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도서관

로그인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도서관

도서관 서비스

  1. 메인
  2. 도서관 서비스
  3. 신착도서

신착도서

단행본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이론과 실천

발행사항
서울: 학지사, 2014
형태사항
396 p: 삽도, 27cm
서지주기
참고문헌과 색인을 포함하고 있음
소장정보
위치등록번호청구기호 / 출력상태반납예정일
이용 가능 (1)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00028413대출가능-
이용 가능 (1)
  • 등록번호
    00028413
    상태/반납예정일
    대출가능
    -
    위치/청구기호(출력)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책 소개
사회복지 교육과정에서는 ‘인간행동과 사회환경’을 기초과목으로 규정하고 있으며, 사회복지사 국가고시의 필수과목으로 지정하고 있다. 사회복지전문직의 재료인 인간과 환경은 역동적으로 상호 작용하고 꾸준히 변화하는 복잡다단한 실체이므로 그 본질을 이해한다는 것은 결코 쉽지 않다. 더구나 인간과 환경에 대한 이해는 물론 사회복지실천에 그 지식을 어떻게 적용해야 하는지에 대한 논의까지 이어진다면 그 어려움은 배가된다.
대학 초년생인 예비사회복지사는 모두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교과목에 대한 선행지식을 갖고 있다. 그러므로 ‘인간행동과 사회환경’에 대한 학습은 이 책의 첫 쪽부터 시작되는 것이 아니라 독자의 선험적 지식의 바탕 위에서 시작된다. 그러한 선험적 지식에 좀 더 전문적이고 체계적인 인간과 환경에 대한 지식을 더하기 위하여 이 책은 인간행동과 사회환경의 기초, 인간발달과 사회복지실천, 인간성격과 사회복지실천, 그리고 사회체계와 사회복지실천이라는 네 가지 영역에 관한 주요 이론과 사회복지실천에의 적용 방안을 다루고 있다.
이 책은 각 장마다 ‘학습목표’와 ‘생각해 보아야 할 과제’를 제시하고 있다. 학습목표는 독자와 수강생이 각 장에서 반드시 학습해야 할 주요 사항이 무엇인지를 먼저 알고 학습을 진행할 수 있게 해 줄 것이며, 생각해 보아야 할 과제는 이 책에서 다루지 못한 내용과 관련해 독자와 수강생의 자발적 심화학습을 도모하고 수업시간의 토론이나 보고서 주제로도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그리고 각 쪽마다 핵심 내용을 여백에 정리해 두었으므로 짧은 시간 내에 요약 또는 반복학습을 할 때 많은 도움이 될 것이다. 학습 또는 강의함에 있어서 보충 설명과 정보가 필요하다면 이 책의 내용을 대학원 과정에 맞게 상술한 『인간행동과 사회복지실천: 이론과 적용』(학지사, 2014)을 보충교재로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제1부 인간행동과 사회환경의 기초

제1장 인간행동, 사회환경 그리고 사회복지실천
1. 인간행동과 사회환경에 대한 기본 이해
2. 인간-환경-사회복지실천의 관계
3. 인간행동이론과 사회복지실천의 관계

제2장 인간 발달과 성격의 이해
1. 인간 발달의 이해
2. 성격의 이해

제3장 사회체계의 이해
1. 사회체계의 개념과 특성
2. 가족과 인간행동
3. 집단과 인간행동
4. 조직과 인간행동
5. 지역사회와 인간행동
6. 문화와 인간행동
7. 가상공간과 인간행동


제2부 인간 발달과 사회복지실천

제4장 태내기와 영아기
1. 태내기의 발달
2. 영아기의 발달

제5장 유아기와 아동기
1. 걸음마기의 발달
2. 학령전기의 발달
3. 아동기의 발달

제6장 청소년기와 성인기
1. 청소년기의 발달
2. 청년기의 발달
3. 성년기의 발달

제7장 중·장년기와 노년기
1. 중·장년기의 발달
2. 노년기의 발달


제3부 인간 성격과 사회복지실천

제8장 정신분석이론
1. 인간관과 가정
2. 주요 개념
3. 심리성적 발달 단계
4. 사회복지실천에의 적용

제9장 분석심리이론과 개인심리이론
1. 분석심리이론
2. 개인심리이론

제10장 자아심리이론과 대상관계이론
1. 자아심리이론
2. 대상관계이론

제11장 교류분석이론과 인본주의이론
1. 교류분석이론
2. 인본주의이론

제12장 행동주의이론과 인지이론
1. 행동주의이론
2. 인지이론


제4부 사회체계와 사회복지실천

제13장 소집단이론과 생태학적 이론
1. 소집단이론
2. 생태학적 이론

제14장 일반체계이론
1. 인간관과 가정
2. 주요 개념
3. 체계의 발달에 대한 관점
4. 사회복지실천에의 적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