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도서관

로그인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도서관

도서관 서비스

  1. 메인
  2. 도서관 서비스
  3. 신착도서

신착도서

단행본

청소년을 생각해보는 교육

판사항
개정판
발행사항
서울: 창조와 지식, 2023
형태사항
255 p: 삽도, 23cm
서지주기
참고문헌을 포함하고 있음
소장정보
위치등록번호청구기호 / 출력상태반납예정일
이용 가능 (1)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00031901대출가능-
이용 가능 (1)
  • 등록번호
    00031901
    상태/반납예정일
    대출가능
    -
    위치/청구기호(출력)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책 소개
필자는 이 책에서 청소년기에 경험하는 변화가 무엇인지, 청소년의 발달 스트레스에 어떻게 대처하는 것이 좋은지 서술하였다.
청소년기는 신체적, 인지적, 정서, 사회성에서 많은 변화가 일어나고 그렇기 때문에 전인적, 기독교적 교육이 필요하다.
이 책의 청소년 이해는 일반교육과 별 다른 점이 없지만 교육적 접근은 기독교적이다.
학이 인간의 공통된 본성을 연구하듯, 청소년 교육도 청소년기의 공통된 특성을 연구한다.
청소년에게는 공통된 성격이 있고, 자기들만의 독특함을 선호한다.
자기들만의 문화, 패션, 게임, 놀이 등 십대의 세계를 자랑한다.
자기들만의 특별함을 추구하다 보니 본의 아니게 단절, 고립된다.
많은 이들이 청소년 교육에 관심을 갖지만, 관심은 그저 막연할 때가 많다.
왜 청소년기만 되면 소란스러운지, 왜 비슷하게 옷을 입는지, 감정의 기복이 심한지 궁금해 하면서도, 막상 알려고 하지 않는다.
청소년에 대한 이해를 갖는다면 좀 더 편하게 다가가 소통할 수 있다.
그리고 그들의 고민에 대한 진정성 있는 조언도 해줄 수 있다.
이 책을 쓰게 된 동기는 청소년들에 대한 이해를 돕고,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돕고 싶은 마음이다.
청소년들을 대하는 것은 불편하다.
그래서 청소년 교육은 열정만 가지고 되는 것이 아니다.
열정만 가지고 달려든다면 “너희들 도대체 나한테 왜 이러는 거야?” 하는 불평이 튀어나올 것이다.
청소년들이 누구인가? 그들이 무엇을 추구하는가? 알아간다면 청소년 교육이 한층 더 즐거울 수 있다.
목차
추천의 글 처음 글 ___1장. 청소년의 탄생 26 ● 1. 청소년기를 표현하는 말들 26 ● 1) 사춘기 26 ● 2) 주변인 혹은 과도기 27 ● 3) 심리사회적 이유기 28 ● 4) 집행 유예기 28 ● 5) 질풍노도기 29 ● 2. 청소년의 시작과 끝 31 ● 3. 사춘기 없는 낙원 34 ● 4. 청소년에 대한 관점 변화 34 ● 1) 고대, 불순종의 아이들 35 ● 2) 중세의 ‘견습생’ 37 ● 3) 근대 ‘제2의 탄생기’ 39 ● 5. 청소년의 사회적 탄생 39 ● 1) 생애의 한 기간 41 ● 2) ‘학생’이라는 신분 43 ● 6. 미흡한 청소년 교육 43 ● 1) 부족한 이해 44 ● 2) 프로그램 중심 교육 ___2장. 청소년 몸의 발달 48 ● 1. 급격한 신체 발달 48 ● 1) 빠른 사춘기 49 ● 2) 전체적인 발달 51 ● 2. 거울 보는 청소년 51 ● 1) 키 vs 체형 52 ● 2) 여드름 vs 비듬 53 ● 3) 빠른 vs 늦은 성장 53 ● 4) 이상한 나라의 엘리스 55 ● 3. 비주얼 사회의 몸 정체감 55 ● 1) 몸 정체감 형성 56 ● 2) 비주얼 사회 57 ● 3) 육체미 숭배 58 ● 4) 하나님의 작품 59 ● 4. 스포츠 교육 59 ● 1) 발달 스트레스 해소 60 ● 2) 기독교 스포츠 교육 61 ● 3) 청소년 스포츠클럽 62 ● 4) 사회성 함양 63 ● 5. 거룩한 춤 교육 63 ● 1) 몸으로 찬양 64 ● 2) 유대인의 절기 춤 65 ● 3) 하나님의 성전 66 ● 6. 청소년 성(性)교육 66 ● 1) 개방된 성 67 ● 2) 성지식 교육 69 ● 3) 젠더, 사회적 성교육 73 ● 4) 성결정권 교육 ___3장. 부모의 거리두기 사랑 80 ● 1. 발달적 우울함 82 ● 2. 