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도서관

로그인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도서관

도서관 서비스

  1. 메인
  2. 도서관 서비스
  3. 신착도서

신착도서

단행본

교육심리학

저자
서미옥
판사항
2판
발행사항
파주: 양서원, 2023
형태사항
404 p: 삽도, 24cm
서지주기
참고문헌을 포함하고 있음
소장정보
위치등록번호청구기호 / 출력상태반납예정일
이용 가능 (1)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00031883대출가능-
이용 가능 (1)
  • 등록번호
    00031883
    상태/반납예정일
    대출가능
    -
    위치/청구기호(출력)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책 소개
머리말
저자가 교육심리학을 집필하게 된 계기는 교직 수업을 듣는 예비교사에게 쉽고 재미있게 심리학 이론들을 소개하고자 함이다. 심리학이라고 하면 흥미로운 내용들로만 구성되었다고 생각하기 쉽지만, 학자마다 비교해야 할 이론들이 다양하고 생소한 개념과 용어가 많이 있다. 그래서 심리학 이론들을 쉽게 풀어쓰기 위해 노력하였으며 교실 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는 사례에 초점을 두었다. 이 책의 특징인 네모 상자 안의 사례들은 예비교사들이 학교 현장에서 도움이 될 수 있는 내용들로 구성되었고, 토의 및 논술과제는 수업 시간에 예비교사들과 토의주제로 다루면 유익할 내용으로 이루어졌다.
교육심리학 초판은 2014년도에 발행된 후, 벌써 십여 년이 지났다. 그동안 많은 대학교의 교수님과 예비교사들이 이 책을 활용해 준 것에 대해 감사함을 표현하고 싶다. 개정판은 초판과 크게 달라진 점은 없다. 1장에서 10장으로 구성된 양식은 변함이 없으며, 장마다 중요하게 다뤄지지 않은 내용들을 제외하였으므로 이전보다 더 핵심적인 내용들로 구성되었다. 최근 임용고사에 출제되지 않은 영역들을 삭제하였으며, 중요한 개념의 이해를 돕기 위해 사례를 더 추가한 점이 달라진 점들이다.
예비교사는 학생의 마음을 이해하려는 노력이 필요하다. 이 책에서는 교육심리학의 이론들을 예비교사들에게 단순히 소개하고 나열하는 것이 아니라, 어떻게 하면 실제 현장에서 활용될 수 있을까에 목적을 두면서 실천적 접근을 찾고자 하였다. 예비교사들이 각 장의 끝부분에 제시된 교육적 시사점이나 적용하기를 통해 교실에서 야기되는 문제들을 해결하는 데 도움이 되었으면 한다.
교육심리학 표지는 인간의 심리가 드러나는 그림인데 저자가 직접 그린 것이다. 책의 내용뿐만 아니라 책의 표지까지 디자인할 수 있어서 개인적으로 감회가 새롭다. OECD 국가 중에서 우리나라 청소년들이 행복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우리나라 학생들이 행복했으면 하는 바람이다. 책의 표지를 통해 화사하고 밝은 기운을 예비교사에게 전하고 싶다.

2023년 7월 사범관에서
저자
목차
제1장 교육심리학의 기초 1. 학생을 이해하기 2. 버릇없는 학생들? 3. 교육심리학 상식 테스트 4. 교육심리학의 학문적 성격 5. 교육심리학의 주요 영역 6. 교육심리학의 연구 방법 제2장 학습자의 정서적 발달 1. 인간 발달의 기본 원리 2. 발달 초기의 중요성 3. 프로이트(S. Freud)의 성격 발달이론 4. 에릭슨(E. Erikson)의 심리·사회적 발달이론 5. 콜버그(L. Kohlberg)의 도덕성 발달이론 제3장 학습자의 인지발달 1. 인지발달에서 뇌의 역할 2. 피아제(J. Piaget)의 인지 발달이론 3. 비고츠키(L. Vygotsky)의 인지 발달이론 제4장 학습자의 개인차 1. 지능의 개념 2. 전통적 관점의 지능이론 3. 현대적 관점의 지능이론 4. 지능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5. 학습 양식 제5장 창의성과 교육 1. 창의성의 개념 2. 창의성의 요소 3. 창의성 훈련 기법들 4. 창의성 교육의 시사점 제6장 학습이론: 행동주의 관점 1. 학습의 개념 2. 파블로프(I. Pavlov)의 고전적 조건형성 3. 손다이크(E. L. Thorndike)의 시행착오설 4. 스키너(B. F. Skinner)의 조작적 조건형성 제7장 사회인지이론 1. 학습에서 사회 인지적 관점 2. 반두라(A. Bandura)의 관찰학습 3. 사회인지이론의 주요 개념 4. 상호적 결정론 5. 사회인지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제8장 학습이론: 인지적 관점 1. 인지심리학 관점에서 본 학습 2. 형태주의 심리학 3. 정보처리과정 모형 4. 기억과 학습전략 5. 망각의 원리 6. 망각의 원인 7. 인지적 관점 학습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제9장 학습 동기 1. 학습 동기 2. 매슬로우(A. Maslow)의 욕구위계설 3. 자기효능 4. 학습된 무기력 5. 귀인이론: 성공과 실패에 대한 근거 6. 자기 결정성 이론 7. 성취목표지향이론 8. 자기충족적 예언 효과 제10장 생활지도와 상담 1. 생활지도의 주요 영역 2. 효과적인 대화법 3. 상담 과정에서 유의 사항 4. 상담자의 기본적인 자질 5. 상담의 유형 6. 진로상담의 실제 참고문헌 찾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