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도서관

로그인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도서관

도서관 서비스

  1. 메인
  2. 도서관 서비스
  3. 신착도서

신착도서

단행본

오롯한 당신: 트렌스젠더, 차별과 건강

발행사항
서울: 숨쉬는책공장, 2018
형태사항
224 p.: 삽도, 21cm
서지주기
참고문헌을 포함하고 있음
소장정보
위치등록번호청구기호 / 출력상태반납예정일
이용 가능 (1)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00029452대출가능-
이용 가능 (1)
  • 등록번호
    00029452
    상태/반납예정일
    대출가능
    -
    위치/청구기호(출력)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책 소개
모두가 오롯한 당신, 오롯한 나가 되는 사회
소수자가 건강한, 모두가 건강한 사회를 꿈꾸며



우리 모두는 ‘오롯한 당신’, ‘오롯한 나’이어야 한다. 생명을 지닌 인간으로서 우리는 모두 오롯한 존재들이다. 물론 개개인이 모든 면에서 완벽할 수는 없는 터라 때로는 서로의 부족한 부분을 채워 주고 서로 도우며 공존해야 한다. 하지만 그 이전에 우리는 각자 오롯한 인간이며 오롯한 존재들이다.
그런데 소수자라는 이유만으로 오롯한 존재로 존중받지 못하며 크고 작은 차별과 억압을 겪어야 하는 사람들이 있다. 트랜스젠더도 그 가운데 하나다. 《오롯한 당신 -트랜스젠더, 차별과 건강》은 트랜스젠더들이 가족 내에서 어떻게 배제되고 차별받고 억압받고 있는지 이야기한다. 또한 학교, 직장과 같은 사회 속에서 특히 병원에서 어떤 고난들을 겪어 내고 있는지 보여 준다. 나아가 그들을 가두고 있는 장벽들을 함께 거둬 낼 수 있는 방법들을 고민하게 한다.
사실 트랜스젠더를 소수자라고는 하지만 트랜스젠더가 어느 정도로 소수자인지도 정확히 알려지지 않았다. 트랜스젠더에 대한 여러 장벽이 너무나 두껍고 단단하기 때문에 스스로 트랜스젠더라 밝히지 못하는 사람들도 있고, 장벽으로 인해 여러 기관이 데이터를 집계하는 과정에서 트랜스젠더의 존재 자체가 누락되기도 하기 때문이다.
《오롯한 당신》은 고려대학교 일반대학원 보건과학과 역학 연구실에서 연구하는 김승섭 교수와 박사 과정을 밟고 있는 박주영, 이혜민, 이호림, 최보경 선생이 트랜스젠더의 의료 이용을 주제로 발표한 논문을 바탕으로 꾸며졌다. 내용 중 일부는 필자들이 ‘레인보우 커넥션 프로젝트 연구팀’이라는 이름으로 진행한 다음 스토리펀딩 ‘트랜스젠더 건강 연구 시작합니다’에서 소개되었다.
그렇다고 해서 《오롯한 당신》이 딱딱하고 어렵지만은 않다. 필자들은 논문의 내용을 좀 더 널리 알리기 위해 내용을 이해하기 쉽도록 정성을 들여 다듬었다. 논문에 담겼던 여러 설문조사 결과와 심층 인터뷰 내용, 해외 자료 등은 오히려 독자들에게 풍성한 내용으로 다가갈 만하다. 또한 “연구의 핵심 질문은 여전히 의료 이용에 대한 것이었지만, 한국 사회를 살아가는 트랜스젠더의 삶 전반에 대해 묻지 않고서는 무엇도 제대로 답할 수 없었다”고 필자들이 책에서 말하듯이 《오롯한 당신》은 트랜스젠더가 의료 이용 과정에서 겪는 폭력과 차별뿐 아니라 삶의 전반을 이야기한다.
1장은 연구팀이 지난 5년 동안 트랜스젠더의 차별과 건강이라는 낯선 주제를 연구한 과정을 정리했다. 2장은 청소년 트랜스젠더와 성인 트랜스젠더의 삶을 심층 인터뷰를 통해 살펴본 내용을 가족, 직장, 군대 등 7개의 키워드로 나누고 모았다. 3장은 트랜스젠더 의료 이용과 건강에 대한 4편의 글을 담았다. 트랜스젠더가 겪는 정신과 진단, 호르몬 치료, 성전환 수술 등 의료 이용 과정을 살피고 설문조사 결과를 통해 트랜스젠더가 의료 이용 과정에서 마주하는 장벽을 구체적인 수치로 기록했다. 또한 트랜스젠더 의료와 관련해 건강보험을 통한 의료보장 상황과 관련 의료진 교육이 부재한 현실을 이야기한다. 4장은 트랜스젠더 호르몬 치료를 하는 추혜인 가정의학과 전문의와 성전환 수술을 집도하는 윤정원 산부인과 전문의를 인터뷰한 내용을 담았다.