청소년의 분리 82 ● 1) 분리 83 ● 2) 건강한 애착 86 ● 3. 독립 보다 자율 86 ● 1) 독립을 꿈꾸는 청소년 87 ● 2) 유일하게 독립적인 존재 88 ● 3) 자율성 훈련 90 ● 4. 동반자적 분리 90 ● 1) 분리되는 중 92 ● 2) 불안한 부모 94 ● 3) 자아경계의 확립 95 ● 5. 하나님의 자기제한 96 ● 6. 거리두기 사랑 97 ● 1) 신체적 거리두기 98 ● 2) 인지적 거리두기 99 ● 3) 정서적, 사회적 거리두기 100 ● 4) 고슴도치 사랑 ___4장. 친구가 좋은 청소년 104 ● 1. 새로운 관계 104 ● 1) 성인 보증인 106 ● 2) 또래 친구와 애착 108 ● 3) 상호 호혜적 친구관계 109 ● 2. 거울친구 112 ● 3. 거울 친구의 이동 112 ● 1) 동성 친구 113 ● 2) 이성 친구 114 ● 3) 집단 친구 116 ● 4. 청소년의 사회성 발달 116 ● 1) 작은 사회의 경험 118 ● 2) 사회성 발달에 유익 119 ● 3) 부정적 사회성 124 ● 5. 회복하는 좋은 만남 124 ● 1) 두 개의 거울 126 ● 2) 좋은 거울친구 127 ● 3) 우정, 코이노니아 ___5장. 생각하는 청소년 132 ● 1. 생각이 피어나는 사춘기 133 ● 2. 형식적 조작기의 특성 133 ● 1) 추상적 사고 134 ● 2) 추론 및 가설적(if) 사고 136 ● 3) 판단자적 사고 137 ● 4) 자기이론 확립 138 ● 5) 인지 발달에 적응 140 ● 3. 자기중심적 성격 140 ● 1) 2nd 자아 중심성 141 ● 2) 개인적 우화 143 ● 3) 상상적 청중 145 ● 4. 생각을 촉진하는 질문 교육 145 ● 1) 종교적 사고 가능기 147 ● 2) 강론하는 교육 148 ● 3) 왜? 궁금증 150 ● 5. 다양한 질문 유형 150 ● 1) 자기 탐색 질문 153 ● 2) 해석 질문 154 ● 3) 의미 발견 질문 155 ● 4) 적용 질문 ___6장. 청소년의 흔들리는 신앙 158 ● 1. 종교교육의 필요성 158 ● 1) 종교에 개방적인가? 159 ● 2) 청소년의 영성 160 ● 3) 신의 섭리는 거부 163 ● 2. 발달적 종교성의 출현 163 ● 1) 시간의 확장 166 ● 2) 공간 욕구 168 ● 3) 내 인생의 의미 171 ● 3. 신앙의 사춘기 172 ● 1) 이해하고 싶은 신앙 173 ● 2) 개인적 신앙 175 ● 3) 도마의 신앙 179 ● 4. 청소년의 영적 성년식 179 ● 1) 의심에 대한 두 관점 181 ● 2) 전능하신 하나님은 어디에? 184 ● 3) 믿는 사람들이 왜 그럴까요? 186 ● 5. 청소년을 위한 산파교육 187 ● 1) 가방 꾸리기 188 ● 2) 고통 드러내기 190 ● 3) 물 터뜨리기 191 ● 4) 받을 준비 192 ● 6. 나의 주, 나의 하나님 192 ● 1) 비판적 판단 193 ● 2) 의심을 확신으로 ___7장. 아이덴티티 198 ● 1. 청소년의 발달과제 198 ● 1) 인생의 발달단계 199 ● 2) 청소년의 발달과제 202 ● 3) 인간의 특권 203 ● 2. 나는 누구인가? 203 ● 1) 무의식적 아이덴티티 206 ● 2) 선택적 아이덴티티 207 ● 3) 개별적 아이덴티티 209 ● 3. 청소년의 아이덴티티 형성 209 ● 1) 이탈 213 ● 2) 이념(ideology) 탐색 216 ● 3) 관여(commitment) 219 ● 4. 아이덴티티의 지위 220 ● 1) 아이덴티티 혼미 221 ● 2) 아이덴티티 유실 222 ● 3) 아이덴티티 유예 223 ● 4) 아이덴티티 성취 224 ● 5. 아이덴티티 형성에 유익한 종교 224 ● 1) 인격 형성의 도우미 227 ● 2) 내가 누구인지 정말 알아야 할까? ___8장. ‘위기’의 청소년 가족 230 ● 1. 청소년의 발달적 ‘위기’ 231 ● 2. 가족에게 필요한 변화 231 ● 1) 규범의 융통성 231 ● 2) 자유의 허용 233 ● 3) 개방된 우정 234 ● 4) 확대 가족 237 ● 3. 청소년의 스트레스 238 ● 1) 회복탄력성이란? 239 ● 2) 가족의 해체 240 ● 4. 가족 해체가 미치는 영향 240 ● 1) 가족 해체의 상처 241 ● 2) 가족 해체의 극복 242 ● 3) 희망을 주는 대안 가족 끝 글 참고문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