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장정보
위치 | 등록번호 | 청구기호 / 출력 | 상태 | 반납예정일 |
---|---|---|---|---|
이용 가능 (1) |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 00031834 | 대출가능 | - |
이용 가능 (1)
- 등록번호
- 00031834
- 상태/반납예정일
- 대출가능
- -
- 위치/청구기호(출력)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책 소개
청소년에 대한 정의가 존재하지 않았던 때는 물론이고 청소년에 대한 아이디어가 사회일반의 의식에 들어 왔을 때조차도 청소년세대를 이해하는 일은 언제나 하나의 도전과제로 여겨져 왔다. 청소년은 연령으로만 정의내릴 수 없으며 그 이름과 신분에 따라 다양하게 규정되어야 할 필요가 있다. 청소년시기를 아동기의 연장선으로 이해하는 것에서 벗어나, 지나친 10대 중심에서 탈피하면서 동시에 청소년기를 하나의 발달단계와 과정으로 보는 것에 머물지 않고 이들의 사회적 역할과 활력을 강조하는 방향으로 전환하는 새로운 접근에 관심을 가져야 한다.
이 책은 이러한 생각에서 출발하여 청소년학의 체계와 내용을 다시 한 번 정립해 봄으로써 그간의 청소년 학술공동체가 보여준 노력에 또 하나의 시도를 보태고자 하였으며, 청소년 이해와 관점들, 청소년학의 핵심 영역, 그리고 청소년개발과 시민적 관여 등의 세 부분으로 구성하였다.
이 책은 이러한 생각에서 출발하여 청소년학의 체계와 내용을 다시 한 번 정립해 봄으로써 그간의 청소년 학술공동체가 보여준 노력에 또 하나의 시도를 보태고자 하였으며, 청소년 이해와 관점들, 청소년학의 핵심 영역, 그리고 청소년개발과 시민적 관여 등의 세 부분으로 구성하였다.
목차
PART 01
청소년 이해와 관점들
Chapter 01 청소년과 Z세대의 이해
Chapter 02 청소년발달의 요소와 이론
Chapter 03 청소년발전과 발전적 관점
PART 02
청소년학의 핵심 영역
Chapter 04 환경변화와 청소년문제
Chapter 05 청소년복지와 발전적 접근
Chapter 06 청소년활동과 역량개발
Chapter 07 청소년문화의 현상과 정책
Chapter 08 청소년참여의 정책화와 최근 동향
PART 03
청소년개발과 시민적 관여
Chapter 09 청소년발전과 청소년개발
Chapter 10 지역사회청소년개발과 네트워크 실천
Chapter 11 시민적 관여와 청소년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