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도서관

로그인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도서관

도서관 서비스

  1. 메인
  2. 도서관 서비스
  3. 신착도서

신착도서

단행본

교육사회학

판사항
6판
발행사항
파주: 교육과학사, 2022
형태사항
600 p.: 삽도, 24cm
서지주기
참고문헌과 색인을 포함하고 있음
비통제주제어
교육학, 평생교육
소장정보
위치등록번호청구기호 / 출력상태반납예정일
이용 가능 (1)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00030775대출가능-
이용 가능 (1)
  • 등록번호
    00030775
    상태/반납예정일
    대출가능
    -
    위치/청구기호(출력)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책 소개
교육은 역사의 산물인 동시에 역사를 만드는 힘이다. 현재의 교육은 고난에 찬, 그러면서도 역동적인 민족 현대사에 의하여 형성된 것이며, 동시에 이 교육은 그 역사의 한복판에서 민족사의 전개과정에 영향을 끼쳐 왔다. 이 책은 교육학을 사회학적인 관점에서 고찰하고 있는 책이다. 역사와 사회적 맥락 속에서 만들어지는 교육학에 대해 여러 관점들을 비교 검토하고 있으며, 교육현실, 교육학의 과제, 학생선발 등 다양한 교육문제들을 분석하고 있다.
목차
◈ 제6판 머리말 3 제1부 교육과 사회 서 론 교육의 사회성21 제1장 교육사회학의 발달27 1. 한국 교육사회학의 전개 31 1) ‘교육사회학’의 출발 _ 31 2) ‘학교와 지역사회’ _ 34 3) ‘교육사회학’의 부활 _ 37 2. 미국과 유럽에서의 발전 43 1) 초창기 _ 43 2) 학교에 대한 사회학적 연구 확대 _ 46 3) 교육내용에 관한 연구의 등장 _ 52 제2장 경쟁하는 이론들61 1. 기능주의 교육이론 67 1) 기능주의 _ 67 2) 뒤르켐의 교육 설명 _ 70 3) 파슨스의 교육 설명 _ 75 4) 기능이론의 계승 _ 79 2. 갈등론적 교육이론 81 1) 갈등이론 _ 81 2) 마르크스의 교육 설명 _ 91 3) 보울즈와 진티스의 재생산 이론 _ 93 4) 재생산 이론의 계승 _ 96 5) 기능이론과 갈등이론의 비교 _ 100 3. 교육에 대한 해석적 접근 102 1) 해석적 이론 _ 102 2) 교육에 대한 설명 _ 106 3) 해석적 접근의 한계 _ 113 4. 새로운 이론을 향하여 117 제2부 교육제도의 변천 제3장 교육제도의 형성과 확대125 1. 국민교육제도의 등장과 그 특징 129 1) 근대국가와 국민교육제도 _ 129 2) 국민교육제도의 성격: 보편성과 통일성 _ 136 2. 학교 본위 교육제도의 동요 139 1) 학교제도 내부의 혁신 _ 139 2) 학교 본위 제도의 개혁운동 _ 141 3. 평생교육의 등장 147 1) 평생교육의 개념 _ 147 2) 평생교육의 지향 _ 150 제4장 한국교육제도의 변천157 1. 근대적 학교제도의 도입 161 1) 개화기 이전의 교육 _ 161 2) 개화기의 교육 _ 164 2. 일제(日帝) 강점기 167 1) 식민지교육 _ 167 2) 교육 독립투쟁 _ 170 3. 분단하의 교육제도 173 1) 미 군정기의 교육 _ 174 2) 국민교육제도의 수립과 전개 _ 175 3) 몇 가지 특징과 변화 _ 181 4) 교육개혁 _ 186 제5장 학교교육의 확대와 원인 193 1. 