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도서관

로그인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도서관

도서관 서비스

  1. 메인
  2. 도서관 서비스
  3. 신착도서

신착도서

단행본

정체성: 청소년과 위기

발행사항
경기도: 교육과학사, 2022
형태사항
448 p, 23cm
소장정보
위치등록번호청구기호 / 출력상태반납예정일
이용 가능 (1)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00031009대출가능-
이용 가능 (1)
  • 등록번호
    00031009
    상태/반납예정일
    대출가능
    -
    위치/청구기호(출력)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책 소개
에릭 H. 에릭슨의 <정체성>. 정체성의 개념을 고찰하는 것은 그것의 역사를 기술하는 것을 의미한다. 이 용어가 이 책에서 논의될 특별한 의미로 처음 사용된 이후 20년간 그 대중적 용도는 매우 다양해지고 개념적 맥락은 너무 확장되어, 무엇이 정체성이고 무엇이 정체성이 아닌지에 대해 더 나은 그리고 최종적인 경계 설정이 필요한 시점이 온 것 같다. 그러나 그런 결정적인 이름을 가진 것은 그 본질상 변화하는 역사적 함의의 영향을 받는다.

‘정체성’ 및 ‘정체성 위기’는 대중적이거나 과학적으로 사용될 때 너무도 크고 자명해 보이는 것을 지칭하는 용어가 되었기 때문에, 개념 정의를 요구하는 것은 거의 의미 없는 일처럼 여겨진다. 반면, 다른 경우에는 측정의 목적상 너무도 협소한 것을 지칭하기 때문에 전체 의미를 상실하게 되고, 오히려 무언가 달리 불리는 편이 더 나을지도 모른다.
목차
□옮긴이의 글 7 □서문 11 제1장 프롤로그 … 21 제2장 관찰의 기초 … 61 1. 한 임상의의 기록 _ 61 2. 전체주의에 관하여 _ 99 제3장 생애주기: 후성 정체성 … 119 1. 유아기와 인식의 상호의존성 _ 126 2. 초기 유년기와 자기 자신이고자 하는 의지 _ 138 3. 유년기와 역할 기대 _ 148 4. 학령기와 과제 동일시 _ 157 5. 청소년기 _ 165 6. 정체성을 넘어서 _ 174 제4장 생애사와 사례사를 통해 본 정체성 혼란 … 183 1. 전기 I: 창조적 혼란 _ 183 2. 발생학: 동일시와 정체성 _ 201 3. 병력학: 임상에서 바라본 심각한 정체성 혼란 _ 214 4. 사회학: 개인적 혼란에서 사회적 질서로 _ 231 5. 전기 II: 다시 돌아온 혼란-매일 밤의 정신병리학 _ 252 제5장 이론적 막간 … 269 1. 자아와 환경 _ 269 2. 혼란, 전이, 그리고 저항 _ 275 3. 나, 내 자신과 자아 _ 280 4. 자아의 집단성 _ 286 5. 이론과 이데올로기 _ 290 제6장 최근 이슈들: 청소년 … 299 제7장 여성성과 내부의 공간 … 339 제8장 인종과 더 넓은 정체성 … 381 □이 책이 기초한 자료 417 □후주 419 □찾아보기 43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