글 중간중간에 마련된 ‘오롯한 목소리’에서는 트랜스젠더 15명을 심층 인터뷰한 내용을 따로 담았다. 본문 곳곳에 심층 인터뷰 내용이 담겨 있지만 따로 ‘오롯한 목소리’를 구성한 것은 트랜스젠더가 왜 성전환 수술을 받고, 의료적 트랜지션 관련 정보는 어떻게 찾고, 병원에서 겪는 차별은 어떤 것인지 좀 더 생생하고 가깝게 전달하며 독자들과 함께 고민을 나눴으면 하는 바람에서 비롯했다. 책의 앞쪽에는 본문 내용을 읽기 전에 도움을 줄 용어들도 정리해 놓았다.
누군가는 왜 트랜스젠더의 삶과 차별과 건강을 들여다보아야 하느냐고 물을 수도 있겠다. 이에 대해 《오롯한 당신》은 “소수자가 건강한 사회는 모두가 건강하다”라고 답한다.
목차
머리말 용어 정리 1장 우리가 만난 282명의 오롯한 당신 : 트랜스젠더 건강 연구, 시민의 힘으로 시작하다 이렇게 시작되었습니다: 트랜스젠더 건강 연구 12장면 #1 우리의 무지를 인정하기 #2 기존 연구는 없었다 #3 트랜스젠더 병역 면제 소송에 참여하며 #4 트랜스젠더 15명을 만나다 #5 교수님, 이 논문을 받아 줄 학술지가 있을까요? #6 새로운 길이 열렸다 #7 크라우드펀딩, 시민의 후원으로 연구하기 #8 연구하며, 만나며, 배우며 #9 트랜스젠더를 어디서 만날 수 있을까 #10 숨어 있던 이야기들이 말을 걸기 시작했다 #11 그러니 당신도 포기하지 말아 달라고 #12 나는 그 질문에 답하고 싶다 오롯한 목소리 1 “수술 없이 성별을 바꿀 수 있었다면…” 2장 성별 이분법의 세계는 왜 균열되어야 하는가 : 트랜스젠더 존재의 당위를 말하다 교실에도 트랜스젠더는 존재한다 다르지만 별생각 없던 어린 시절 2차 성징, 참을 수 없는 불화 트랜스젠더로 학교에서 살아남기 ‘드러나지 않아도’ 경험하는 폭력 ‘나’를 찾아가는 험난한 길 성별 이분법이 각색하는 트랜스젠더의 생애 가족 / 학교 / 직장 / 군대 / 공중화장실 / 투표소 / 성별 이분법적 사회 오롯한 목소리 2 “혼자 고민했어요” 3장 모두에게 문턱 없는 병원을 위하여 : 트랜스젠더, 병원에서 상처받지 않을 권리를 말하다 한국 트랜스젠더 건강 연구 연대기 트랜스젠더 임상 논문 트랜스젠더 사회적 건강 논문 트랜스젠더 국가기관·사회단체 건강 보고서 트랜스젠더 건강 연구의 한계와 제언 트랜스젠더 278명이 경험한 의료 이용 장벽 의료적 트랜지션을 할 때 트랜스젠더는 어떠한 어려움을 겪고 있을까 설문조사를 통해 만난 한국의 트랜스젠더 한국의 트랜스젠더가 의료적 트랜지션을 할 때 경험한 장벽 트랜스젠더의 안전한 의료적 트랜지션을 위해 정신과 진단, 호르몬 조치, 성전환 수술 그리고 건강관리 트랜스젠더의 의료적 트랜지션 트랜스젠더의 일반 건강관리 의료보장도, 의료진 교육도 없는 한국 사회 의료적 트랜지션을 보장하지 않는 건강보험 트랜스젠더 진료를 가르치지 않는 의학 교육 오롯한 목소리 3 “너희는 우리 병원 아니면 갈 데 없잖아” 오롯한 목소리 4 “확인할 수 있는 검사는 없는 거죠” 4장 우리에겐 이런 의사가 필요하다 : 소수자가 건강한 사회는 모두가 건강한 사회 트랜스젠더 진료하는 우리 동네 주치의 추혜인(가정의학과 전문의) 지역주민들이 민주적으로 운영하는 의료 기관 60대 트랜스젠더의 호르몬 치료 이야기 트랜스젠더를 진료하는 의사들이 많아졌으면… 트랜지션을 응원하는 지지자가 필요하다 트랜스젠더가 불편하지 않은 병원 트랜스젠더를 마주하는 살림의원의 자세 의학 교육 과정도 함께 변해야 한다 트랜스젠더 수술하는 산부인과 의사 윤정원(산부인과 전문의) 생각보다 많은 준비가 필요하다 의사가 소통하고 배워야 한다 교과서에 없는, 보험 적용 안 되는 수술 트랜스젠더의 수술은 끝이 아니라 시작 전문학회의 역할, 전문가의 역할 성별정정을 위한 신체 변경 요건은 불임 강요 트랜스젠더의 재생산권까지 고민해야 소수자가 건강한 사회는 모두가 건강하다 참고 문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