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도서관

로그인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도서관

도서관 서비스

  1. 메인
  2. 도서관 서비스
  3. 신착도서

신착도서

단행본

흥미진진한 아일랜드 전환학년 이야기: 청소년은 어떻게 민주시민으로 성장하는가?

발행사항
서울: 살림터, 2018
형태사항
500 p, 23cm
서지주기
참고문헌과 색인을 포함하고 있음
소장정보
위치등록번호청구기호 / 출력상태반납예정일
이용 가능 (1)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00028217대출가능-
이용 가능 (1)
  • 등록번호
    00028217
    상태/반납예정일
    대출가능
    -
    위치/청구기호(출력)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책 소개
전환학년, 자유학기제는 어떻게 학교교육을 뒷받침해야 할까?
교실 밖 세상과 학생들을 연계시키는 반짝반짝 빛나는 교육 이야기!



전환학년은 어떻게 학교교육을 뒷받침해야 할까?
교실 밖 세상과 학생들을 연계시키려는 반짝반짝 빛나는 교육 이야기!
전환학년은 아일랜드에서 가장 혁신적인 교육 프로그램 중 하나로,
1994년 정규교육과정에 편입된 이래 눈부신 성장을 거듭해왔다.
『흥미진진한 아일랜드 전환학년 이야기』는 각양각색의 학교들이
전환학년이라는 도전에 어떻게 응답하고 있는지 그 생생한 이야기를 들려준다.
이 책은 전환학년 맞춤형 모듈, 고등학교 선택과목 표본,
‘순차’교과 혹은 ‘지속’교과에 대한 내용을 다룰 뿐 아니라
진로체험, 미니컴퍼니 운영, 지역봉사, 모금활동, 뮤지컬,
교실 밖 학습을 망라하는 전환학년의 다채로운 모습을 담고 있다.
또한 협력학습, 수업 자원, 학교 리더십, 전환학년 연구에 대해서도 살펴본다.
저자는 학생들, 부모들, 교사들, 전환학년 코디네이터들, 교장들, 연구자들의
목소리를 들려주며 전환학년의 범주와 복잡한 특성에 대해서도
섬세한 그림을 놓치지 않고 있다.
전환학년의 이상을 구현하고 싶은 사람이라면 누구라도
이 책을 통해 실질적 조언뿐 아니라 영감을 얻을 수 있을 것이다.
이 책은 전환학년의 다양한 실천 사례들을 통해 학생들이
어떻게 주도성을 키우고 민주시민으로 성장해가는가를 잘 보여주고 있다.
중등학교의 전환학년 코디네이터로 오랫동안 활동하다가 대학교수가 되어
전환학년 연구를 지속해온 저자가 학생, 교사, 교장, 학부모 등과의
인터뷰를 토대로 쓴 책이기에 더욱 설득력이 있다.
자유학기제를 자유학년제로 확대하기 위해 수고하는 선생님들,
그리고 학생들이 미래 사회에서 요구하는 역량을 갖춘 민주시민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학교교육의 혁신을 위해 관심을 갖고 참여하는
모든 분들에게 이 책이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
_「역자 서문」에서
목차
한국어판 서문 감사의 글 역자 서문 약어 모음 머리말 제1장 학생들은 전환학년을 어떻게 생각할까? 제2장 전환학년에 세상 바꾸기-세계시민교육 제3장 미니컴퍼니 프로젝트-실행을 통한 학습 제4장 심금을 울리는 지역 돌봄 활동 제5장 진로체험을 통한 개인적ㆍ사회적 성장 제6장 전환학년은 내 아이에게 어떻게 도움이 될까? 제7장 음악ㆍ드라마ㆍ미술이 어우러진 공연 제8장 청소년 자원봉사자를 양성하라 제9장 정신건강 및 웰빙 주제로 영화 만들기 제10장 학습과정을 평가하라-포트폴리오 학습평가 제11장 청소년의 목소리에 귀 기울이기 제12장 전환학년 40여 년 동안의 눈부신 발전 제13장 전환학년을 통찰하는 다양한 연구들 제14장 전환학년 코디네이터들은 어떤 역할을 할까? 제15장 전환학년을 ‘새롭게’ 유지하라 제16장 다섯 전직 교장이 들려주는 전환학년 이야기 제17장 아일랜드 고유의 언어, 문화, 학습 제18장 역사의 발자취를 따라 제19장 반짝반짝 빛나는 자선 모금활동 제20장 글쓰기 재능의 싹을 틔우기 제21장 과학의 무궁무진한 잠재력 제22장 학생들과 깊이 교감하기 제23장 생활 능력과 기술 제24장 이야기가 쌓여가는 수학 수업 제25장 창의적 종교교육 프로그램 제26장 개인 정체성 및 창의성 제27장 지역연계, 예술, 문화, 사회의식 제28장 개성이 뚜렷한 전환학년-학교 상황에 응답하라! 제29장 가서 활동-대통령 표창이 주어지는 외부 활동 제30장 현장 교사들의 생생한 목소리 제31장 조명, 카메라, 액션-미디어 및 영화수업 제32장 교실을 넘어서는 학습 맺음말 참고 문헌 찾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