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도서관

로그인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도서관

도서관 서비스

  1. 메인
  2. 도서관 서비스
  3. 신착도서

신착도서

단행본

(교육을 바꾸는)심리의 마술: 아동학대는 인내로부터 시작된다! 인내하지 말고 이해하라

발행사항
서울: 바른북스, 2021
형태사항
194 p.: 삽도, 22cm
비통제주제어
교육, 아동심리, 인성교육
소장정보
위치등록번호청구기호 / 출력상태반납예정일
이용 가능 (1)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00030132대출가능-
이용 가능 (1)
  • 등록번호
    00030132
    상태/반납예정일
    대출가능
    -
    위치/청구기호(출력)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책 소개
한 권의 책엔 하나의 보석이 있다.

이 한 권의 책은 아이들에게 존경받고 아들과 함께 행복해지고 성공할 수 있는 터닝 포인트가 될 당신이 지나치면 후회할 보석 같은 ‘책’일 수도 있다.

관장님이 심리학을 전공했다니!! 별 내용 있겠어? ㅋㅋ

아이들 문제 행동의 근본부터 접근해 부모, 교사, 강사, 체육지도자 등 교육의 종류와 상관없이 아동, 청소년과 함께하는 모든 지도자들의 필독서. 아이들 지도경력과 심리학 지식을 모두 가지고 있기에 가능했던, 이해할 수 없었던 아이의 행동들, 어떻게 적용해야 할지 몰랐던 어디선가 들었던 교육지식들을 쉽고 명쾌하게 따라 할 수 있게 정리한 단 한 권의 책이다.

아이들이 행복해야 교육이 성공한다.

여러분들도 아이들이 행복해하는 수업을 만들기 위해 다양한 방법을 사용한다는 사실을 알고 있다. 하지만 그저 남들 따라 열심히 스티커를 붙여 주고 있지는 않은가?
세상은 변하는데 여전히 채찍과 당근을 들고 말(馬)이 아닌 아이들을 바라보고 있지는 않은가?
이제 당근과 채찍은 말(馬)에게 주고 이 책 한 권을 손에 들어 보는 건 어떨까?

체육학을 전공하고 20년의 지도자 경력에 심리학의 이론을 현장에 맞게 접목해 아이들의 눈부신 변화를 이끌어 낸 생생한 현장 노하우로 교육과 배움이 모두 즐거운 교육의 장이 펼쳐진다.
아이들의 행동이 예측되면 교육이 즐겁다. 즐겁게 교육하면 아이들도 행복하고 교육은 아이들이 행복할 때 성공한다.

학대와 훈육의 기로에서 심리학을 통해 교육의 행복한 변화를 이끌어 낸다.
교육의 결과를 주장하기는 쉬워도 증명하기는 어렵다.
결과를 증명하기 어렵다면 증명된 교육 방법을 사용하면 된다.
목차
머리말 1. 아동의 특성 관심이 필요해! 왜 이럴까요? 2. 심리를 알아야 교육이 보인다 매슬로우의 욕구 위계 할로우의 애착 실험 3. 유아기 결정적 타인의 중요성 결정적 시기와 트라우마 춤신이 되고 싶은 몸치 ‘너 착한 놈이야’ 하고 머리 한 번만 쓸어 주었으면 무엇보다 중요한 유아기 교육 아이들을 지도하기에 앞서 아이들을 모르는 난 참 무식한 지도자였다 그래서 저 같은 사람이 필요합니다 훈육이라고 하는 아동학대 4. 모두가 행복한 교육 긍정적인 시각으로 바라보기, 말 한마디가 나와 아이를 모두 바꾼다 애착과 유대관계가 필요한 이유 교육생과 학부형 모두가 만족하는 교육 내재적 동기와 외적 보상 외적 보상은 이렇게 평가적 칭찬은 좋지 않다 피해야 할 평가적 칭찬 내재적 동기를 강화하는 칭찬 연습해 보기 점수 활용하기 즐기는 사람이 교육은 잘할 수 있다는 믿음을 갖게 하는 것! 교육? 평가? 아이들의 작은 발전을 인지하기 기준 없는 지도자 네가 나의 기준 함께 결정하고 비전 제시하기 명상 자기 통제력을 기른다 마시멜로 실험 양치기 소년의 말을 누가 믿을까? 답보다 의도를 파악하기 5. 이렇게 해 보세요 먼저 관장보다 친구가 되자 시험하지 말고 즉각적으로 칭찬하라 규칙 지키기 소극적인 아이들을 위해! 산만한 아이들 내 다리는 쓸모없어 잘라 버려야 해! 아예 아무것도 하려 하지 않는 아이에겐! 다른 아이들과 잘 어울리지 못하는 아이 불러도 대답이 없는 아이 아이와 함께한 술자리 고집스러운 아이 난 억울합니다 아이들의 질문과 답은 지도자에겐 신선한 깨우침이 된다 유아 퇴행 한 친구에게 집착하는 아이 학원 또는 유치원에 가지 않으려 한다 조금만 해도 힘들다고 꾀를 부리는 아이 친구 따라 화장실 거짓말하는 아이 너무 느린 아이 지각하는 아이 내가 야한 사진 보여 줄게 유아 자위 학교폭력 6. 당부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