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행본
청소년 및 지역사회 실천현장에서 이론 활용하기
- 발행사항
- 서울: 신정, 2019
- 형태사항
- 259 p., 24cm
- 서지주기
- 참고문헌과 색인을 포함하고 있음
소장정보
위치 | 등록번호 | 청구기호 / 출력 | 상태 | 반납예정일 |
---|---|---|---|---|
이용 가능 (1) |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 00028785 | 대출가능 | - |
이용 가능 (1)
- 등록번호
- 00028785
- 상태/반납예정일
- 대출가능
- -
- 위치/청구기호(출력)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목차
시리즈 편집자의 말
옮긴이의 말
서론
Chapter 01 이론과 청소년 및 지역사회사업 실천
개요
이론 활용에 대한 개요
지역사회 및 청소년사업과 관련된 이론
이론의 유형과 실천에서의 사용
갈등이론
실무에 이론 연결하기
이론 개발의 구성요소
누가 이론을 만드는가?
학습정리
Chapter 02 사회이론의 활용
개요
사회이론에 대한 이해가 왜 필요한가?
사회이론가
거시사회학/구조주의 이론
미시사회학/사회적 행위이론
현대 사회이론
사회이론 활용하기
커뮤니티(community)
관계의 종류
이론의 실제 사용
권력과 사회
권력과 계급
학습정리
Chapter 03 일상에서 배우기
개요
일상 이야기를 다루는 이유
일상 이야기가 구성되는 방식
이야기를 듣는 방식
이야기하고 듣는 맥락
학습정리
Chapter 04 교육
개요
커리큘럼은 무엇인가?
교육과정을 구성하는 관심사는 무엇인가?
통제로부터의 자유 또는 해방 추구
학습정리
Chapter 05 집단활동
개요
집단이란?
집단활동 찾기
1차, 2차 집단활동
집단활동 과정
의사소통
강력한 리더십과 소속
사회 변화를 위한 권한 부여와 집단활동
해결중심 집단활동 실천과 리더십
평등의 이해
평가와 검토
학습정리
Chapter 06 반영 및 조사
개요
반영 실천과 이론
반영 기록
슈퍼비전
해결중심 공감조사 모델
해결중심 및 어려운 행동들
공감 조사 EARS모델
학습정리
참고문헌
찾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