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도서관

로그인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도서관

도서관 서비스

  1. 메인
  2. 도서관 서비스
  3. 신착도서

신착도서

단행본2019년 BEST 30

평화교육, 새롭게 만나기: 진행자를 위한 핸드북

발행사항
서울: 피스모모, 2019
형태사항
93 p: 삽도, 23cm
비통제주제어
평화교육, 교육프로그램
소장정보
위치등록번호청구기호 / 출력상태반납예정일
이용 가능 (1)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00028656대출가능-
이용 가능 (1)
  • 등록번호
    00028656
    상태/반납예정일
    대출가능
    -
    위치/청구기호(출력)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책 소개
다양한 배움의 현장에서 적용, 응용할 수 있는 38가지의 활동을 담고 있다. 활동은 크게 “여는 활동·주제 활동·닫는 활동”의 세 단계로 분류하였으며, 주제 활동은 “폭력, 권력, 갈등”, “차이, 차별, 다양성”, “감수성에 기반한 소통과 관계”를 주제로 실제 교육에 활용 및 응용할 수 있는 활동들로 구성하였다. 이 핸드북이 다양한 교육의 현장에서 "가르치지 않는 평화교육"의 가능성을 즐겁게 탐험하는 여정이 될 수 있기를 바라고 응원한다.
목차
『평화교육, 새롭게 만나기 ― 진행자를 위한 핸드북』을 펴내며 - 4p I. 시작하기에 앞서 1. 촉진자로서의 진행자 - 6p 2. 핸드북 구성과 활용법 - 6p 3. 평화배움 구성 및 흐름 만들기 - 9p II. 여는 활동 1: 배움의 공동체 만들기 1. 모드셋팅 - 12p 2. 자기표현카드 - 14p 3. 번개토론 ― 우리는 어쩌다 여기에? - 15p 4. 평화배움의 나무 - 16p III. 여는 활동 2: 몸과 마음 열기 1. 큰 바람이 불어와 - 18p 2. 손님 모셔오기 - 19p 3. 게껍질 만들기 - 20p 4. 말하는대로 - 21p 5. 터치터치 - 22p 6. 난 이렇게 할 수 있다! - 24p 7. 닿기-떼기-다시 닿기 - 26p 8. 거울놀이 - 27p 9. 즉흥 콘서트 - 28p IV. 주제 활동 1: 폭력, 권력, 갈등 1. 폭력과 평화 정의하기 - 30p 2. 억압과 권력의 키워드 & 정지극 - 32p 3. 인형극 1 & 2 + 삼각형 활동 - 34p 4. 움직이는 액자 - 37p 5. 타블로 - 38p 6. 조각 공원 - 40p 7. 의자로 권력관계 표현하기 - 41p 8. 〈이웃들〉의 갈등단계 분석하기 - 42p 9. 갈등 상황극: 윗마을 아랫마을 - 45p V. 주제 활동 2: 차이, 차별, 다양성 1. 정체성 활동 - 50p 2. 다수와 소수 - 52p 3. 스펙트럼 활동 - 53p 4. 중심 찾기 - 54p 5. 태풍이 몰아치는 섬 - 56p VI. 주제 활동 3: 감수성에 기반한 소통과 관계 1. 얼굴 그리기 - 60p 2. 텔레파시 - 61p 3. 소통활동 - 62p 4. 몸으로 이름 그리기 - 64p 5. 안녕의 아름다움 - 66p 6. 어둠 속을 걷다 - 68p 7. 비인간존재 되어보기 - 70p 8. 존재의 그림 - 72p VII. 닫는 활동 1. 몸동작으로 되짚어보기 - 74p 2. 평화갤러리 - 75p 3. 이어짐 - 71p [부록] 부록 I. P.E.A.C.E. 페다고지에 기반한 평화배움 기획/구성/진행하기 (글: 이대훈) - 78p 부록 II. 논쟁적 주제를 배움의 공간에서 안전하게 이야기하기 ― 예멘 난민 이슈, 교실 공간에서 어떻게 이야기 할 수 있을까? - 84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