 의문이 든다. 일반적으로 학교폭력의 가해학생은 타인과 공감하는 능력이 떨어지거나 정신적 혹은 신체적으로 문제가 있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하지만 이와 달리 가해학생 대부분은 정신적으로나 신체적으로 아주 건강하며, 피해학생보다 키도 크고 힘도 세며, 반 친구나 교사에게 인기도 많다. 따라서 가해학생이 왜 학교폭력을 행사하는지에 대한 근본적인 이해 없이 일벌백계만을 강조하는 것은 효과적인 해결책이 되기 어렵다. 가해학생이 학교폭력을 통해 얻을 수 있는 잠재적인 이득은 그대로 놔둔 채 본보기로 처벌을 하면 오히려 어른들이 눈치 채지 못하게 더 교묘하게 친구를 괴롭히는 학생만 늘어날 가능성은 높다.
목차
Part 1. 학교폭력의 이해 학교폭력의 발생원인 | 학교폭력의 정의 | 학교폭력의 유형 | 학교폭력의 특성 | 학교폭력의 현황 Part 2. 학교폭력의 이론적 탐색 청소년기 발달심리이론 | 프로이트의 정신분석 본능이론 | 행동주의 학습이론 | 울 프강과 페라쿠티의 하위문화이론 | 서덜랜드의 차별적 접촉이론 | 브론펜브레너의 생태체계이론 Part 3. 학교폭력의 원인 개인적 요인 | 친구 요인 | 가정 요인 | 학교 요인 | 사회적 요인 Part 4. 상담이론의 접근 정신역동 상담이론 | 인지행동치료 | 현실치료 | 인간중심 상담이론 | 가족상담이론 | 집단상담 Part 5. 청소년 비행상담의 접근 청소년 비행의 개념 | 청소년 비행의 의미와 특성 | 청소년 비행의 원인론 |청소년 비행의 연구방법 | 청소년 비행상담의 전개 Part 6. 청소년 위기상담의 접근 위기상담이론 | 위기 청소년의 이해 | 청소년 위기상담의 과정과 개입기술 | 위기상 담 개입기법 | 청소년과의 위기상담 | 위기상담에서 상담자의 특성 및 태도 | 이혼 위기상담 | 청소년의 자살문제와 위기상담 | 자살 위험의 평가 | 청소년 비행과 약 물사용 | 트라우마와 위기상담 Part 7. 심리극의 활용 심리극의 정의 | 심리극의 특성 | 심리극의 목표 및 효과 | 심리극의 기본개념 | 심리극의 구성요소 | 심리극의 진행단계 | 심리극의 기본용어 Part 8. 학교폭력 상담사례 집단폭행 상담사례 | 공갈협박 상담사례 | 집단 따돌림 상담사례 | 상해 상담사례 | 금품갈취 상담사례 | 강제적 심부름(셔틀) 상담사례 | 성폭력 상담사례 | 사이버 따돌림 상담사례 Part 9. 비행청소년의 선도 및 상담사례 꿈을 찾아 한 걸음씩 | 내 말을 들어줘요 | 너의 빈자리를 채우렴 | 미래를 아름답게 만드는 | 손재주가 많은 아이 | 약속