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도서관

로그인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도서관

도서관 서비스

  1. 메인
  2. 도서관 서비스
  3. 신착도서

신착도서

단행본

인공지능시대의 미래교육: 가르침과 배움의 함의

발행사항
서울: 박영story, 2022
형태사항
336 p.: 삽도, 23cm
소장정보
위치등록번호청구기호 / 출력상태반납예정일
이용 가능 (1)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00030837대출가능-
이용 가능 (1)
  • 등록번호
    00030837
    상태/반납예정일
    대출가능
    -
    위치/청구기호(출력)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목차
원저자의 헌정사 v 추천사 vii 역자 서문 xiii 개관: 맥락 1. 무엇을 가르칠 것인가?  5 2.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  8 3. 평가의 역할  9 4. 결론  10 01. 학교는 왜 변화해야 하는가: 인공지능 시대, 미래교육의 지향 1. 교육환경의 변화(1): 저출산과 학령인구의 감소  19 2. 교육환경의 변화(2): 고령화와 인구구조의 변화  23 3. 교육환경의 변화(3): 사회적 양극화와 교육격차의 심화  26 4. 표준화된 학교교육의 문제점  29 5. 표준화된 교육과정의 운영과 상대평가로 인한 무한 경쟁  32 6. 개인별 맞춤형 교육의 방향  36 02. 학생들은 무엇을 배워야 하는가?: 인공지능이 교육과정에 미치는 영향 1. 교육의 목적  42 2. 기초 지식: 학생들이 배워야 할 것은 무엇인가?  48 3. 핵심 개념의 개관  49 4. 핵심 내용의 개관  51 5. 의미 구성과 알고리즘의 영향  54 6. 핵심 개념  79 7. 교육과정의 필수적인 내용  93 8. 교육과정에 추가해야 할 내용  108 9. 교육과정에서 삭제해야 할 내용  111 10. 교육과정 개정시 현실적 고려 사항  117 11. 소결  118 03. 학생들은 어떻게 배워야 하는가?: 교육과 학습을 위한 인공지능의 전망과 시사점점 1. 인공지능을 활용한 교육  127 2. 인공지능의 배경지식  129 3. 인공지능 기술과 용어  134 4. 인공지능이 교육에서 활용되는 방식  141 5. 인공지능의 교육적 활용: 지능형 튜터링 시스템  150 6. 인공지능의 교육적 활용: 대화형 튜터링 시스템  165 7. 인공지능의 교육적 활용: 탐구학습 시스템  173 8. 인공지능의 교육적 활용: 자동 서술형 평가  182 9. 인공지능의 교육적 활용: ITS+, AR, VR, 챗봇  191 10. 인공지능의 다른 활용이 가능할까?  209 11. 인공지능의 활용한 교육: 잠정적인 결론  225 12. 인공지능의 교육적 활용이 미칠 사회적 효과  229 04. 미래의 학교는 어떤 모습이어야 하는가?: 미래교육의 방향 1. 미래교육의 방향 설정: 개인별 맞춤형 교육  248 2. 학급당 학생수 감축으로 맞춤형 교육을 구현할 수 있는가?  251 3. 부분적 교육개혁의 한계  253 4. 미래 학교교육을 위한 시스템적 혁신  255 5. 디지털 전환에 대응한 미래교육의 방향  259 6. 학교제도의 유연화  26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