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도서관

로그인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도서관

도서관 서비스

  1. 메인
  2. 도서관 서비스
  3. 신착도서

신착도서

단행본

지속가능한 마을, 교육, 공동체를 위하여: 마을교육공동체의 역사 탐구

발행사항
서울: 살림터, 2022
형태사항
317 p., 23cm
서지주기
참고문헌을 포함하고 있음
소장정보
위치등록번호청구기호 / 출력상태반납예정일
이용 가능 (1)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00030884대출가능-
이용 가능 (1)
  • 등록번호
    00030884
    상태/반납예정일
    대출가능
    -
    위치/청구기호(출력)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목차
추천사ㆍ마을과 시대를 품는 교육이 나라를 살린다 머리말 1 부 마을교육공동체의 개념과 역사적 개관 1장 들어가는 글 2장 마을교육공동체란 무엇인가? 1. 학교, 마을, 교육 공동체 2. 학교와 마을의 관계 맺기 3. 학교공동체와 마을공동체의 상생 3 장 왜 마을교육공동체인가? 1. 현대 학교체제의 한계에 대한 대안 2. 교육 불평등 해소 방안 3. 미래핵심역량 교육을 위한 장 4. 마을 활성화의 원천 4 장 마을교육공동체의 역사적 개관 1. 우리나라 마을교육공동체의 역사 2. 서구 마을교육공동체의 역사 2부 마을교육공동체의 과거 5장 일제강점기 교육정책과 학교 실태 1. 일제강점기 교육정책 2. 일제강점기 학교 실태 6 장 오산학교와 평북의 용동마을 1. 오산학교의 설립 배경 2. 주요 인물: 이승훈과 이찬갑 3. 오산학교의 설립 이념과 교육활동 4. 오산학교와 용동마을의 마을교육공동체로서의 특성 7 장 명동학교와 북간도의 명동촌 1. 명동학교의 설립 배경 2. 주요 인물: 김약연과 김하규 3. 명동학교의 설립 이념과 교육활동 4. 명동학교와 명동촌의 마을교육공동체로서의 특성 8 장 송산고등농사학원과 평남의 송산마을 1. 송산학원의 설립 배경 2. 주요 인물: 김두 혁과 함석헌 3. 송산학원의 설립 이념과 교육활동 4. 송산학원과 송산마을의 마을교육공동체로서의 특성 9 장 사례 학교들 간의 비교 논의 3부 마을교육공동체의 현재 10장 마을교육공동체 논의의 현황과 방향 1. 교육개혁의 방편과 목표로서의 마을교육공동체 2. 평생교육의 장으로서의 마을교육공동체 3. 협력적 교육 거버넌스로서의 마을교육공동체 4. 이상적인 마을공동체 형성을 위한 마을교육공동체 11장 마을교육공동체의 최근 국내 사례 1. 시흥시의 평생학습마을 2. W대학교와 지역사회의 네트워크 12장 마을교육공동체의 최근 해외 사례 1. 미국의 오클랜드연합교육구 커뮤니티 스쿨 2. 미국의 칼빈대학교와 그랜드래피즈시의 파트너십 4부 마을교육공동체의 미래 13장 학생의 미래역량과 마을교육공동체 1. OECD 교육 2030 프로젝트와 미래교육 2. 코로나19와 교육의 미래 그리고 미래역량 3. 미래교육과 마을교육공동체 14장 학교와 마을이 상생하는 마을교육공동체 1. 학교의 지속가능성을 위한 개혁과 마을교육공동체 2. 지역사회의 지속가능성과 마을교육공동체 나가는 글 표, 그림,사진 차례 참고 문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