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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착도서

단행본2024년 1월 TOP 10

학교폭력, 교육을 만나다: 신뢰와 회복을 위한 학교폭력 해결 노하우

발행사항
지식프레임, 2023
형태사항
288 p: 삽도, 22cm
서지주기
참고문헌을 포함하고 있음
소장정보
위치등록번호청구기호 / 출력상태반납예정일
이용 가능 (1)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00032015대출가능-
이용 가능 (1)
  • 등록번호
    00032015
    상태/반납예정일
    대출가능
    -
    위치/청구기호(출력)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책 소개
학교폭력, 두렵고 어렵지만 꼭 해결해야 할 과제

학교에서 교사를 가장 힘들게 하는 일은 단연코 학교폭력이다. 학폭은 특별한 학교, 특별한 학생들 사이에서만 일어나는 일이 아니다. 교육 현장이라면 언제 어디서나 일어날 수 있는 평범한 일상의 사건이 되었다. 교사 입장에서는 피하고 싶지만 피할 수 없는, 두렵고 불편하지만 마주하고 꼭 해결해야 할 큰 숙제와도 같다.
이 책은 학교폭력을 어렵고 불편해하는 선생님을 위한 친절한 안내서이다. 그동안 너무 막연하게 생각했던, 그래서 어쩌면 외면하고 싶었던 학폭의 다양한 사례들을 자세히 살펴보고, 어떻게 하면 문제를 보다 지혜롭고 현명하게 해결할 수 있는지에 대한 요령을 담았다. 이 책의 저자들인 교원, 변호사, 학폭 현장 전문가들의 다양한 경험과 노하우는 보다 건강한 교육공동체를 만들고 학폭에 어려움을 겪는 교사들에게 친절한 길잡이가 되어줄 것이다.

학교폭력에 대한 기본 이해와 예방을 위한 골든타임

이 책의 시작은 학교폭력에 대한 개념과 이해를 돕는 파트이다. 언뜻 보기에 학폭으로 규정하기 모호한 다양한 상황별 사례를 통해 학교폭력의 범위와 개념을 보다 명확하게 이해할 수 있도록 설명하였다.
학교폭력은 사안으로 발전하기 전에 이를 미리 감지하고 예방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사안이 발생하기 전에 여러 가지 작은 조짐들이 나타나기 마련인데, 이것이 해소되거나 해결되지 않으면서 학교폭력으로 이어지는 경우가 대부분이기 때문이다.
이 책은 교사를 비롯한 학교의 구성원들이 어떻게 하면 학교폭력의 조짐을 미리 파악하고 예방할 수 있는지를 이어서 소개한다. 저자들이 직접 겪었던 현장의 경험을 토대로 학교에서 이를 어떻게 적용할 수 있는지 쉽게 풀어냈다. 학교 내 폭력뿐만 아니라, 사이버 폭력, 가스라이팅, 기숙사 폭력 등 학생들에게 발생할 수 있는 모든 피해 사례와 해법도 함께 담았다.