학교교육의 확대 197 1) 국제적 동향 _ 197 2) 한국의 학교팽창 _ 202 2. 학력상승의 원인 205 1) 학습욕구이론 _ 206 2) 기술기능이론 _ 211 3) 마르크스이론 _ 216 4) 지위경쟁이론 _ 220 5) 국민통합이론 _ 228 3. 논의 231 제3부 교육의 사회적 기능 제6장 사회평등과 교육 243 1. 사회계층과 사회이동 247 2. 교육의 기능 252 1) 평등화론 _ 253 2) 불평등재생산론 _ 259 3) 무관계론 _ 264 3. 논의 269 제7장 교육평등론 273 1. 교육기회 분배와 결정요인 277 1) 교육기회 분배상황의 측정 _ 278 2) 분배구조 _ 283 3) 교육기회 분배의 결정요인 _ 290 2. 교육평등론의 전개 294 1) 교육기회의 허용적 평등 _ 298 2) 교육기회의 보장적 평등 _ 301 3) 교육조건의 평등 _ 303 4) 교육결과의 평등 _ 304 5) 사회개혁에 의한 교육평등 _ 306 3. 교육평등정책 307 1) 교육평등 정책의 단계적 성격 _ 307 2) 교육의 사회평등화 논쟁 종합 _ 310 제8장 교육선발과 시험315 1. 학생흐름과 선발 319 1) 학생흐름 319 2) 교육단계와 선발 322 2. 입학선발 329 1) 초·중등학교 _ 329 2) 대학 _ 332 3) 한국 교육선발의 특성 _ 337 3. 시험의 기능 345 1) 시험의 교육적 기능 _ 347 2) 시험의 사회적 기능 _ 353 제9장 학업성취와 격차361 1. 학업성취의 구성요소 365 2. 학업성취 결정요인 369 1) 개인적 요인 _ 369 2) 학교 요인 _ 371 3) 가정 요인 _ 373 4) 지역사회 _ 374 5) 사교육 _ 376 3. 학교의 학업성취 향상 효과 380 1) 학급과 학교 규모 _ 381 2) 학교의 교육여건 _ 385 3) 집단편성 _ 387 4) 교사 능력과 활동 _ 389 5) 학교문화 _ 391 4. 학업성취의 격차와 원인 393 1) 지능 _ 394 2) 가정배경 _ 396 3) 지역 _ 399 4) 남녀 간 격차 _ 402 제10장 교육과정의 사회적 성격407 1. 교육과정사회학 411 2. 사회화와 표준교육과정 이론 417 1) 사회화 기능 _ 417 2) 경제체제 유지기능 _ 421 3. 지배구조와 재생산이론 424 1) 지배문화 _ 424 2) 문화제국주의 _ 429 3) 재생산이론 _ 432 4. 문화갈등과 탈재생산이론 439 1) 저항이론 _ 441 2) 상대적 자율이론 _ 446 제4부 교육사회학의 과제와 전망 제11장 교육사회학 담론의 확장 455 1. 세계화 459 1) 세계화의 특징 _ 460 2) 교육의 변화와 과제 _ 462 2. 여성주의 467 1) 여성주의 관점들 _ 468 2) 교육상황과 과제 _ 473 3. 학습사회 478 1) 평생학습활동의 확장 _ 479 2) 학습활동 관리의 변화 _ 482 3) 교육제도와 사회의 변화 _ 487 제12장 교육현실과 교육학의 과제493 1. 성찰과 반성 497 1) 식민지 교육의 잔재 _ 497 2) 발전교육론 _ 507 3) 분단의 교육현실 _ 511 2. 교육의 새로운 현실 515 1) 교육의 본질 _ 517 2) 교육권 _ 519 3) 학습권 _ 520 4) 교육민주화: 민주화의 완성 _ 523 3. 새로운 교육학 패러다임 모색 526 1) 교육학의 성격 _ 526 2) 교육학의 새 패러다임 _ 531 ◈ 참고문헌 541 ◈ 찾아보기 59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