학교폭력, 현명하고 지혜롭게 대응하고 작별하기

교사들에게 학교폭력은 언제나 두렵고 버거운 일이다. 특히 보호자의 감정적 대응과 민원은 교사를 더욱 지치고 힘들게 만든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 책의 저자들은 교사가 학교폭력 문제 해결에 있어 누구보다 전문가라는 믿음이 필요함을 강조한다. 학교폭력 대부분은 교육의 문제로부터 자유로울 수 없기 때문이다. 이 책은 학교폭력이 발생했을 때 교사가 능동적인 해결의 주체로서 역할을 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학교 구성원들이 참여할 수 있는 초기 대응 시스템을 만드는 방법을 제안하고, 어떻게 실천할 수 있는지를 단계별로 설명한다.
학교폭력이 발생하면 피해학생은 제대로 보호받지 못하고, 가해학생은 반성과 사과보다는 맞신고로 대응하는 경우가 많다. 학부모의 민원과 감정이 쏟아지고, 고소와 소송이 이어지면서 교사들의 심적 부담은 커질 수밖에 없다. 이 책에서는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다양한 상황별 문제해결법, 교사, 학생, 보호자 간의 신뢰를 회복하는 방법, 그리고 학교폭력대책심의위원회의 역할과 고민에 대한 궁금증도 함께 소개한다. 끝으로 피해학생의 회복과 가해학생의 선도와 재발 방지 등 학교폭력과 제대로 작별하기 위한 마무리 단계도 자세히 설명한다.
목차
들어가는 글 Part1. 학교폭력의 개념과 범위 | 학교폭력, 제대로 알고 이해하기 01 장난이 학교폭력이 되는 순간 02 절도는 학교폭력일까, 학칙위반일까? 03 초등학생이 유치원생을 성추행했어요 04 정당방위일까, 쌍방 학교폭력일까? 05 학생이 교사를 폭행하면 학교폭력인가요? 06 피해학생의 보호자가 가해학생을 혼냈다면? 07 학교폭력을 신고했는데 취소가 가능한가요? Part2. 학교폭력 예방하기 | 단계별 골든타임을 잡아라! 08 관심과 관찰은 학교폭력 예방의 시작 09 사이버폭력 피해 예방과 대처법 10 학생들의 폭력 감수성을 높이는 법 11 친구 관계가 어려운 학생에게 도움 주기 12 가스라이팅으로 인한 학교폭력의 예방 13 사각지대가 많은 기숙사 학교폭력 14 방관자가 될 것인가, 방어자가 될 것인가? Part3. 학교폭력의 조사와 대응 | 현명한 사안처리를 위한 준비 15 학교폭력 사안처리의 일반적인 절차 16 학교폭력 전담기구는 무엇을 하는 곳인가요? 17 학교폭력이 발생했을 때 담당 교사의 역할 18 학교폭력 업무 담당 교사의 준비 19 보호자가 화가 나서 학교를 찾아왔어요 20 학교폭력이 발생했을 때 보호자에게 어떻게 안내해야 할까요? 21 가해자의 분리에 대해 보호자가 강력히 항의합니다 22 가해자와 피해학생 분리 종료 후 피해학생 보호조치는? 23 피해학생 보호자가 가해학생 출석정지를 요청한다면? 24 사안 조사 시 보호자의 동의를 구해야 하나요? 25 수업 시간에 불러서 조사해도 되나요? 26 학교폭력 관련 학생 상담을 어떻게 해야 할까요? 27 피해학생이 울기만 하고 말을 하지 않아요 28 가해학생이 잘못을 인정하지 않아요 Part4. 학교장 자체해결과 관계회복 | 상처를 치유하기 위한 접근 29 학교장 자체해결은 무엇인가요? 30 학교장 자체해결이 학생들에게 어떤 도움이 되나요? 31 진단서를 회수하면 학교장 자체해결이 가능한가요? 32 양측 보호자 간 다툼이 생겼어요 33 관계회복 프로그램을 어떻게 진행해야 할까요? 34 보호자에게 관계회복 프로그램을 어떻게 안내해야 할까요? 35 관계회복 프로그램을 진행하기 전에 꼭 알아야 할 사항 Part5. 학교폭력의 다양한 문제 | 다양한 상황에서의 지혜로운 문제해결 36 수사 결과가 나올 때까지 사안처리를 미뤄야 하나요? 37 화해가 이루어졌다면 사안처리를 중단할 수 있나요? 38 보호자가 원하는 방향으로만 처리하기를 원해요 39 가해자가 누구인지 몰라요 40 가해학생이 다른 학교에 다니고 있어요 41 피해학생에게 장애가 있어요 42 다문화학생이 학교폭력 피해를 당했어요 43 중학교 때 일을 고등학교에 와서 신고했어요 44 피해학생 보호자가 학교를 믿지 못해요 45 가해학생 보호자가 아이의 잘못을 인정하지 않아요 46 상대측 학부모의 연락처와 주소를 알려달라고 해요 47 피해학생 보호자가 가해학생을 과도하게 비난해요 48 학교폭력 관계 서류를 전부 보여달라고 해요 49 경찰서에서 자료를 보내달라는 요청이 왔어요 Part6. 학교폭력과 심의위원회 | 학교폭력대책심의위원회의 역할과 고민 50 심의위원회는 무엇을 하는 곳인가요? 51 심의위원회 참석 안내서를 받은 학부모에게 52 소위원회는 왜 필요할까? 53 심의위원회 위원인데 피해학생이 우리 반 아이예요 54 심의위원회에서 피해 측을 배려하는 질문 55 심의위원회에서 가해 측의 반성을 확인하는 질문 56 피해학생 보호조치에는 무엇이 있나요? 57 피해학생 보호조치는 무조건 내려야 할까? 58 피해학생이 전학을 가고 싶어 해요 59 가해학생 선도조치에는 무엇이 있나요? 60 가해학생 조치는 어떤 기준으로 내려지나요? 61 서면사과 조치는 양심의 자유를 제한하는 것일까요? 62 쪼개기 신고와 조치 결정 63 졸업식 이후 발생한 사안에 대한 처리는? Part7. 학교폭력의 마무리 | 학교폭력, 어떻게 작별할 것인가 64 가해학생 조치는 언제까지 이행해야 하나요? 65 행정심판과 행정소송이 궁금해요 66 가해학생 조치를 받은 운동부 학생의 대회 참가 여부 67 조치 결정에 불만인 학부모에게 불복 절차 안내하기 68 피해학생 측이 가해학생 조치에 대하여 불복을 진행할 경우 69 가해학생 측이 불복을 진행하면 조치를 이행시킬 수 없나요? 70 가해학생 조치는 무조건 학교생활기록부에 기재되나요? 71 불복을 진행하면 생기부 기재는 유보하나요? 72 비공개로 진행되는 심의위원회 회의 73 학교폭력 피해학생의 회복과 치유를 위한 노력 74 가해학생 선도와 재발 방지를 위한 노력 75 모두를 위한 학교 만들기 나오는 글 참고문헌 ■ 본문 중에서